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감성을 위한 ━━/세계문학

하퍼 리 - 앵무새 죽이기 - 23. 이유 있는 의혹 4

Joyfule 2009. 3. 13. 01:13
     
     하퍼 리 - 앵무새 죽이기 -  23. 이유 있는 의혹 4   
    자, 보자. 그렇지, 맞아. 겹사촌일 거야. 
    어떻게 그럴 수 있어요? 
    두 자매가 두 형제와 결혼했겠지. 됐지? 이 다음은 너희들이 궁리해 보렴. 
    나는 한참을 고심한 끝에 내가 만약 오빠랑 결혼하고 
    딜에게 여동생이 있어 그애가 우리 아이와 결혼한다면 그것이 겹사촌일 거라고 결론내렸다.
    어휴, 끔찍해라. 
    아버지가 거실에서 나간 뒤에 내가 말했다.
    정말 괴상한 사람들이야. 들으셨지요, 고모? 
    알렉산드라 고모는 깔개를 만드느라 뜨개바늘을 잡아당기면서도 다 듣고 있었다. 
    일감 바구니는 그녀가 앉은 의자 옆에 있었고, 깔개는 무릎 위에 올려져 있었다. 
    왜 여자어른들은 이 찌는 듯이 무더운 밤에 털깔개를 만드느라 
    뜨개바늘을 잡아당기고 있는지 도대체 알 수 없는 일이었다.
    그래, 들었다. 
    고모가 대답했다.
    나는 월터 커닝햄을 몰아세웠던 일을 떠올리며 흐뭇해 하고 있었다.
    곧 개학하면 월터에게 우리집에서 함께 밥먹자고 말해야지. 
    나는 보기만 하면 때려주겠다던 결심도 잊은 채 새로운 계획을 세웠다.
    걘 수업이 끝나는 대로 곧장 집에 가지 않아도 되니까 ,,, . 
    그리고 아빠가 올드새럼까지 태워다주실 거야. 
    어쩌면 우리집에서 자고 갈 수 있을지도 몰라. 괜찮지, 오빠? 
    그 일은 좀 생각해봐야겠다. 
    알렉산드라 고모가 잘라 말했다. 
    고모는 언제나 으름장을 놓거나 두고 보자고 말할 뿐, 명확하게 약속하지 않았다. 
    나는 깜짝 놀라 고모를 돌아보았다.
    왜요, 고모? 좋은 사람들이에요. 
    고모는 돋보기 안경 너머로 날 쳐다보았다.
    진 루이스, 그들이 좋은 품성을 가졌다는 건 나도 알아. 
    하지만 우리하곤 어울리지 않는 사람들이다. 
    고모 말씀은 그들이 한심한 족속이라는 거야, 스카웃. 
    오빠가 거들었다.
    한심하다니? 
    말하자면 ,,, 음, 시끄러운 거. 깡깽이 소리 같은 거 말이야. 
    그렇다면, 나도 그런데 ,,, . 
    바보 같은 소리 마라, 진 루이스. 
    알렉산드라 고모가 말도 안 된다는 듯이 말했다.
    문제는 월터 커닝햄을 아무리 반짝반짝 씻기고 새 신발 새 옷을 입힌다 해도 
    그 아인 결코 젬같이 될 수 없다는 거야. 
    그 집안은 대대로 술고래야. 
    핀치 가문의 여성이라면 그런 사람에겐 관심이 없지. 
    고모, 스카웃은 아직 열 살밖에 안 됐어요. 
    지금부터 배워두는 것이 좋아. 
    오빠의 말에 알렉산드라 고모가 잘라 말했다. 
    나는 아직도 지난번 고모에게 항복했던 일을 선명히 기억하고 있었고, 여전히 이해할 수 없었다. 
    난 그저 칼퍼니아 아줌마의 집을 방문하려는 생각에 빠져 있었던 것이다. 
    그저 흥미와 호기심으로 그녀의 친구가 되고 싶었고, 
    그녀의 사는 모습과 친구들을 보고 싶었을 뿐이었다.
    이번에도 방법은 달랐지만 고모의 목적은 같았다. 
    이것이 고모가 우리와 함께 사는 이유일 것이다. 
    우리의 친구를 마음대로 선택해주는 것. 
    나는 될 수 있는 한 고모를 멀리해야겠다고 생각했다.
    그들이 좋은 사람들이라면 제가 월터에게 잘하는 것이 왜 안 되는 일이죠? 
    잘 대해주지 말라는 게 아니야. 
    모든 사람들에게 친절하고 예의바르게, 그리고 우아하게 행동해야 한단다. 
    하지만 그 아이를 집으로 불러들일 필요까지는 없다는 거야. 
    만일 걔가 우리 친척이라면요, 고모? 
    걘 우리 친척도 아니고 그렇다 해도 대답은 마찬가지야. 
    고모. 
    오빠가 거침없이 말했다.
    아빠는, 친구는 선택할 수 있어도 가족은 선택할 수 없다고 말씀하셨어요. 
    인정하든 안하든 친척은 역시 친척이라구요. 
    그렇게 하지 않는 건 어리석은 일이라고 말씀하셨는걸요. 
    내 말이 바로 너희 아버지 말씀을 반복하는 거야. 
    다시 한 번 말하지만, 진 루이스, 
    이 집에 월터 커닝햄을 초대할 수는 없어. 
    그애 겹사촌이라 해도 사무적인 일로 아버지를 방문하는 것 외엔 받아들일 수 없어. 됐니? 
    그래도 전 월터랑 놀고 싶은걸요. 왜 안 되는 거죠, 고모? 
    알렉산드라 고모는 절대로 함께 놀 수 없다고 다시 한 번 단호하게 말했다.
    이유를 말해주지. 그 아인 껄렁껄렁한 아이잖니. 
    난 네가 그애 주변에서 못된 말이나 주워듣고 천박한 행동을 배우도록 놔두진 않을 거다. 
    네 아버진 지금만으로도 너로 인해서 충분히 골치를 앓고 계셔. 
    난 고모의 말에 어떻게 해야 할지 떠오르지 않았다.
    너무 화가 난 나머지 흐느끼기 시작하자, 
    오빠는 팔을 둘러 내 어깨를 안은 채 우리방으로 데려갔다.
    아버지가 그 소리를 듣고 우리방 문 뒤로 얼굴을 내미셨다.
    괜찮아요, 아빠. 아무 일도 아니에요. 
    오빠가 퉁명스럽게 말하자 아버지는 조용히 그 자리를 떠났다.
    이거 씹어, 스카웃. 
    오빠가 주머니에서 사탕을 꺼내주었다. 
    얼마 후 그 사탕은 내 입 안에서 부드러운 껌덩어리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