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156과)4. |
스가랴(3): 전쟁과 평화의 왕 (9-11장) |
2. 메시야 통치의 축복(10장)
2-4. 하나님 안에서의 승리(6-7) "내가 유다 족속을 견고하게 하며 요셉 족속을 구원할지라. 내가 그들을 긍휼히 여김으로 그들로 돌아오게 하리니 그들이 내게 내어 버리움이 없었음같이 되리라. 나는 그들의 하나님 여호와라 내가 그들을 들으리라(6). 에브라임이 용사 같아서 포도주를 마심 같이 마음이 즐거울 것이요, 그 자손은 보고 기뻐하며 여호와를 인하여 마음에 즐거워하리라(7)."
스가랴는 다시 메시아 시대에 초점을 맞추고 대적을 정복한 이스라엘의 영광스러운 승리를 묘사하고 있다. 10:5이 9:11-17에 기록된 예언의 주제라는 사실로부터 추론하여 이 승리가 마카비 시대의 승리를 나타낸다고 주장하는 것은 옳지 않다. 왜냐하면 이 모든 사건들 안에 메시아가 분명하게 나타나기 때문이다. 앞에서 양떼, 전쟁 준비를 갖춘 준비를 갖춘 준마로 제시되었던사람들은 이제 무적의 용사들로 나타난다. 그들은 하나님의 권능을 받고 전쟁에서 진흙 속에서 원수들을 밟게될 것이다. 그때에 하나님께서 그들과 함께 하신다는 사실이 분명하게 나타날 것이다. 동방의 군대에서 기병은 매우 중요한 전력이었다. 그러나 이러한 기병들은 하나님의 백성들의 맹렬한 공격을 막아내지 못할 것이다.
여기에서 유다 족속과 요셉 족속은 재결합된 민족을 의미한다. 스가랴는 이스라엘이 바벨론에서 포로 생활을 끝내고 예루살렘으로 귀환하게 될 것에 대해서 언급하고 있었다. 성경에서 "요셉"이란 이름은 여러 가지 의미로 쓰였다. (창 49:22-26)에서는 요셉 개인에 대한 칭호로 사용되었으며, (삿 1:22-23)에서는 이것이 종족적인 의미로 사용되었다. 그러나 때로 이 이름은 에브라임처럼 북 왕국 이스라엘(10지파)를 가리키는 말로 사용되는 경우도 있다.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주어진 약속은 기쁜 약속이었다.
그들은 하나님께 긍휼히 여김을 받고 본국으로 귀환하게 될 것이며, 하나님께 버림을 받았던 모든 일을 잊게 될 것이다. 하나님은 그들이 하나님께 돌아와서 순종할 때에, 그들의 기도를 들어주시고 응답해 주실 것이다. (10:7)에는 에브라임에 대해 축복이 선포되고 있다. 북 이스라엘의 포로 기간은 남유다 보다 더 길었다. 그러나 에브라임도 유다처럼 하나님이 주신 승리를 체험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그때에 그들은 포도주를 마실 것처럼 크게 즐거움을 느끼게 될 것이다. 그 자손들 또한 그와 더불어 하나님이 주신 승리와 기쁨을 체험하고 증거할 것이다. 그리고 그때에 하나님이 주신 기쁨이 모든 백성들에게 미치게 될 것이다. 2-5. 다시 모인 만족(8-10) "내가 그들을 향하여 휘파람 불어 모을 것은 내가 그들을 구속하였음이라. 그들이 전에 번성하던 것 같이 번성하리라(8). 내가 그들을 열방에 뿌리려니와 그들이 원방에서 나를 기억하고 그들의 자녀와 함께 다 생존하여 돌아올찌라(9). 내가 그들을 애굽 땅에서 이끌어 돌아오며 그들을 앗수르에서부터 모으며 길르앗 땅과 레바논으로 그들을 이끌어 가리니 그 거할 곳이 부족하리라(10)."
이미 앞에서 살펴본 것처럼 이스라엘은 본국으로 돌아와서 다시 하나가 될 것이며, 그때에 하나님의 권능이 그들에게 나타날 것이다. 이제 스가랴는 이 사실을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하나님은 자기 백성을 향해 휘파람을 불어 그들을 모으시고 그들을 구원하실 것이다. 이때에 하나님께서 다시 불러서 모으시는 사람을 북 이스라엘의 10지파로 제한할 필요는 없다. 왜냐하면 그들 중 대부분은 여전히 포로 상태로 남아 있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것은 이스라엘이 전 세계에 흩어진 후에, 먼 훗날에 일어날 일을 바라보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벌을 치는 사람이 휘파람을 불어 벌을 모으는 것처럼, 하나님께서도 자기의 옛 백성을 불러 모으실 때가 있을 것이다. 그들은 숫적으로도 크게 번성하게 될 것이다. 옛 이스라엘이 애굽에 살 때에 크게 번성했던 것처럼, 미래에도 그들은 크게 번성하게 될 것이다.
