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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 7 영리(靈理)

Joyfule 2024. 5. 3. 12:34

 

기독교 7 영리(靈理)

1. 계시 (啓示, Apocalypsis)

--계시란 무엇인가?

제 1과 종교 (宗敎, Religion)

1. 종교의 본질: “하나님의 존재하심을 전제”...하나님■계시■인간신앙

2. 종교의 기원: 1) 역사적 기원, 2) 심리적 기원(마음, 감정, 지식), 3) 확실하신 하나님의 계시.

3. 종교 발생의 근원: 1) 감정(Schleiermacher), 2) 의지(I. Kant), 3) 마음(개혁주의)

(고후 4:6...“예수 그리스도의 얼굴에 있는 하나님의 영광을 아는 빛을 우리 마음에 비취셨느니라.”)

제 2과 계시 (啓示, Revelation)

1. 계시의 뜻: 하나님이 사람에게 자신을 나타내시는 일.

히브리어: 갈라(ה■■)...제거하다, 드러내다, 벗기다/헬라어: 아포칼륖시스(ἀποκάλυψις)...감추인 것을 드러나 보이게하다

2. 일반계시(一般啓示) 혹은 자연계시(自然啓示): “하나님이 창조하신 피조물과 그 역사를 통해

자신의 존재함을 밝히 보임”(시 19:1; 롬 1:20). 그러나, 일반계시(一般啓示)는 그 자체가

지극히 불충분하고, ‘그리스도가 구원의 유일한 길’임을 알리지 못함.

3. 특별계시(特別啓示): 인간 영혼의 구원 문제에 대한 해답을 주기 위해서 특별계시가 필요함. 특별계시의 방법으로는 1) 하나님의 현현(Epiphany: 창 16:13, 31:11; 출 23:20-23, 33:9; 왕상 19:2)

2) 예언(히 1:1; 창 1:28, 3:9; 벧전 1:11; 삼상 10:5; 민 12:6), 3) 이적(異蹟)(창 7:1; 요한 11장)등이 있다.

특별계시의 특징은 인간의 영혼 구원사역--구원의 계시이다.

제 3과 성경 (聖經, Bible)

1. 특별계시로서의 성경--계시성(啓示性): “하나님은 성경 안에서 지금도 계시하신다(바빙크).

2. 하나님 말씀으로서의 성경--권위성(權威性): “성경은 그의 입으로부터 나온 인격의 말씀이니

이것은 성경이 신적기원을 갖는 권위이다”(워필드).

3. 영감으로된 말씀으로서의 성경--영감성(靈感性):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딤후 3:16).

4. 개혁주의 성경관--“오직 성경”주의(Sola Scriptura):

1) 성경의 정경성, 2) 성경의 (완전축자) 영감성, 3) 성경의 영원성, 4) 성경사본의 권위성,

5) 성경의 유일성, 6) 성경의 독자적 신임성(=자증성: self-autheniticity), 7) 성경의 종결성.

5. 성경의 구분:

구약: 제1부(율법서: 창세기-신명기), 제2부(역사서: 여호수아-에스더), 제3부(시가서:욥기-아가서), 제4부(선지서...대선지서: 이사야-다니엘, 소선지서:호세아-말라기)

신약: 제1부(복음서: 마태-요한), 제2부(역사서: 사도행전), 제3부(서신서: 로마서-유다서), 제4부(계시서: 요한계시록)

2. 신론 (神論, Theology)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

제 1과 하나님의 존재 (存在, Being)

1. 하나님의 존재하심: 1) 일반계시를 통한 앎(종교성), 2) 특별계시를 통한 앎.

2. 하나님의 본질: 1) 하나님은 영이시다(요한 4:24), 2) 하나님은 생명이시다(요한 5:24, 26, 29, 10:28; 롬 8:26), 3) 하나님은 인격을 갖고 계신다(요한 1:18; 롬 8:15; 고후 6:18).

제 2과 하나님의 이름 (名稱, Titles)

1. 하나님의 이름은 어떠한가?

1) 구약에 나오는 명칭: 경외의 대상으로서의 하나님(엘, 엘로힘), 숭고한 자(엘리욘),

주님(아도나이), 전능자(엘 샤다이), 스스로 있는 자(여호와).

2) 신약에 나오는 명칭: 하나님(데오스), 주님(퀴리오스), 아버지(파테르).

