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성을 위한 ━━/이한규목사

회개 고백을 앞세우라

Joyfule 2023. 3. 5. 02:25





       회개 고백을 앞세우라



< 뒷북을 치지 말라 >

 가나안 땅에 대한 10명의 정탐꾼의 부정적인 보고를 듣고 이스라엘 백성들이 원망하자 하나님은 그들을 가나안 땅이 아닌 광야로 들어가라고 명령하셨다. 그러자 그들이 뒤늦게 슬퍼하고 후회하며 하나님의 명령을 거역하고 아침에 일찍이 일어나 가나안 남쪽 땅과 경계선 역할을 했던 호르산 꼭대기로 올라가며 말했다(40절). “보소서! 우리가 여기 있나이다. 우리가 여호와의 허락하신 곳으로 올라가겠습니다. 우리가 범죄했습니다.”

 그 뒷북치는 고백을 듣고 모세가 책망했다. “너희가 어찌하여 이제 여호와의 명령을 범하느냐 이 일이 형통하지 못하리라 여호와께서 너희 중에 계시지 아니하니 올라가지 말라 너희의 대적 앞에서 패할까 하노라.” 하나님이 이미 그들을 외면했는데 그때 뒷북치며 인간적인 열심을 가지고 나아가면 전쟁에서 패한다는 뜻이다. 하나님이 후퇴하라면 후퇴할 줄도 알아야지 믿음이 있는 척 자기 뜻대로 전진하겠다고 하면 그것도 불순종이다.

 당시 이스라엘 백성에게 필요했던 것은 ‘참된 회개’를 통한 하나님과의 관계 회복이지 ‘헛된 용기’를 내세운 전쟁에서의 승리가 아니었다. 그러나 그들은 뒷북을 치면서 자기들 맘대로 산꼭대기로 올라갔다. 그때 언약궤와 모세는 진을 떠나지 않았다(44절). 모세가 그 공격을 독려하거나 허락하지 않았는데 백성들이 맘대로 공격했다는 암시다. 결국 아말렉과 산간지대에 거주하는 가나안인에 의해 이스라엘 백성들이 패했다.

 본문의 패배는 출애굽 후 이스라엘이 겪은 최초의 패배로서 그 패배가 미친 파급효과가 커서 주변 국가들이 이스라엘을 깔보기 시작했고 이스라엘 백성들도 가나안 땅으로 들어가지 못한다는 패배의식으로 40년간 광야를 방황했다. 그처럼 적시에 순종하지 않고 하나님의 진노가 무서워 나중에 뒷북치며 헌신하겠다고 하면 오히려 치욕과 멸시를 당한다. 뒷북치는 불행한 인생이 되지 않고 적시타를 날리는 복된 인생이 되려면 회개를 앞세우라.

< 회개 고백을 앞세우라 >

 죄를 짓고 잘못된 행동을 했을 때 필요한 것은 후회나 변명이 아닌 참된 회개다. 회개와 후회는 다르다. 후회하는 사람은 죄로 인한 형벌을 두려워하며 이렇게 생각한다. “그때 그렇게 행동하지 말아야 했다. 이제 나 같은 인간에게 어떻게 밝은 미래가 있겠는가? 내가 한 짓이 있는데 어떻게 자식이 잘 되겠는가? 남을 억울하게 했는데 왜 내게 억울한 일이 없겠는가?”

 반면에 회개하는 사람은 미래를 어둡게 전망하지 않고 하나님과의 관계복원에 힘쓰며 이렇게 고백한다. “하나님! 하나님의 마음을 아프게 한 저를 용서하소서. 이제 그 죄를 힘써 멀리하겠습니다.” 후회는 ‘죄로 인한 결과’를 두려워하면서 원망과 불평과 자책으로 절망적 불안에 빠지게 하지만 회개는 ‘죄 짓는 것 자체’를 두려워하면서 하나님과의 관계 복원에 힘쓰기에 오히려 죄로 인한 먹구름을 사라지게 한다.

 다윗이 간음죄를 짓고 처음에는 죄지은 것 자체를 두려워하기보다 죄가 드러날 것을 두려워했다. 그래서 살인죄까지 저질렀다. 죄의 결과로 생기는 심판과 남들의 따가운 눈총과 질타를 두려워하며 후회하지 말고 죄 자체를 두려워하며 회개해야 복된 새날이 펼쳐진다. 후회는 근심을 증폭시키지만 회개는 근심을 가라앉히기에 성도는 세상적인 근심을 하지 말고 바울처럼 하나님 앞에서 바로 서지 못한 것에 대해 근심해야 한다.

 이제 “일이 잘못되면 어떡하나? 그가 없으면 어떡하나?” 하고 근심하지 말라. 살다 보면 먼저 떠날 사람은 먼저 떠나고 나중에 떠날 사람은 나중에 떠난다. 중요한 것은 최후에 하나님 앞에 어떻게 서느냐 하는 것이다. 회개 고백을 앞세우라. “하나님! 말씀대로 살지 못한 저를 용서하시고 늘 말씀대로 살게 하소서.” 그런 고백과 함께 하나님의 뜻대로 살면 그의 미래는 누구보다 찬란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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