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감성을 위한 ━━/영화이야기

명감독, 명화 이야기(5)ㅡ프랑스 영화(2-1)

Joyfule 2012. 3. 12. 08:57

그간 4회에 걸쳐 英美의 명감독을 중심으로 그들이 만든 명화이야기를 했습니다만,

 아직 언급하지 못한 명감독이 다수 있고 미쳐 취급하지 못한 영화도 많습니다.

 빠진 부분은 다음 기회에 논의하기로 하고 이번 회에는 불란서의 명감독과 명화에

관해 얘기하려고 합니다.

취급하려는 감독은 르네 크레르, 쥬리안 듀비비에, 장 르노왈, 마르셀 카르네,

장 드라노아, 르네 클레망, 그리고 시인이자 영화감독인 장 콕토 등 7명입니다. 

 

 

             (1) 르네 크레르(René Clair 1898 –1981)

 

  르네 크레르는 무성영화 시절부터 영화제작을 시작한 프랑스 영화계의 대표적인 감독이다.

 그의 작품 중 1930년에 나온 '파리의 지붕 밑(Sous les toits de Paris) 은 기념비적인 명화다.

 

Under the Roofs of Paris (French: Sous les toits de Paris) is a 1930 French film

directed by René Clair. It was probably the earliest French example of a filmed musical-comedy,

although its often dark tone differentiates it from other instances of the genre.

It was the first French production of the sound film era to achieve great international success.

 

 

 

 

 

 

   파리 서민들의 애환을 뮤지칼 코메디 형식으로 묘사한 영화로 화제가 되었던 작품이다.



René Clair
November 11, 1898 – March 15, 1981


Image

 

 

그는 1931년 '우리에게 자유를(À nous la liberté) 을 비롯하여 수많은 작품을 내놓았다.

  

 

              그리고 지난 번 여배우 마르틴 카롤과 지나 롤로브리지다를 소개할 때

         나온 '밤마다 미녀'(Les Belles de nuit ,1952)도 르네 크레르의 작품이다.

 

               

 

 

                이 영화 역시 기발한 착상으로 시종 웃음을 자아낸 코메디風의 작품

 

                                      

 

                                    

 

   

 

 

아래는 제랄 필립, 마르틴 카롤, 지나 로로브리지다가 출연하는 영화 장면(동영상)이다.

 





 

 

 

                               (2) 쥬리안 듀비비에(Julien Duvivier 1896 –1967)

 

                                    

                          

 

   Julien Duvivier (8 October 1896, Lille – 29 October 1967, Paris) was a French film director.

   He was prominent in French cinema in the years 1930-1960. Amongst his most original films,

   chiefly notable areLa Bandera, Pépé le Moko, Panique, Voici le temps des assassins and 

   Marianne de ma jeunesse

 

 

        쥬리안 듀비비에는 1930년대에 유럽을 중심으로 유행하였던 페시미즘의 미학을 

       잘 표현한 영화작가로 인생의 무상함을 미학적인 시각으로 표현하여 인텔리계층의

       공감을 자아내었고 우리나라 영화 펜에게도 가장 친근했던 감독이다.

 

       "望鄕(Pépé le Moko,1937)과 "무도회의 수첩( Un Carnet De Bal,1937)"

        특히 인기를 끌었고 팬들의 감동을 불러일으켰다. 

                     

 

                                    "望鄕(Pépé le Moko,1937)

                         

 

   알제리의 수도 알제의 카스바에서 도피생활을 하던 은행 갱 페페(장 가방)는 카스바의 여인

  이레네와 살고 있다가 애인 가비를 만나러 카스바 밖으로 나가려다 경찰에 체포되고 만다.

 

             

              

 

           애인 가비를 부르는 페페의 절규가 여객선의 고동소리에 뭍혀버리고 절망한 페페는

        끝내 호송 경찰 몰래 제크 나이프로 자신을 찔러 자결하는  라스트 신이 인상적이다.   

        듀비비에, 장 가방 콤비의 인기 절정기의 명화였다.

 

              

 

         

 

 

 

 

 

                                                 무도회의 수첩(Un Carnet De Bal,1937)

 

                             주연- 마리 벨, 아리 볼, 프란소와즈 로제, 루이 쥬베, 피엘 브란샬, 페르난데르

 

                             

 

                                                

 

                                                                         여주인공 마레 벨

                                    

 

 

 

                                                                  마리 벨과 프랑소와즈 로제

                                

 

 

                                                                페르난데르와 마리 벨

                             

 

 

                                                                     마리 벨과 루이 쥬베

                              

 

                                    

 

     [줄거리]

이탈리아 코모호수 근처 대저택의 여주인 크리스틴(마리 벨)은 40대의 미망인이다.

남편을 잃었는데, 사랑하는 아이도 가까운 친구도 없다. 어느날 서재를 뒤지다가 오래 전에

잊고 있던 옛날 수첩을 발견한다. 그녀가 17살 무렵 난생 처음 무도회에 갔다가 느낀

특별한 기쁨과 춤을 춘 파트너들의 연락처가 적혀 있었다.

 허무하게 산다고 생각한 그녀는 이에 강한 흥미를 느끼고 그 수첩을 들고 20여년 전의

파트너들을 찾아나선다. 현재 어떻게 살고 있는지, 그때를 기억하고 있는지가 궁금해진 것이다. 

처음 찾아간 집의 남자는 사랑에 실패하고 자살했다. 하지만 그가 아직 살아있다고 믿고 있는

어머니 마담 오디(프랑스와즈 로제)가 나와 크리스틴을 맞아준다.