제 3과 하나님의 성품 (屬性, Chracteristics)

1. 절대적 속성(=단독 성품): 하나님에게만 있는 고유의 성품

1) 자존하신 분, 2) 불변(不變)하신 분, 3) 무한(無限)하신 분, 4) 단순(單純)하신 분.

2. 보편적(=공유적) 속성(=상통하는 성품): 인간과 공통으로 가질 수 있는 하나님의 성품

1) 진지하신 분, 2) 선(善)하신 분, 3) 사랑이 많으신 분, 4) 거룩하신 분, 5) 의로우신 분,

6) 진실하신 분, 7) 주권의 하나님.

제 4과 삼위일체 (三位一體, Trinity)

1. 삼위일체의 정의: 성부, 성자와 성령의 세 인격이 한 본질되신 한 하나님이심(=Three persons in one nature).

2. 성경에 나타난 삼위일체

1) 구약성서(“우리”...창세기 1:26, 11:7; 이사야 48:16)

2) 신약성서(마태 3:16-17, 28:19; 고전 12:4-6; 고후 13:13)

3. 삼위의 사역: 성부 하나님은 구원을 계획하시고, 성자 하나님은 계획된 구원을 십자가를 지심으로 성취하시고, 성령 하나님은 성취된 구원을 인간의 마음과 생활에 적용시켜 완성을 이루신다.

제 5과 하나님의 사역 (使役, Ministry)

1. 하나님의 계획: 1) 하나님의 작정(=하나님의 일반적인 계획), 2) 하나님의 예정(=하나님의 특수한 계획)

2. 창조: 1) 영적 세계의 창조, 2) 물질 세계의 창조...창세기에 나오는 6일간의 천지만물 창조.

3. 섭리: 1) 보존...만물을 계속적으로 유지하고 지켜나가는 하나님의 사역.

2) 협력...인간 성화(聖化)의 과정에서 하나님과 협력관계를 유지함.

3) 통치...하나님은 창조하신 만물을 그 존재 목적에 맞게 다스리심.

3. 인죄론(人罪論, Anthropology)

--인간은 어떤 존재인가?

제 1과 처음 창조된 인간(人間, Adam)

1. 인간의 구조: 육체(←흙) + 영혼(←생기)

2. 영혼의 기원: 인간의 영혼은 언제부터 어떻게 존재하게 되었는가?--창조론

3. 하나님의 형상을 지닌 인간

4. 행위언약 안의 인간

1) 행위언약에 대한 성경적 언급(창 2:16-17)...선을 지켜야 하는 자유의지적 생활요구

2) 행위언약의 내용...계약 당사자(하나님과 아담), 계약 약속(생명), 계약의 상징(생명나무),

계약의 존건(절대적 순종), 계약의 위반시 형벌(사망)

3) 행위언약의 유효성: 순종명령이 현재까지 모든 불신자들에게 유효하나, 믿는 자들에게는 불필요함. 이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순종적 율법을 다 이루셨기 때문이다.

제 2과 타락한 인간(罪人, Sinner)

1. 죄의 기원에 대한 세 가지설:

1) 세미아즈(Semyaz)와 아자젤(Azazel)이라고 하는 대천사의 지휘 하에 하늘나라의 200명의 파수 천사들이 지상세상으로 내려와서 죄악이 세상에 들어옴 (창세기 6장, 에녹1서 1-36장).

2) 하늘의 천사인 사타나일(Satanail)이 하나님께 대적하다가 지상으로 떨어짐(에녹2서, 유다서, 벧후 2:4).

3) 아담과 이브가 사탄의 agent인 뱀의 유혹에 따라 선악과를 따먹음으로 비롯됨(창세기 3장, 아담과 이브의 삶).

2. 죄의 결과(→사망):

1) 영육간의 불행한 고통, 2) 영육의 모든 기관, 기능이 오염, 부패, 마비됨, 3) 죽음에 이르게 됨,

4) 아담의 죄가 인류에게 전가됨.

3. 죄의 특성:

1) 죄는 특별한 악이다; 2) 죄는 절대적 특성을 갖는다(선과 악은 서로 상극임); 3) 죄는 하나님의 뜻에

어긋남이다; 4) 죄는 죄책(罪責)과 오염을 내포한다; 5) 죄는 인간의 마음에 자리 잡는다.

4. 죄의 구분:

1) 원죄(Calvinism: Total Depravity=인간의 전적 타락)

2) 자범죄(=본죄: 외형적 범죄와 내적인 죄)

제 3과 은혜언약 안의 인간(義人, Justified)

은혜언약은 인간의 모든 조건을 배제한 채 하나님의 일방적인 “사랑의 강권”에 의해 체결되고 선포됨.

