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V. 뉴에이지 운동의 내용
2. 윤회설
뉴에지운동의 가르침 가운데, 모든 인간은 다시 난다. 곧 윤회란다는 것이 있다. 이 윤회설은 불교나 힌두교에서 가르쳐 온 것으로 널리 알려졌다. 인간이 죽으면 어떻게 될 것인가.
그것으로 끝장인가. 어떤 형태로 계소될 것인가 또다시 이생으로 환원할 수 있을 것인가. 이른바 환생금세 라는 말이다. 죽음에 관한 수수께끼 또한 거기 관련된 문제와 공포심 등은 모든 인간의 관심이요, 수수께끼이다 어떻게 하면 죽음의 공포 속에서 전율하는 현대인들을 안신시켜 줄 수 있을까 하는 점은 많은 사람들의 관심의 대상이 아닐 수 없다.
그러기에 윤회설 그자체가 많은 사람의 관심을 끌게 된다. 몇해 전 미국에서 행한 어떤 설문조사에서 25%가 윤회설을 긍정적으로대답하였다는 것을 보았다. 주의를 끄는 것은 이 가운데 많은 숫자의 크리스챤들이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약 1년전 어떤 기회에 50명의 교인들에게 문의를 했는데, 그 가운데 8명이 윤회설에 대하여 긍정적으로 대답하고, 20명이 무엇인지 모른다고 응답하고, 나머지는 부정적인 대답했다. 물론 비율적으로는 적다고 할지 모르나 크리스챤들의 이와 같은 반응은 우리의 주의를 끌지 않을 수가 없다. 이 문제가 역시 성경적으로 설명되고 해답되어야 한다. 이점은 독자들에게 주어진 숙제이다.
3. 의식훈련 혹은 정신집중 훈련
뉴에이지운동은 초점과 조화를 이룬 인간의 마음과 생의 중심을 잡아 준다고 하면서 이른바 의식 훈련의 중요성과 정신통일을 중요시한다. 그리하여 힌두교들들이 하는 요가 훈련이나 선불교에서 행하는 좌선,TM, 마인드 컨트롤, 명사, 등 여러가지를 들 수 있다.
4. 뉴에이지운동의 중요한 관심을 차지하는 것은
신의 세계와 인간의 세계, 정신세계와 물질세계, 이생과 저생의 연결 혹은 어떤 신적인 황홀경이나 신비경의 체험, 무아상태에 이른 것을 시행하는 이른바 차넬링(channeling) 이라는 것이다. 무속종교에서 언급하는 무당, 점술사, 치병자, 마술사, 샤만 등과 비교할 수 있는 역할을 담당하는 것이다. 이 문제 역시 성경적인 밝힘과 시정과 설명이 반드시 필요하다. 이것 역시 우리에게 주어진 숙제인 것이다.
5.뉴에즈운동은 거창한 목표를 내세우고 있다.
인간의 신격화는 말할 것도 없고 새로운 세상, 악과 부조리와 불안과 질병과 죽음이 없는 황금시대, 한 이상시대를 뜻하는 "Aquarius) 의 시대" 구현될 것이라고 말한다. 글자 그대로 새로운 유토피아가 도래한다는 말이다.
이상의 다섯가지는 물론 뉴에즈운동의일부요 전체는 아니다. 그밖의 여러가지를 말할 수 있다. 그런데 문제는 이상과 같은 뉴에이지운동의 거창한 도전에 대하여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이 모두가 큰 과제이기 때문에 우리를 당황하게 만든다.
뉴에이지운동 자체의 문제도 문제려니와 그들이 가르키고 있는 가르침에 직접 간접으로 동조하는 많은 지식인과 종교인들, 예술인들을 말할 것도 없고, 크리스챤을 생각할 때 문제의 심각성을 느끼지 않을 수 없다. 다음의 몇가지 제안은 물론 완벽한 제안은 못된다.
그러나 무엇으로부터 출발할 것이냐 하는 점을 염두해 두고 관심있는 모든 크리스챤들의 기도와 염려와 지혜로운 판단과 연구에 맡길 수밖에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