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관 자료 ━━/인터넷성경

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141과)5

Joyfule 2010. 9. 20. 08:38

 

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141과)5

에스겔(5): 이스라엘 및 열방에 대한 예언(21-32장)

 

B. 열방에 대한 심판 예언들(25-32장)

 

1. 암몬(25:1-7)

 

  요단 동쪽, 즉 모압 족속의 북쪽에 살던 암몬 족속의 조상은 롯과 그의 막내 딸의 부정적인 관계로 태어난 사람이었다(창 19:38). 그들은 유다에 대해 적대감을 표시했으며(삼하 10장), 그들은 각 지파에 속한 땅을 가로챘으며(렘 49:1), 또한 주전 600년경에 유다의 적대국인 바벨론과 손을 잡았다(왕하 24:2). 그러나 그들이범한 가장 큰 죄는 예루살렘 성전을 파괴하고 유다 백성을 잡아 노예로 삼은 일이었다. 그러므로 여호와께서 에스겔을 통해서 암목 족속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다.

 

  "인자야! 암몬 사람들이 있는 쪽을 바라보고 그들을 향해 예언할지니라! 그들에게 이렇게 말할지니라! '주 여호와의 말씀을 들으라! 주 여호와께서 말씀하시기를, 너희는 내 성전이 더럽혀졌을 때에 기뻐했고, 이스라엘의 땅이 폐허가 됐을 때에 즐거워했도다. 또한 너희는 유다 백성이 포로로 끌려갈 때에도 기뻐했도다.

그러므로 내가 너희를 동쪽 백성들에게 넘겨 주리니, 그들이 너희 중에 진을 치고 집을 세울 것이라. 그들이 너희가 심은 나무의 열매를 먹고, 너희가 기른 짐승의 우유를 마시게 될 것이다. 내가 랍바 성을 낙타 목장으로 만들고, 암몬 땅을 양우리로 만들리니, 그 때에 너희가 비로소 내가 여호와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나 주 여호와가 말하노라! 너희가 이스라엘의 땅에 대해 손뼉을 치고 발을 구르면서 네 마음에 온갖 악한 것이 가득 차서 기뻐했도다. 그러므로 내가 너를 향해 내 손을 펼쳐서 너를 다른 나라들에게 약탈물로 넘겨 줄 것이다. 내가 너를 모든 나라들로부터 끊어 버릴 것이며, 모든 지역에서 완전히 제거할 것이다. 내가 너를 멸망시키리니, 그 때에 비로소 너는 내가 여호와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1-7)'"

2. 모압(겔 25:8-11)

 

  모압 족속의 조상은 롯과 그의 맏딸 사이의 관계를 통해 난 사람이었다(창 19:37). 그들이 범한 죄는 여호와를 다른 신과 같은 수준으로 격하시킨 것이었다. 그러므로 여호와께서는 모압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다.

  "모압과 세일이 다음과 같이 말했도다. '보라! 유다 집이 다른 모든 나라들처럼 되었구나!' 그러므로 내가 모압의 국경 도시들, 곧 그 땅의 영광인 벧여시못과 바알므온 그리고 기랴다임이 공격을 받게 만들 것이다. 그리고 모압과 암몬 백성을 함께 동쪽 백성에게 넘겨주어 그들의 소유가 되게 할 것이다. 이로 인해 장차 암몬 사람들은 여러 나라 중에서 기억되지 못하게 될 것이다. 내가 모압에게 벌을 내릴 후에 비로소 그들이 내가 여호와라는 사실을 알게 될 것이다(8-11).”


3. 에돔(겔 25:12-14)

 

  에돔 족속의 조상은 야곱인 형 에서였다(창 25:33). 에돔 족속들은 사해에서 아카바 만에 이르는 지역(모압의 남쪽)에 거주했다. 그들은 이스라엘과 형제국이었기 때문에 싸워서는 안되었다. 그러나 그들은 이스라엘을 잔인하게 이스라엘을 대적하고 괴롭혔다(옵 1:10, 말 1:2-5). 그러므로 주 여호와께서 에돔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다.

 

  "에돔이 유다 집에 복수를 함으로써 큰 죄를 지었도다. 그러므로 나 주 여호와가 말하노라! 내가 손을 들어서 에돔을 칠 것이며, 에돔 사람들과 그 짐승들을 죽일 것이다. 내가 에돔을 황폐하게 만들고, 데만에서부터 드단까지 모든 에돔 사람들이 칼에 마자 쓰러지게 될 것이다. 내가 내 백성 이스라엘의 손으로 에돔에 복수할 것이라! 이스라엘 백성이 내 분노와 진노에 맞게 에돔에게 행하게 될 것이다. 그 때에 에돔 백성들이 내가 그들에게 복수했다는 것을 알 것이다. 이는 나 주 여호와의 말이니라!(12-14)"


4. 블레셋(25:15-17)

 

  에돔 족속이 이스라엘의 첫 번째 대적이었다면, 두 번째 대적은 블레셋이었다. 이 민족은 다윗 왕이 통치할 때까지 계속해서 이스라엘을 대적했다. 그러므로 주 여호와께서 블레셋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다.

  "블레셋 백성이 증오로 가득차서 복수를 도모했으며, 악한 마음으로 유다를 멸망시키려고 했도다. 그러므로 나 주 여호와가 말하노라! 내가 손을 들어서 블레셋 백성을 칠 것이며, 그렛 사람들을 없애 버리고, 해변에 남아 있는 사람들을 멸망시킬 것이니라!  내가 그들에게 큰 복수를 할 것이며, 진노로 그들을 심판할 것이니라! 내가 그들에게 원수를 갚을 때에 그들은 비로소 내가 여호와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15-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