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관 자료 ━━/인터넷성경

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157과)5.

Joyfule 2010. 12. 7. 07:34

 

 

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157과)5.

스가랴(4):  전쟁과 평화의 왕 (12-14장)

 

3. 메시야의 오심과 통치 (14장)


3-5. 침략자들의 운명(12-15)

 

  "예루살렘을 친 모든 백성에게 여호와께서 내리실 재앙이 이러하니 곧 섰을 때에 그 살이 썩으며 그 눈이 구멍 속에서 썩으며 그 혀가 입속에서 썩을 것이요(12), 그 날에 여호와께서 그들로 크게 요란케 하시리니 피차 손으로 붙잡으며 피차 손을 들어 칠 것이며(13), 유다도 예루살렘에서 싸우리니 이 때에 사면에 있는 열국의 보화 곧 금 은과 의복이 심히 많이 모여질 것이요(14), 또 말과 노새와 약대와 나귀와 그 진에 있는 모든 육축에게 미칠 재앙도 그 재앙과 같으리라(15)."

 

  14:12은 다시 14장 서두에서 언급했던 주제(예루살렘에 대한 최후의 침략)를 다루고 있다. 이 곳에서는 14장 서두에서 다루지 않았던 상황들이 언급되고 있다. 그때에 하나님은 대적의 군대에게 초자연적인 질병을 내려서 이스라엘을 승리케 하실 것이다. 이로 인해 대적들의 육체가 썪고, 눈은 구멍에서 녹아 없어지며, 혀는 입 안에서 썪게 될 것이다. 그들의 육체는 살아있지만 죽어 있는 시체처럼 될 것이다. 또한 그들에게는 심각한 대혼란이 찾아올 것이다. 하나님은 그들을 크게 소란케 하실 것이며, 이로 인해 그들은 서로 싸우게 될 것이며, 그들은 내분에 의해 스스로 멸망하게 될 것이다.

 

  전쟁의 첫 국면에서는 전세가 예루살렘에 불리하게 전개될 것이다(14:1). 그러나 두 번째와 세 번째 국면에서는 이스라엘이 대적들을 이기게 될 것이다. 그때에 사면에 있던 모든 족속들이 모여서, 이 공동의 적에 대항해서 예루살렘을 방어하게 될 것이다. 그때에 대적은 많은 인명 피해를 입게 될 것이다. 동양 군대들은 행군을 할 때에 많은 금과 은을 가지고 다닌다.  특히 당시에 옷은 매우 귀했기 때문에, 종종 전리품 목록에 나타나 있기도 하다. 12절에 언급된 질병이 다시 적의 진영에 잇는 말, 노새, 낙타, 당나귀 등 모든 들짐승들에게 미칠 것이라고 말했다. 그때에는 침략군이 키우는 동물까지도 하나님의 심판을 피하지 못할 것이다.


3-6. 초막절(16-19)

  "예루살렘을 치러 왔던 열국 중에 남은 자가 해마다 올라와서 그 왕 만군의 여호와께 숭배하며 초막절을 지킬 것이라(16). 천하 만국 중에 그 왕 만군의 여호와께 숭배하러 예루살렘에 올라 오지 아니하는 자에게는 비를 내리지 아니하실 것인즉(17), 만일 애굽 족속이 올라 오지 아니할 때에는 창일함이 있지 아니하리니 여호와께서 초막절을 지키러 올라오지 아니하는 열국 사람을 치시는 재앙을 그에게 내리실 것이라(18). 애굽 사람이나 열국 사람이나 초막절을 지키러 올라오지 아니하는 자의 받을 벌이 이러하니라(19)."

 

  전쟁의 연기가 걷히고 이스라엘의 남은 자들이 구원될 때, 이방인들 중에서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들은 매년 예루살렘에 올라가서 왕이신 하나님을 경배하면서 초막절을 지키게 될 것이다. 열국들은 국가를 대표해서 사람들을 이 축제에 파견하게 될 것이다. 초막절은 천년왕국 시대의 절기이다. 이 절기는 모여서 쉬고 즐기며 찬양하고 감사하는 절기이다.