1. 구속(救贖)의 언약: 그리스도께서 인간의 죄에 대한 모든 법적 의무(=사망)를 자신이 지고 십자가의 형벌과 죽음으로써 율법의 요구(=불순종의 결과는 사망)에 응하시고 이를 온전히 성취하신 것.

2. 은혜(恩惠)의 언약: 구속언약은 성부와 성자간에 맺어진 계약이고, 은혜언약은 성부와 선택받은 죄인들

간에 맺은 계약이다. 구속언약은 계획(영원전)이고, 은혜언약은 이의 성취임.

4. 기독론(基督論, Christology)

--예수는 누구신가?

제 1과 그리스도의 명칭과 본질

1. 그리스도의 이름: 1) 예수(개인적 명칭), 2) 인자, 3) 하나님의 아들, 4) 주님.

2. 그리스도의 본질:

1) 인성(人性): 성탄(성육신), 인간적 성장, 육체적 성품(피곤, 굶주림, 주무심, 기쁨, 슬픔,

시험받으심, 죽으심)

2) 신성(神性): 예수님은 하나님

3) 그리스도의 단일 인격: 완전한 하나님이요 완전한 사람이다.

제 2과 그리스도의 신분(身分)

1. 낮아진 신분: 1) 성육신, 2) 고난, 3) 죽으심, 4) 장사(葬事)

2. 높아진 신분: 1) 부활, 2) 승천, 3) 하나님 우편에 앉으심, 4) 재림(육체적, 가시적).

제 3과 그리스도의 삼대 직무(職務)

1. 선지자직: 하나님의 뜻을 백성에게 선포(신명기 16:18; 출애굽 7:1; 요한 6:14, 7:40, 8:26)

2. 제사장직: 백성의 대표자요 중재자(창세기 14:18-20; 히브리서 3:1, 4:14, 5:5, 6:20, 7장)

1) 희생적 사역(사죄를 위한 희샐제물), 2) 중재 사역, 3) 축복 사역.

3. 왕직: 하나님의 모든 권세를 받아 세상을 다스리심--1) 영적 왕권, 2) 우주적 왕권.

제 4과 그리스도의 속죄(贖罪)

*속죄의 뜻: 1) 가알(לאַ■)...“되찾다, 무르다,” 고엘(ל■■: 구속자), 2) 카파르(רפכ)...“덮다, 용서하다”

1. 속죄의 주체와 필연성: 속죄의 주체자는 하나님이시며, 속죄는 하나님의 공의와 사랑에 근거한 죄없애기 작업임.

2. 속죄의 특성: 1) 하나님께 대한 만족, 2) 대리적 (그리스도)

3. 속죄의 범위: 제한적인가? 보편적인가?

5. 구원론(救援論, Soteriology)

--성령의 구원 적용은 어떠한가?

제 1과 소명과 중생

1. 부르심:

1) 외적 부르심(전도): 그리스도를 믿고 영접하라고 하는 권고와 초청의 부르심(called).

2) 내적 부르심: 하나님의 진정한 부르심. 성령의 역사로 외적 부르심을 아주 효과있게 만듬(chosen).

(마태 22:14...“청함을 받은 자는 많되 택함을 입은 자는 적으니라[Many are called, but few are chosen].”)

2. 거듭남 (Born-again):

1) 중생의 본질: 새생명의 원리를 인간 속에 뿌려 마귀를 축출하고 성령의 지배 아래 있게 하는 하나님의 창조적 사역.

2) 중생케 하는 분: 성령 하나님

3) 중생의 특징: (무의식적으로 일어난?) 단회적 사건

제 2과 회심과 신앙

*회심(Conversion): 단순한 뉘우침이 아니며, “회개(悔改)”와 “믿음”을 수반함.

1. 회개:

1) 회개의 요소: 지적 요소 + 감정적 요소 + 의지적 요소 = 전인적인 변화의 행위

2) 회개의 특성: ①인간의 각성의식, ② 회개의 주최자는 성령 하나님

2. 믿음:

1) 믿음의 종류: 피상적 믿음, 구원적 믿음

2) 믿음의 특성: “예수님 안에서” “예수님에게로 향하는” 영원히 살고자 하는 적극적 행위.