두번째 집은 피에르(루이 주베)의 집. 그는 능력있는 변호사였지만 현재는 갱이 되었고,

크리스틴은 그가 경찰에 체포돼가는 것을 보고 만감이 교차한다.

그외에도 촉망받는 음악가였다가 심경의 변화를 일으켜 신부가 된 인물도 있었고,

시인을 꿈꾸던 문학청년은 알프스 산맥에서 조난자를 구조하는 가이드가 되었다.

더 퇴락한 인물들도 많다. 정치에 뜻을 뒀던 프랑수와는 시골 면장이 되어 하녀와 결혼식을

올리느라 바쁘고, 의사 티에리는 베트남에서 애꾸눈이 되었고, 간질에 시달린다. 

이들을 만나 대화하는 크리스틴은 그 변화무쌍하고 예측불허의 인생유전을 목격하며,

옛날을 회상하며 향수를 떠올린다. 하지만 대부분 크리스틴이 어린 시절 맛본 그 환상과도

같은 삶의 기쁨과 꿈을 잃고, 더러는 환멸에 시달리며 간신히 살아가고 있었다.

또한 사람에 따라서 무도회의 기억은 빛이 바래지고 있었다. 실망과 허무함을 안고 저택으로

 돌아온 그녀는 마지막으로 호수 건너편에 살고 있다는 제랄를 찾는다.

일주일 전에 세상을 떠났다고 전하는 제랄의 모습을 꼭 닮은 아들 젝을 데리고

무도회에 가서 같이 춤을 추는 것으로 끝을 맺는다. 

 

                

 

               [감상]

                이 영화는 소위 1930년대에 유럽을 중심으로 유행하였던 페시미즘의 미학을 

          잘 나타난 작품으로 인생의 허무, 무상함을 낭만적인 시각으로 잘 표현하여

          당시의 인텔리계층 펜들의 공감을 자아낸 작품이다. 

          게다가 당대의 불란서 명우들이  총출동하다시피한 호화케스트는

          등장하는 인물 마다 보는 재미를 더 했다.

          당대의 명우 루이 쥬베를 비롯하여  피엘 브란샬, 페르난데르 등 남우와

          마리 벨, 프랑소아즈 로제 같은 대여배우가 출연하여 명연기를 펼친다. 

            마지막에 나오는 제라르는 그녀를 사모하여 바로 옆 집에 와서 살았는데도

         생전에는 모르고 지나다가 죽은 뒤에야 알고 그의 아들과 같이 무도회에 가서

         춤을 추는 라스트 신은 듀비비에 페시미즘의 극치라고 생각된다.

 

                         아래  영화 장면(동영상)을 보시기 바랍니다.

 

              영화의 도입부에서 마리 벨이 지난 날의 무도회를 회상하는 장면


 

    영화 도중 변호사에서 갱으로 변한 루이 쥬베를 찾아가 대화하는 장면이다

    Carnet de bal by asterix154



 

 

 

 

 

                나의 청춘 마리안느(Marianne de ma jeunesse 1955)

 

                   

 

 

                     우리가 고교시절에 수입, 개봉돼 젊은이들의 감동을 자아낸 영화였다.

 

         

 

         

 

      

 

     

 

 

 

                   (3)  장 르노와르( Jean Renoir, 1894~1979)

                                

 

     장 르노와르는 후기 인상파 화가 Pierre-Auguste Renoir의 아들이다.

그는 1936년 '밑 바닥(The Lower Depths (1936 film)'으로 주목을 받았다.|

'밑바닥'은 막심 고리키 원작의 희곡을 1930년대의 파리를 무대로 재생한 작품으로

 단연 주목을 받았다.

                              

 

                                         장 가방, 루이 주베 등 공연

                                

 

                           Film Still

 

                    제목에서 시사하듯 하숙집에서 생활하는 밑바닥 인생을 다룬 작품이다.

 

                  

 

 

 

                    1937년에는 '위대한 幻影 (Grand Illusion  La Grande Illusion)' 을 발표했다.                 

 

                    

 

                             장 가방, 피엘 프레네, 에리히 폰 스트로하임 등 공연

 

                         

 

                         

 

   이 영화는 제1차 대전중 프랑스 공군기가 독일을 정찰하다 격추돼 두 조종사

(장 가방, 피엘 프레네) 가 포로가 됐으나 독일군 대위 에리히 폰 스트로하임의 예상밖의

호의적인 대우를 받으며 일어나는 사건을 휴머니스틱한 관점에서 묘사한 작품으로 

비평가의 호평을 받았고 베니스영화제 수상과 아카데미상의 수상 후보로도 지명되었다. 

 

               

 

       

       장 르노왈은 1947년 인도를 여행하며 느낀 바를 토대로 '강(The River)'을 발표하였고

 

                        

 

 

           

 

 

 

 

 

                         1955년에는 '프렌치 캉캉( French Cancan)'을 선보였다.

                         

          

                          

 

                          

 

                  

      

   

        

        

        장 르노와르는 1979년 85세에 미국 L.A에서 타계하기까지 많은 좋은 영화를 발표하였다.

 

 

    이상으로 르네 크레르, 쥬리안 듀비비에, 장 르노와르 3인의 명감독 작품을 마칩니다.

   다음 회에는 마르셀 카르네, 장 드라노아, 르네 크레망, 장 콕토 등을 취급하려고 합니다.

 

                                                                            (2012. 3. 8.  鶴軒  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