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회에는 영국 출신의 명감독과 그들의 작품에 관해 언급하려고 합니다.
BFI Top 100 British films
The films
- 위 표에서 보듯 1위를 한 영화는 Carol Reed 감독의 '제3의 사나이(The Third Man)'이고,
- 나머지는 지난 번 미국 AFI에서 선정한 영화 100과 중복되는 것도 있고 다른 것도 있습니다.
인기있는 감독은 David Lean, Michael Powell, Emeric Pressburger, John Schlesinger 순입니다.
(7) 알프레드 히치콕(Alfred Hitchcock, 1899~1980)
알프레드 히치콕은 British film director, producer and cameo appearance actor다.
cameo appearance란 영화에 잠깐 얼굴 모습을 나타내는 것으로 히치콕은 자기 영화에서
빠지지 않고 어느 순간 잠깐 모습을 내미는 것을 보셨을 것이다.
그는 서스펜스와 스릴러物의 개척자이며 무성영화 시절부터 활약했는데 영국과 미국을 번갈아
오가며 명작을 많이 내놓았다.
위 표 4위에 올라있는 1935년작 '39계단(The 39 Steps)' 부터 시작하려고 한다.
로버트 도낫과 마들린 캐롤이 공연한 이 영화를 보신 분들은 아마 그 재미를 아직도
잊지 않으셨을 것이다. 스릴과 서스펜스, 긴박감으로 잠시도 눈을 돌릴 수 없게 했던 영화다.
히치콕은 1940년 헐리우드의 David O. Selznick 초청으로 渡美, '레베카(Rebecca)'를 감독했다.
이 작품은 그 해 아카데미 작품상과 흑백 촬영상을 수상했다
작품상 외에도 감독상, 주연남녀배우상 등 11개 부문이 수상 후보로 지명되어
히치콕의 聲價를 올렸다.
다음 1941년에 그가 감독한 '의혹(Suspicion)'에선 케리 그란트, 존 폰테인 등이
공연했는데 여기서 존 폰테인은 아카데미 주연여우상을 수상했다.
Notorious
)'에서부터 히치콕은 제작, 감독을 겸한 작품을 내놓는다.
1950년대는 알프레드 히치콕의 전성기였다.
I Confess (1953), Dial M for Murder (1954), Rear Window (1954), To Catch a Thief (1955),
The Man Who Knew Too Much(1956), Vertigo (1958), North by Northwest (1959)
등을 발표했다.
60년대에도 그는 Psycho (1960), The Birds (1963), Marnie (1964), Torn Curtain (1966),
Topaz (1969)를 발표했다.
70년대에는 Frenzy (1972), Family Plot (1976)를 마지막으로 내놓았다.
'The Man Who Knew Too Much(1956)'는 개봉 당시 Doris Day의 'Que Sera Sera'로
유명했던 기억을 떠올려 YouTube 동영상으로 그 장면을 다시 보려고 한다.
히치콕의 작품이 너무 많아 개별적인 작품 소개는 이 정도에서 그치려 한다.
그는 미국 영화 아카데미상에는 5번 후보 지명을 받았으나 수상은 한번도 하지 못했다.
그러나 히치콕은 영국 출신의 가장 위대한 영화 감독의 한사람으로 평가 받고 있다.
뿐만 아니라 그는 후배인 아래의 감독들에게 영향을 끼쳤다.
François Truffaut,
Influenced
(8) 캐롤 리드(Carol Reed, 1906~1976)
캐롤 리드는 영국의 영화감독으로 Odd Man Out (1947), The Fallen Idol (1948),
The Third Man (1949) , 그리고 Oliver! (1968) 등 명화를 만든 사람이다.
그가 한국에 알려진 것은 '심야의 탈주(Odd Man Out)가 개봉되면서였다.
'深夜의 脫走'는 제임스 메이슨과 로버트 뉴톤, 캐더린 라이언 등이 공연한 화제작이었다.
아일랜드 더블린을 무대로 IRA 조직원들의 활동을 그렸지만 초점은 주인공 제임스 메이슨이
부상 당한 몸으로 도피하는 과정에서 겪는 사건과 인물 들을 통해 극한 상황에 처한 주인공의
심리 묘사에 집중한 영화로 캐롤 리드의 예리한 촬영과 편집기법이 돋보이는 작품이었다.
우리가 고교시절에 개봉됐는데 흑백영상으호 전개되는 참신한 화면처리가 인상적이었다.
다음 '떨어진 우상(Fallen Idiol)' 은 랄프 리차드슨과 미셀 몰강이 공연한 영화로 캐럴 리드의
빼어난 연출 감각이 들어난 작품이나 '심야의 탈주'나 '제3의 사나이' 만큼 관심을 끌지 못했다.