제 3과 칭의(稱義)와 양자(養子)

1. 의롭다 하심(Justification): 의로우신 하나님 앞에 나가기 위한 준비절차로서, 하나님께서 그리스도의 구속의 은혜로 말미암아 그를 믿는 자의 죄를 죄로 여기지 않음.

2. 자녀로 삼으심(Adoption)--"후사“(롬 8:17), ”유업을 이을 자“(갈 4:7).

소명, 중생, 칭의가 하나님의 가족이 되는 전입의 자격이나 과정이라고 할 때, 양자(養子)는 천국시민으로 실제 전입, 등록되어 완전한 하나님의 자녀로서 특권을 누리는 것임.

제 4과 성화(聖化)

1. 거룩하게 하심(Sanctification): 세상으로부터 자신을 깨끗이 지키고 그리스도를 닮아가는 성령의 부단한 정화작업.

--‘소명으로부터 양자됨’까지는 성령의 단독사역에 의해서 (순간적으로) 이루어진 구속작업인데 비해,

성화(聖化)는 인간의 내부생활에서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는 점진적 ‘신인협동(神人協同)’의 작업임.

--성화는 전 생애적이며, 내적이고 외적인 전인적인 변화임.

제 5과 성도의 견인(堅忍)과 영화(榮華)

1. 끝까지 붙들어 주심(=견인): 선택된 자는 궁극적으로 구원에 이름--1) 신적 은혜의 힘, 2) 궁극적 완성.

2. 영화롭게 하심:

1) 영화는 견인의 궁극이다.

2) 영화의 시기: 성도는 죽으면 그 영혼은 하늘나라에 영입되고, 육신은 흙으로 돌아갔다가 주님께서 재림하실 때에 부활하여 영혼과 합쳐 새롭게 변화된 부활체(復活體)로서 공중혼인잔치를 마친 후 영원한 영광의 세계로 들어가 영생을 하게 된다.

6. 교회론(敎會論, Ecclesiology)

--교회란 무엇인가?

제 1과 교회의 본질과 구별

1. 교회의 성경적 명칭: 1) 그리스도의 몸, 2) 성령의 집, 3) 위에 있는 예루살렘, 4) 하늘의 예루살렘, 5) 새 예루살렘, 6) 진리의 기둥과 터, 7) 큰 집, 8) 하나님의 집, 9) 그리스도의 신부.

2. 교회의 본질(정의):

--하나님에 의해 부름받은 택자의 무리

--무형적이고 영적인 성도들의 회합(會合)과 교통(交通)이 핵심임.

3. 교회의 여러 가지 구별:

유형교회(교인들이 모인 단체)-투쟁적 교회(지상에서 마귀와 대적)-조직적 교회(교회의 외적 조직과 정치): 택자와 불택자(단순한 교인)

무형교회(성도들의 영적 공동체)-승리교회(천산에소 안식할 새 예루살렘)-유가족 교회(성도간 영적 교제): 택자만 있음(신자)

제 2과 교회의 속성과 표지

1. 교회의 3대 속성: 1) 통일성(Unity), 2) 거룩성(Holiness), 3) 공동성(보편성, Catholicity)--무형교회면.

2. 참 교회되는 표지(유형교회면): 1) 말씀의 참된 전파, 2) 성례전의 정당한 시행, 3) 권징의 진실한 시행.

제 3과 교회의 정치와 권세

1. 교회의 정치: 1) 교황정치(로마교회, 희랍정교), 2) 감독정치(감리교회), 3) 장로회정치(장로교회), 4) 회중정치(침례교회), 5) 에라스티안정치(영국국교회, 독일교회), 6) 무교회정치(퀘이커파, 따비안파)

2. 교회의 직원:

1) 특수직원: 사도, 선지자, 전도자

2) 통상직원: 장로(감독)--가르치는 장로(목사[엡 4:11])와 다스리는 장로(치리장로), 집사

3. 교회의 회의: 당회⇒노회⇒총회

4. 교회의 권세: 그리스도는 교회를 세우셨을 뿐만아니라 교회를 위해서 필요한 권세와 권위를 부여하심.

교회의 권세는 영적이요, 신적 산물임.

1) 가르치는 권세(설교권, 교리권), 2) 다스리는 권세(치리권), 3) 봉사하는 권세(사역권)

제 4과 은혜받은 방편

*은혜(헬라어: 카리스[χάρις])는 하나님께서 그의 성도들에게 베푸시는 ‘성령의 초자연적인 감화’이다.