여기에서 귀환, 구속, 번영이 약속되고 있다. 10:9을 보면 스가랴는 이스라엘이 앗수르와 바벨론에서 돌아올 것보다 더 많은 것을 예고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스가랴는 하나님께서 자기 백성을 열방에 뿌리실 것이며, 그들이 원방에서 하나님을 기억하게 될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여기에서 "뿌린다"는 말은 나쁜 의미나 심판의 의미로 사용되지 않았다. 여기에서는 이 말이 확산과 번성의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하나님은 장차 씨를 뿌리듯이 그들을 온 세상에 흩으실 것이다. 하나님께서 이렇게 하신 것은 특별한 의미가 있었다. 그들은 멀리 흩어져 살면서 하나님께서 자기들에게 주셨던 은혜를 기억할 것이며, 때가 되면 한 마음이 되어 돌아오게 될 것이다. 그드른 그 땅에 돌아와서 정치적으로, 정신적으로, 그리고 영적으로 바르게 살 것이다. 그리고 그들의 자녀들도 함께 돌아와서 하나님께서 그들을 위해서 예비하신 것들을 누리게 될 것이다. 조상들과 자녀들이 모두 그 땅에서 돌아올 것을 증언하게 될 것이다. 10:10은 그들이 애굽과 앗수르로부터 돌아올 것을 예고하고 있다.
어떤 사람들은 이러한 지리적인 언급에 집착한다. 그러나 이러한 사람들은 여기에 10지파의 애굽 포로 생활에 대한 기록이 없다는 점을 인정해야 한다. 그러므로 그들은 북왕국의 쇠퇴기에 디글랏빌레셀이 침략했을 때, 많은 사람들이 그 곳으로 도망쳤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그들은 프톨레미가 수리아를 정복했을 때에 많은 포로들을 데리고 갔으며, 그들 중에 북왕국에서 끌려간 사람들이 있었다고 주장한다. 또 어떤 사람들은 많은 10지파 사람들이 북왕국이 망할 때에 도망쳤다고 말하기도 한다. 물론 후에 이러한 사람들 중에서 앗수르에 남아 있던 사람들도 돌아오게 될 것이다. 과거 이스라엘의 숙적이었던 이 두 땅은 하나는 남쪽에, 다른 하나는 북쪽에 있었기 때문에, 이제 상징적으로 이스라엘 백성들이 사방에 흩어져 있게 되었다. 하나님은 그들을 이끌어내어 요단강 양 편에 있는 길르앗과 레바논에 정착시킬 것이다. 여기에는 모든 땅이 포함된다.
그들의 숫자가 대단히 많으므로 거할 땅이 부족하게 될 것이다. 앞에서 스가랴는 애굽을 이스라엘의 전형적인 억압자로 묘사했다. 이제 스가랴는 구원의 전형인 애굽에 대해서 언급하고 있다. 하나님께서 홍해에서 그들 앞에 가시면서 이스라엘 백성들이 젖지 않도록 지켜주셨던 것처럼, 장차 이스라엘의 회복의 길과 고국으로의 귀환을 막는 모든 것을 제거해 주실 것이다. 그때에는 앗수르의 교만이 낮아질 것이며, 애굽 땅의 통치가 사라지게 될 것이다. 2-6. 새 생명에 대한 만족(11-12) "내가 그들로 고해를 지나게 하며 바다 물결을 치리니 나일의 깊은 곳이 다 마르겠고 앗수르의 교만이 낮아지겠고 애굽의 홀이 없어지리라(11). 내가 그들로 나 여호와를 의지하여 견고케 하리니 그들이 내 이름을 받들어 왕래하리라 나 여호와의 말이니라(12)."
선지자들은 모든 이스라엘 백성들이 본토 땅으로 귀환하여 하나님께 돌아올 것이라고 선포한다. 스가랴 10장은 그들의 구원과 행위를 묘사하는 것으로 끝을 맺고 있다. 그들은 하나님을 의지하고 영적으로 견고하게 될 것이며, 하나님의 이름을 받들어 왕래하게 될 것이다. 그들의 모든 생활과 행동은 하나님의 영광과 명예를 위한 배려로 충만하게 될 것이다. 그들은 하나님의 은혜로우시고 보호하시는 손 아래에서 영원히 서게 될 것이다. 슥 10장은 이스라엘 왕이 통치하실 때에 이루어질 축복의 약속들을 묘사하고 있다.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뜻과 성품에 일치하는 삶을 살 것이며, 이로 인해 이러한 축복의 약속은 온전히 이루어지게 될 것이다. 이것은 이스라엘에게 있어서 예언의 절정이다. 주 하나님을 섬기는 백성들에게 행복과 축복이 있을 것이다. 2-7. 그들이 살아서 돌아오리라!
이스라엘, 그리고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위해 예고하셨던 것들을 고려해보면, 우리는 진정 주요한 시대에 살고 있다. 이스라엘 민족은 또 다시 정치적으로, 그리고 국가적으로 살게 될 것이다. 그들은 온갖 교통 수단에 의지하여 놀라울만큼 많은 사람들이 귀환하게 될 것이다. 이것은 구약 성경의 선지자들의 예언들이 완전한 의미에서 성취된 것이 아니다. 선지자들은 그 민족의 영적인 삶을 살게 될 것이며, 그들이 하나님께로 돌아올 것이라고 예언했다. 하나님은 이 일이 완성될 때까지 결코 쉬지 아니하실 것이다. 이스라엘의 정치적인 신망과 인식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에게 주신 축복을 뜻하는 것이 아니다.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완전한 뜻을 알려면 믿음으로 주 예수 그리스도 안에 거해야만 한다. |
'━━ 보관 자료 ━━ > 인터넷성경'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156과)6. (0) | 2010.11.30 |
---|---|
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156과)5. (0) | 2010.11.29 |
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156과)3 (0) | 2010.11.25 |
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156과)2. (0) | 2010.11.24 |
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156과)1. (0) | 2010.11.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