1949년작 '제3의 사나이(The Third Man)'는 캐롤 리드 최고의 걸작이고 칸느영화제
그랑프리와 영국아카데미(BEFTA) 최고작품상을 수상한 명작이다.
이 영화는 첫머리에서 보듯 영국영화협회(BFI)에서 선정한 영화 100 중 1위를 차지했다.
Joseph Cotten, Alida Valli, Orson Welles, Trever Howord, Bernard Lee 등이 공연했다.
제3의 사나이는 노벨상 수상 작가 Graham Greene의 원작을 Greene 자신이 각색했고
촬영은 거장 Robet Krasker, , 음악은 오스트리아 비엔나 현지에서 채택한 Anton Karas의
치타(Zither) 곡 연주를 사용했다.
'제3의 사나이'의 라스트 신ㅡ 영화사에 길이 남을 명라스트 신이다.
아래는 '제3의 사나이'의 주요장면을 안톤 카라스의 치타곡을 삽입하여 편집한 YouTube 화면이다.
끝으로 1968년작 '올리버(Oliver!)'
'올리버!'는 찰스 디킨스 원작의 '올리버 트위스트'의 뮤지칼版이다.
데이빗 린에 의해 흑백영화로 나온 적이 있는데, stage musical Oliver! 를 캐롤 리드가 감독한 것.
1969년 제41회 아카데미상 시상에서 11개 부문에 지명돼 작품상, 감독상 등 6개 부문 수상했다.
캐롤 리드로서는 처음 감독한 뮤지칼 작품에서 처음 받은 아카데미 감독상이다.(후보 지명은 3회)
(9) 데이빗 린(David Lean, 1908~1991)
David Lean CBE (25 March 1908 – 16 April 1991) was an English film director, producer,
screenwriter, and editor best remembered for big-screen epics such as
The Bridge on the River Kwai (1957), Lawrence of Arabia (1962), Doctor Zhivago (1965),
and A Passage to India (1984); for bringing Charles Dickens' novels to the silver screen
with films such as Great Expectations (1946) and Oliver Twist (1948);
and for the renowned romantic drama Brief Encounter (1945).
David Lean는 초기에는 1945년의 '密會(Brief Encounter)', '위대한 유산(Great Expectations)',
Oliver Twist (1948) 등은 흑백영화였으나, 1957년 '콰이강의 다리(The Bridge on the River Kwai )'.
'아라비아의 로렌스(Lawrence of Arabia), 닥터 지바고(Doctor Zhivago), 인도의 길(A Passage to India)
등에서는 대형 화면의 컬러 작품으로 면모를 일신하여 대중적 인기를 높혔다.
1945년작 노엘 카워드의 무대극 "Brief Encounter'를 영화화한 작품으로 호평을 받았다.
시리아 존슨, 트레버 하워드 공연
다음은 찰스 디킨스의 '위대한 유산 (Great Expectations, 1946)'
소녀 시절의 진 시몬즈 (여주인공)
원쪽은 알렉 기네스, 오른 쪽이 주인공 존 밀즈
다음은 '올리버 트위스트( Oliver Twist 1948)'
왼쪽은 알렉 기네스, 가운데는 로버트 뉴톤 둘 다 악당이다.
주인공 올리버의 애처러운 모습
알렉 기네스의 놀라운 분장
다음은 대작 '콰이강의 다리'(The Bridge on the River Kwai ,1957),
알렉 기네스와 하야가와 셋슈(朝川雪洲)의 대결
다음은 '아라비아의 로렌스'(Lawrence of Arabia 1962)
다음은 '닥터 지바고(Doctor Zhivago 1965)',
라라역의 쥬리 크리스티와 지바고의 오마 샤리프
끝으로 '인도로 가는 길(A Passage to India ,1984)
데이빗 린은 7번 아카데미감독상 후보에 올랐으나 '콰이강의 다리'와 '아라비아의 로렌스'에서
2번 감독상을 수상했다. 그의 감독상 지명 기록은 윌리암 와일러의 12번, 빌리 와일더의 8번
다음으로 프레드 진네만과 마틴 스코세지의 7번과 같은 기록이다.
Lean was nominated for a total of nine Academy Awards: seven for Best Director, one for Best Adapted Screenplay, and one for Best Film Editing, the latter two being for A Passage to India. Out of these nominations, Lean won two Oscars, both in the category of Best Director, for The Bridge on the River Kwai(1957) and Lawrence of Arabia (1962). With seven nominations in the category of Best Director, Lean is the third most nominated director in Oscar history, tied with Martin Scorsese and Fred Zinnemann and behind Billy Wilder (8 nominations) and William Wyler (12 nominations).
(2012. 3 鶴軒 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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