1. 하나님의 말씀: 성도는 말씀을 통하여 하나님의 은혜를 체험함.

2. 세례: 말씀과 함께 은혜받는 수단 중에 하나인 세례는 ‘중생의 공적이고 외적인 표시’임.

3. 성찬: 성찬은 주의 죽으심에 대한 하나의 상징적인 표시임과 동시에 그의 십자가의 공로와 효과가 영적으로 임재(spiritual presence)하는 실제적 표시임.

7. 종말론(終末論, Eschatology)

--세상의 종말은 어떠한가?

제 1과 육체적 죽음

1. 육체적 죽음이란?--성도의 죽음은 천국행의 디딤돌이며, 해서, 그것은 멸절이 아니라 다른 영역으로의 이전임.

1) 죽음의 정의: 죽음은 육체와 영혼의 분리임(전도서 3:20, 21, 12:7)

2) 죽음은 죄값이다(창 2:17, 3:19; 롬 5:12, 6:23)

3) 성도의 죽음은 또다른 생으로의 이전(移轉)이다(‘돌아감’: 왕하 22:20, ‘주와 함께 있음’: 고후 5:8).

4) 성도의 죽음은 성화의 한 과정이다(“생의 완성”)

제 2과 죽음 후의 중간상태

*성도의 생애: 인생(출생부터 죽음까지)→중간상태(죽음부터 부활까지)→천국생활(부활 후 영생)

1. 육체의 중간상태: 그리스도의 재림 때 성도가 부활될 때까지 각자가 무덤에서 쉬고있는 상태

2. 영혼의 중간상태:

1) 의인의 영혼은 낙원(혹은 천국)으로, 2) 악인의 영혼은 음부(혹은 지옥)으로 감.

제 3과 그리스도의 재림(再臨)

1. 재림 전의 대 사건들(무천년설과 전천년설에 따라 약간 다름)

1) 복음의 세계적 전파(마태 24:14; 롬 11:25)

2) 이스라엘의 회심(롬 11:25-29, 스가랴 12:10-13:6, 고후 3:15)

3) 큰 환란(Tribulation): 종말이 가까울수록 세상에는 죄악이 증가하고, 배도와 타락이 팽배할 것임.

4) 적그리스도(혹은 거짓선지자, 거짓사도)의 출현.

2. 재림상황

1) 재림의 시기: 그날과 그때는 아무도 모름(마태 24:36).

2) 재림의 모습: ① 육체적 재림(인격적-육체적 강림: 행전 1:11; 마태 24:30, 26:24)

② 돌발적 재림(“도적같이”--마태 24:43, 44, 25:1-12)

③ 영광과 승리의 재림(살전 4:16; 살후 1:7; 마태 24:30)

제 4과 부활, 심판, 신천신지

1. 부활(Resurrection)

1) 부활에 대한 성경적 증거: 구약(창 47:30; 욥 19:25-27; 단 12:2; 겔 37:1-14)/신약(고전 15장; 살전 4:13-17; 계 20:13)

2) 부활의 특성:

① 중생하여 영혼이 먼저 부활되고, 그리스도의 재림시 영육이 결합되어 새로운 부활체로 변함

② 부활체는 현재의 몸(body)과 동일한 모습이나 시공을 초월한 불사의 영원한 모습임

③ 부활체는 썩지 않으며, 고통을 받지 않으며, 병들지 않으며, 죽지 않으며, 강하고,

영광스럽고, 최고로 아름다운 신령한 몸임

④ 악한 일을 행한 자는 심판--영원한 형벌을 받기 위해서 부활될 것임(마태 25:46; 계 20:12-15)

2. 최후의 심판(마태 25:31-46; 계 20:11-15)

--양과 염소를 갈라놓고(마태 25:33), 알곡과 쭉정이를 분리하고(마태 13:30), 의인과 악인을 구별함(요한 5:29; 계 14:14-20)

1) 심판주: 그리스도(요한 5:22)

2) 심판대상: 모든 인류(마태 12:36-37; 고후 5:10; cf. 요한 5:24)

3) 마귀도 심판받음(고전 6:3; 벧후 2:4)

3. 신천신지(새하늘과 새땅): 재림→부활→심판 다음에 되어질 최후 상태.

1) 악인의 최후 상태: 불붙는 지옥(게헨나)

2) 의인의 최후 상태: 신천신지(新天新地)의 영화...새하늘과 새땅, 영생, 영화로운 새예루살렘에서의 삶.