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감성을 위한 ━━/세계문학

하퍼 리 - 앵무새 죽이기 - 19. 진실 4.

Joyfule 2009. 2. 26. 00:55
     
     하퍼 리 - 앵무새 죽이기 -  19. 진실 4.   
    링크 디스 선생, 
    말하고 싶은 게 있으면 서약을 하고 적절한 시간에 하십시오. 
    그렇게 할 수 없다면 이 방을 나가셔야 합니다.
    아셨습니까? 이 방을 나가셔야 한다구요, 
    선생. 만약 이런 일이 또 있을 땐 단단히 조처하겠습니다. 
    그리고는 이의가 있으면 말해보라는 듯이 
    아버지를 뚫어지게 쳐다보는 것이었다. 
    하지만 아버지는 머리를 홱 숙여 무릎에 얼굴을 묻고는 웃어댈 뿐이었다. 
    나는 테일러 판사에 대한 아버지의 이야기를 떠올렸다. 
    가끔은 자신의 권위 이상으로 논평을 해대는데 
    그런 것에 이의를 제기하는 변호사는 없다는 것이었다. 
    내가 쳐다보자 오빠는 머리를 저으며 말했다.
    그건 배심원이 일어나 이야기하는 것과는 달라. 
    링크 아저씨는 조금 전의 긴장감과 
    그 밖의 다른 분위기를 방해하고 있는 거야. 
    테일러 판사는 서기에게  핀치 선생님도 저 같은 검둥이였다면 ,,, .  
    이후에 일어난 일은 모두 삭제하라고 지시하고, 
    배심원들에게 링크 디스 씨를 신경쓰지 말라고 일렀다. 
    그리곤 테일러 판사는 중앙 통로를 의심스러운 듯 내려다보았다. 
    나는 링크 디스 아저씨가 퇴장하기를 기다리는 것은 아닐까 추측했지만, 
    그는 이렇게 말했을 뿐이었다.
    진행하시오, 길머 씨. 
    피고는 경범죄로 삼십 일 구류를 받은 적이 있소? 
    길머 씨는 신문을 시작했다.
    네, 검사님. 
    그와의 싸움은 어떤 것이었소? 
    그가 나를 구타했습니다, 길머 검사님. 
    그랬겠지. 하지만 피고는 유죄선고를 받았지? 
    아버지가 얼굴을 들었다.
    그것은 경범죄였다고 기록에도 있습니다, 재판장님. 
    그 목소리에서 아버지가 지쳐 있음을 느낄 수 있었다.
    증인이 대답할 겁니다. 
    테일러 판사도 다소 싫증난 듯 말했다.
    네, 검사님. 전 삼십 일을 살았습니다. 
    나는 폭력 전과가 있는 사람이라면 마옐라 이웰도 
    충분히 희롱할 수 있다는 것을 배심원들에게 알리려는 
    길머 씨의 의도를 알아차릴 수 있었다. 
    그것이 바로 톰의 전과에 관심을 갖는 유일한 이유였다.
    로빈슨, 피고는 한 손으로도 쉬퍼로브를 쪼개 불쏘시개를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하나? 
    네, 변호사님. 그렇다고 생각합니다. 
    피고는 여자 목을 졸라 질식시킨 다음 마룻바닥에 내던질 만큼 강한가? 
    전 결코 그렇게 하지 않았습니다, 검사님. 
    그래도 피고는 그렇게 할 수 있을 정도로 강하지 않은가! 
    그렇다고 생각합니다, 검사님. 
    피고는 그녀를 눈독들이고 있었지? 
    아닙니다, 검사님. 전 그녀를 마주 쳐다본 적도 없습니다. 
    그렇다면 피고는 대단히 공손한 청년이로군. 
    땔감을 만들어주고 물까지 길어다주다니 말이야. 
    전 그저 도우려 했을 뿐입니다, 검사님. 
    정말 대단한 아량이군. 
    피고의 생계를 꾸려나가는 일에 그집 허드렛일까지 했으니 ,,, 
    그렇지 않은가? 
    네, 검사님. 
    왜 당신 일을 제치고 그런 일을 해주었지? 
    전 두 가지 다했습니다, 검사님. 
    피고는 꽤나 바빴겠군. 하지만 왜? 
    무슨 말씀이신지요 ,,,? 
    그녀의 허드렛일에 왜 그리 걱정이 많았느냐 말이야? 
    톰 로빈슨은 답변할 말을 찾으려고 잠시 망설였다.
    제가 말씀드렸듯이 그녀를 도와주는 사람이 없어보였습니다. 
    이웰 씨에다 아이들이 일곱 명이나 있었는데도 말인가? 
    네, 하지만 그들은 조금도 도와주지 않는 것 같았습니다. 
    그렇다면 피고는 친절한 마음으로 순수하게 그 모든 허드렛일을 했단 말인가? 
    전 그녀를 도운 것뿐입니다. 
    길머 씨가 배심원들을 바라보며 잔인한 미소를 띄었다.
    피고는 상당히 괜찮은 친구군. 그렇게 보이지 않소? 
    그 모든 일을 한푼도 받지 않고 해주다니 .....
    네, 검사님. 그녀가 다른 식구들보다 
    훨씬 많은 일을 하는 것 같아 불쌍해보였습니다. 
    그녀가 가엾게 느껴졌다 이 말이지? 그녀가 불쌍해보였다고? 
    길머 씨는 마치 천장 위로 올라가버릴 듯한 기세로 외쳐댔다. 
    증인은 자신의 실수를 알아채고는 불안하게 고쳐앉았다. 
    하지만 이미 엎질러진 물이었다. 
    아래층에서 톰 로빈슨의 대답을 좋아할 사람은 아무도 없었을 테니까. 
    길머 씨는 그 동요가 가라앉기를 기다렸다.
    자, 그렇다면 지난 십일월 이십일일 피고는 평소처럼 그 집을 지나갔지? 
    그리고 그녀가 피고에게 쉬퍼로브를 쪼개달라고 했지? 
    아닙니다, 검사님. 
    피고가 그집을 지나간 것을 부정하는 건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