여기에서 유월절과 오순절이 언급되지 않은 것은 이것들의 원형이 이미 완성되었기 때문이다. 초막절은 이스라엘이 곡식을 수확한 후에 드리는 감사의 절기였고, 또한 그들이 포로에서 돌아온 것을 기념하는 절기였다. 그때에는 모든 절기들이 원형을 회복하게 될 거이며, 초막절 역시 그 원형을 찾게 될 것이다. 예루살렘으로 올라가서 왕이신 여호와를 경배하는 일을 거부하는 족속의 땅에는 비가 내리지 않을 것이다. 많은 사람들은 열국들이 예루살렘에 오는 일에 어려움이 있을 것이라고 추정해왔다. 사람들은 이러한 일은 물리적으로는 불가능하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앞에서 생각해 본 것처럼 본문에서는 매년 모든 국가의 사람들에게 절기를 지키러 올라갈 것이라고 말하지는 않는다. 이 일은 국가적으로 자기 나라를 대표하는 사람들을 통해서 이루어질 것이다.

 

  14:17-19은 이 시대에도 불순종이 있을 것이라고 전제한다. 그 이유는 (시 66:3)과 같은 곳에서 발견할 수 있다. 이 곳을 보면 한 사람이 메시아 왕에게 거짓으로 순종할 것이라고 예고하고 있다. 그들에게는 비가 내리지 않을 것이며, 이로 인해 그들은 크게 고생하 것이며, 다음 해의 수확에도 크게 부정적인 영행을 미친다. 스가랴는 그의 예언에서 애굽이 멸망당할 것을 예고했다. 애굽은 비에 의존하지 않고 매년 반복되는 나일강의 범람을 이용했다. 애굽 사람들은 자신들은 이 제앙에서 면죄될 수 있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하나님은 그들에게도 역시 벌을 내리실 것이다. 하나님은 그들에게 염병을 내리실 것이다. 여기에 언급된 염병은 14:1에 언급된 염병과 같은 것은 아니다. 어느 누구도 언제 어디에서든지 하나님의 명백한 명령에 도전할 수 없고, 그 명령에 도전할 경우엔 반드시 징계가 임할 것이다.


3-7. 여호와께 성결(20-21)

  "그 날에는 말 방울에까지 여호와께 성결이라 기록될 것이라. 여호와의 전에 모든 솥이 제단 앞 주발과 다름이 없을 것이니(20), 예루살렘과 유다의 모든 솥이 만군의 여호와의 성물이 될 것인즉 제사 드리는 자가 와서 이 솥을 취하여 그 가운데 고기를 삶으리라 그 날에는 만군의 여호와의 전에 가나안 사람이 다시 있지 아니하리라(21)."

 

  이스라엘 주변 국가들은 불순종을 인해 심판을 받는 반면에, 하나님의 백성은 의롭게 되고 거룩하게 될 것이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교회, 또는 어느 시대를 막론하고 모든 사람의 심령을 다루시는 위대한 목표이며 목적이다. 거룩함이 일상적인 생활과 예배에 얼마나 침투하는지에 대해서 마지막 두 구절이 말해주고 있다. 그 날에 하나님의 백성들은 수 세기 동안 이스라엘에 대한 하나님의 이상이었던 보편적인 거룩함을 알게 될 것이다. 장식으로 사용되는 말 방울에까지 이스라엘의 대제사장의 가슴에 있는 보석에 새긴 말, 즉 "하나님께 성결"이라는 말이 새겨지게 될 것이다. 말은 보통 전쟁에 사용되지만, 이제는 하나님의 영광을 반영하게 될 것이다. 성전의 솥은 성전에서 가장 비천한 물건으로 간주되어 왔다. 그러나 메시아의 날에 그것들은 하나님 앞에서 희생 제물의 피를 뿌리는 제단 앞에 놓인 주발과 동등하게 거룩해질 것이다.

 

  거룩함이 널리 펴져 있는 곳에는 의식적인 신성함은 필요하지 않다. 이 예언서의 마지막 구절은 동일한 진리를 다른 각도에서 말한다. 만일 성소의 모든 기구들이 보편적인 성결로 인해 동일한 수준의 거룩함을 입는다면, 온 국가에 있는 모든 솥들도 동일하게 하나님께 드려지게 될 것이다. 가정 집의 솥들은 하나님의 집에서 예배를 위해서 사용될만큼 거룩하게 될 것이다. 그 날에 하나님의 집에는 가나안 사람이 없을 것이다. 가나안 사람은 고대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선원과 상인들이었던 가나안 북쪽의 베니게 사람들을 말한다. 그들은 하나님을 섬기지 않기로 유명했으며, 여기에서는 이것이 하나님을 공경하지 않는 사람들을 나타내고 있다. 이것은 모든 것이 거룩해질 것이라는 사실을 역설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스가랴 공부 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