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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154과)5.

Joyfule 2010. 11. 11. 08:30

 

 

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154과)5.

스가랴(1):  위로의 메시지 (1-4장)


1장 위로의 메시지(1-4장)

1

4-1. 네 번째 환상: 순금 등대의 환상(1-3)

  "내게 말하던 천사가 다시 와서 나를 깨우니 마치 자는 사람이 깨우임 같더라(1). 그가 내게 묻되 네가 무엇을 보느냐? 내가 대답하되 내가 보니 순금 등대가 있는데 그 꼭대기에 주발 같은 것이 있고 또 그 등대에 일곱 등잔이 있으며 그 등대 꼭대기 등잔에는 일곱 관이 있고(2), 그 등대 곁에 두 감람나무가 있는데 하나는 그 주발 우편에 있고 하나는 그 좌편에 있나이다! 하고(3)..."

 

  스가랴 3장의 네 번째 환상은 대제사장인 여호수아에게 그의 대제사장 직이 성결케 되었으며, 대제사장의 특권과 직무가 회복되었다는 것을 재 확신시켜 주고, 용기를 북돋아주기 위한 것이다. 이스라엘의 종교 지도자들에게 자신의 직무를 수행하기 위한 격려가 필요한 것같이, 세속 지도자들에게도 격려가 필요했다. 유다 총독이었던 스알디엘의 아들 스룹바벨은 거의 20년 동안 성전 건축을 위해 노력했지만, 완성을 하지는 못했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그의 노력에 호의를 보이지 않았다고 생각할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이제 환상과 직접적인 예언의 말씀에 의해 확신이 주어진다. 하나님은 어떠한 일도 하실 수 있는 능력과 권세를 가지신 분이다. 이것은 스룹바벨이 의지해야 할 사실이며, 성령의 역사하심을 통하여 예비된 것이다.

  넷째 환상과 다섯째 환상 사이에 어느 정도의 시간이 경과한 후에, 해석하는 천사는 스가랴에게 돌아왔다. 그는 아마 하나님으로부터 많은 지시를 듣고 돌아왔을 것이다. 이번에 천사는 잠자는 사람을 깨우는 것처럼 스가랴를 깨웠다. 본문에서 예언의 사자에게 환상이 제시되지 않는 기간은 잠자는 것으로 비유되고 있다. 이번에 천사는 스가랴가 묻기를 기다리지 않고, 자신이 먼저 질문을 시작한다. 스가랴는 환상에서 하나의 황금 등대, 또는 촛대 정확히 말하면 램프받이를 보았다.

  (출 25:31-40)과 (37:17-24)에 기록된바 모세의 성막 안에 있었던 등대가 이 환상의 기초가 되었다. 로마에 있는 디도의 개선문 위에 있는 것은 주후 70년에 로마인들이 예루살렘에서 약탈해간 것이다. 매우 흥미로운 것은 이 등대가 이스라엘의 새로운 상태도 등장한다는 것이다. 스가랴의 환상에 등장하는 촛대는 모세의 성막에 있던 것과 솔로몬의 성전에 있었던 것과는 네 가지 점에서 다르다. 그것은 주발 하나와 등잔들과 감람나무들과 두 개의 황금 관을 가지고 있었다. 그 등은 오늘날에도 팔레스타인 지방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매우 단순하고 납작한 그릇으로서 바깥쪽 가장자리에 심지가 나와 있는 것이다.

 

  스가랴 4장에서 일곱이라는 숫자에 유의하라! 7은 충만함, 또는 완전의 숫자이다. 4:2에는 일곱 개의 등잔과 일곱 개의 관이 기록되어 있으며, 4:10에는 일곱 개의 눈이 기록되어 있다. 이 등대는 완전한 순수함과 귀중함을 암시하는 순금으로 되어 있었다. 혹 헬라어나 라틴어 역 구약성경에 따라 한 개의 관을 가진 일곱 등잔만 있었다고 주장하는 사람도 있다. 그러나 히브리어 원문에는 숫자가 중복되어 있다. 다시 말하자면 하나의 등잔에 일곱 개의 관들이 있었다. 모두 49개의 관이 있었다고 한다. 이 모든 묘사는 성막과 성전에서의 등대들처럼 연료를 공급하는데 있어서 인간적인 수단이 필요 없는 무한한 공급이라는 사상을 전달해 주려고 의도되어진 것이다. 기름 관들의 숫자가 많을수록 등대의 빛은 더 밝아진다. 이 환상의 목적은 4:6에서 명백하게 밝혀진다.

