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관 자료 ━━/인터넷성경

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149과)1.

Joyfule 2010. 10. 23. 10:29

           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149과)1.

다니엘(3): 미래 역사를 주관 하시는 하나님 (7-9장)

 

둘째 이야기: 미래의 세계사를 주관하시는 하나님(7-12장)

 

  역사는 하나님의 계획 하에 흘러가고 있는가 ? 거대한 왕국에 포로로 잡혀와 소수 민족으로 흩어져 살며, 때로는 박해를 받으며 살고 있는 유대인들에게 장래가 있는가 ? 유다 민족으로 남아서 수치와 박해를 받는 것보다 열강의 민족으로 귀화하여 살아가는 것이 더 지혜로운 삶이 아닐까 ? 이같은 내적 회의를 품고 있는 포로들에게 (단 7-12장)은 어떤 답을 제공해 주고 있는가 ?  그 동안에는 줄곧 주어를 3인칭으로 기술하던 다니엘서가 여기에서부터는 1인칭으로 변화한다. 이는 다니엘 자신이 직접 받은 환상이기 때문이다.


1. 다니엘이 본 환상(1) - 4 짐승(7장)

 

  이 환상은 벨사살 왕 원년 즉 주전 553년에 계시되었다. 이는 6장에 나타난 다리오 왕 때의 사건 보다 약 14년 전에 있었던 일이며, 이 때에 다니엘은 68세쯤 되었을 때였다. 다니엘이 꿈에 이상을 보고 그것을 즉시 기록하였다. 다니엘은 이상 중에서 하늘의 네 바람이 큰 바다(대해-지중해; 지중해 연안국들에 대한 사건들)로 부는 것을 보았다. 바람=영=천사(하나님께서 천사들을 통해 일을 하심). 다니엘이 보니 그 후에 바다에서 네 짐승이 나왔다. 네 짐승은 이후에 일어날 네 개의 왕국을 말한다.

     <환상> (1-14)                                       <해석>(15-28)

 1) 독수리 날개의 사자(4)        ------------------- 바 벨 론
  사자 같음(힘과 권력), 날개 달림(빠름), 날개가 뽑히고 두 발로 걷고 사람의 마음을 받음(짐승 과 같은 마음을 가진 느부갓네살이 하나님의 징계로 인간성을 회복함 - 바벨론)

 2) 세 갈빗대를 문 곰(5)         ------------------- 메대와 파사
  곰(큰 힘), 한 편을 들고 있음(바사가 메대 보다 강함) 세 갈빗대를 물음(이집트, 앗수르, 바벨론을 정복), 많은 고기를 먹으라는 소리를 들음(하나님의 섭리에 의해 많은 나라를 정복하여 대국을 이룸)- 메대와 파사 -

 3) 네 날개와 네 머리의 표범(6)  ------------------- 헬 라
  표범과 같음(민첩함), 새와 같이 네 날개를 받음(주전 334-330년에 헬라의 알렉산더가 신속하게 모든 나라를 정복함), 머리 넷을 가졌으며 다스릴 권세를 가짐(네 나라로 나뉘어짐)

 4) 철 이빨을 가진 열 뿔의 짐승(7)------------------ 네 번째 왕조의 열 나라의 왕들
  사납고 다른 세 짐승보다 더 무섭고 강함, 철로 된 이가 있음(이전의 세 나라를 부수고 합병시키고 나머지는 발로 밟아 버림.) 열 뿔이 있음.-(10왕)

 5) 사람의 눈을 가진 한 뿔(8, 20)------------------- 적 그리스도
  작은 뿔이 나옴, 이 뿔은 처음에는 보잘 것 없었으나 후에 먼저 있던 세 왕을 뽑아버림, 이 뿔은 사람의 눈(총명)같은 눈이 있고, 또 입이 있어 큰말을 함(교만). 하나님을 대적함. 세계적인 권력을 잡고 택한 백성들을 대적하고 하나님을 대적함.


 
<박해와 최후의 승리>
  사람의 눈을 가진 한 뿔이 상징하는 한 왕이 3년 반 동안 그의 백성들을 박해하며 절기와 율법을 폐할 것이다(24-25). 그러나 인자와 옛적부터 계신 이(9-14)의 도우심으로 하나님의 백성들이 마침내 승리할 것이다(26-27).

 

 6) 옛적부터 항상 계신 이(9-12)-심판자 하나님-


  다니엘은 왕좌가 놓이고 그 위에 옛적부터 항상 계신 이가 앉아 계신 것을 보았다(우주의 통치자이신 하나님). 눈 같이 흰옷과 깨끗한 양털 같은 머리 털(거룩함). 보좌는 불꽃이요 그 바퀴는 붙는 불이며, 불이 강처럼 흘러 그 앞에서 나옴. 그에게 수종 하는 자(천사)는 천천이요 그 앞에 시위한 자는 만만이었다. 그 때에 재판정이 열리고 심판을 베푸는 데 책들이 펴져 있었다(9-10). 큰말을 하는 작은 뿔을 보고 있을 때에 짐승이 죽임을 당하고 그 시체가 상한바 되어, 붙는 불에 던져졌다. 남은 세 짐승은 그 권세를 빼앗겼으나 그 생명은 보존되어 정한 시기가 이르기를 기다리고 있었다.-앞서 정복된 세 나라의 문화가 네 번째 나라에 흡수된 채로 존재할 것을 상징함(11-12).

 

 7) 인자(13-14)


  다니엘은 또 다시 밤 이상 중에 인자 같은 이가 하늘 구름을 타고 와서 옛적부터 항상 계신 자에게 나아와 그 앞에 인도됨. 그에게 권세와 영광과 나라와 나라를 주고, 모든 백성과 나라들과 각 방언 하는 자로 그를 섬기게 함. 그 권세는 영원한 권세이며, 옮기지 않으며, 그 나라는 폐하지 않을 것임(13-14).

 

 <해석>-장차 있을 박해와 하나님 나라의 승리(15-28)-
 
 네 큰 짐승은 네 왕이며, 그 후에 성도들이 나라를 얻을 것이고 그 누림이 영원할 것이다(17-18). 다니엘이 특히 관심을 가진 짐승은 네 번째 짐승이다. 네 번째 짐승은 이전의 모든 나라를 정복할 것이며, 하나님의 백성들을 박해할 것이다(21). 그는 말로 하나님을 대적할 것이며, 성도들을 박해하고, 때와 법을 바꾸려고 할 것이다. 그리하여 성도들은 그의 손에 붙인 바 되어 한 때와 두 때와 반 때를 지낼 것이다. 그러나 심판이 시작된즉 그는 권세를 빼앗기고 끝까지 멸망할 것이다. 그리고 모든 권세가 다시 하나님께 드려질 것인데, 이 나라는 영원한 나라이다. 모든 권세있는 자가 다 그를 섬겨 복종하게 될 것이다(19-27).

 

 <이 환상이 백성들에게 주는 교훈>
 * 하나님은 세계사를 주관하신다.
 * 역사의 종말에는 하나님의 백성들이 율법으로 인해 박해를 받게된다.
 * 그러나 하나님께서 도우셔서 하나님의 백성들이 승리할 것이다 !
 * 그러므로 하나님의 백성들은 박해 중에도 율법을 지켜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