 

  등대가 상징하는 것은 무엇인가? 그 당시 그들이 건축하고 있던 성전을 상징하는 것이라고 주장되어져 왔다. 교회와 이스라엘을 구분하지 않는 많은 사람들(이것은 성경에서 가장 명백한 구분 중의 하나이다)은 이것이 교회를 상징한다고 생각한다. (계 1:12,20)에서 등대가 교회의 상징으로 사용된 것은 사실이다. 또 (빌 2:15)에서는 교회가 빛에 비유되고 있다. 그러나 구약에서는 교회가 예언의 주제가 되지는 못했다. 교회는 신약 성경 (마 16:18)에 처음으로 예견되어졌다. 스가랴의 예언에 등장하는 이 상징은 하나님께서 당초에 의도하신대로 하나님께로 돌아와 세상을 밝힐 빛의 수단으로 회복된 이스라엘을 언급한다. 하나님은 그들을 제사장들의 나라와 거룩한 민족으로 만드시려고 계획하셨다. (출 19:6)을 보라! 그러므로 이것은 하나님의 백성에 대한 하나님의 뜻과 의지를 나타내는 이상적인 묘사이다. 4:3에는 필요한 기름을 주발에 공급해주는 두 그루의 감람나무에 대한 특별한 언급이 있다. 이 감람나무들은 등대에 있는 몇 개의 등잔에 관을 통하여 기름을 공급해 준다. 이처럼 표상들이 풍부하게 표현된 것은 등잔이 빛을 발하기까지의 중요한 전체 과정과 아낌없는 공급이라는 사실을 전하려는 의도이다.


4-2. 전능하신 하나님의 성령(4-6)

  "내게 말하는 천사에게 물어 가로되 내 주여 이것들이 무엇이니이까?(4) 내게 말하는 천사가 대답하여 가로되 네가 이것들이 무엇인지 알지 못하느냐? 내가 대답하되 내 주여 내가 알지 못하나이다(5). 그가 내게 일러 가로되 여호와께서 스룹바벨에게 하신 말씀이 이러하니라. 만군의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이는 힘으로 되지 아니하며 능으로 되지 아니하고 오직 나의 신으로 되느니라(6)."

 

 

  4:4에서 스가랴가 질문을 한 것은 그가 등대가 무엇인지 이해하지 못했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그는 성막과 솔로몬의 성전 비품들을 통해서 이러한 의미를 잘 알고 있었다. 그는 3:2-3의 모든 환상이 특정한 시기에 무엇을 의미하는 지 물어본 것이다. 스가랴가 살던 당시에 그것은 어떻게 해석하고 적용해야 할 것인가? 해석하는 천사의 질문은 스가랴의 어리둥절한 상태를 더욱 증가시킨다. 천사의 질문에는 스가랴가 그 환상의 의미를 알고 있었다는 암시가 짙게 깔려 있다. 분명히 그는 스가랴가 그 환상의 의미를 알 것으로 기대하였다. 4:6에서 해석하는 천사는 rm 환상이 하나님의 말씀, 즉 예언의 상징적인 형태라는 것을 설명한다.

 

  4:6에 기록된 것은 그 환상에 대한 열쇠를 제공해준다. 어떤 사람들은 스룹바벨이 자기의 과업을 수행하는데 있어서 그 일에 대한 반대, 그 과업이 큰 일인 동시에 그 일을 수행하기 위한 재정이 너무 적은 것 등의 이유로 낙담했다고 생각한다. 그 당시 상황에는 심한 절망을 자아낼 충분한 요소들이 있었다. 스룹바벨에 대한 하나님의 메시지는 그 과업의 성공과 완성이 인간의 능력과 힘에 달려있지 않고, 오직 성령에게 달려있다는 것을 말해주고 있다. "능"이란 단어는 "군대"를 의미할 수도 있지만, 여기에서는 군대라는 뜻으로 사용되지 않았다. 실제로 힘과 능 사이에는 별로 큰 의미상의 차이는 없다. 힘이란 인간이 사용 가능한 모든 힘, 즉 육체적, 정신적, 또는 도덕적 힘을 의미한다.

 

 이것들은 아무리 해도 하나님을 위한 일이나 작업을 하기에는 불충분한 것이다. 인간의 연약함은 하나님의 일을 하는데 전혀 장애가 되지 않는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영적인 힘을 공급해서 맡은 일을 감당할 수 있게 해주시기 때문이다. 이스라엘 민족에게 공급된 것은 기름으로 묘사된 하나님의 영의 은혜와 힘이었다. 이 말씀은 오늘날 복잡하고 다양한 위원회, 운동, 계획, 조직, 경기, 예산, 광고주, 그룹 등에 대한 적절한 메시지를 포함하고 있다. 이러한 모든 수단은 하나님께서 맡겨주신 일을 하는 데 결정적인 해결책이 될 수 없다. 하나님의 일은 성령에 의해 주도되며, 따라서 오류와 실패가 없이 진행된다. 육체를 신뢰하는 사람은 때로 넘어지지만, 하나님을 의뢰하는 사람은 결코 좌절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