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감성을 위한 ━━/세계문학

Robert Louis Stevenson 5.(끝)

Joyfule 2009. 11. 24. 05:18
      Dr. Jekyll and Mr. Hyde -  Robert Louis Stevenson 5.   
    제10장
    다음은 연구실에서 지킬이 어터슨에게 준 편지 내용이다. 
    지킬은 태어났을 때, 많은 유산을 물려받고, 
    건강한 육체, 노력하고 품위 있는 성격을 타고났다고 한다. 
    이상주의자인 그는 여러 사람 앞에서 존경받는 진지함을 유지했지만 
    그의 방탕하고 저속한 면은 감추었다. 
    완전히 성숙했을 때 그는 자신이 이중인격을 가지고 살아간다는 것을 발견했다. 
    그의 좋은 인격은 어두운 인격이 저지른 잘못에 관해 언제나 죄책감을 느꼈다. 
    과학적 흥미를 느낀 그는 인간의 이중인격에 관한 연구를 시작했다. 
    그는 자신의 이중인격에 관한 해결책을 찾아내려고 했다. 
    "인간은 하나가 아니고 둘이다."라고 지킬은 주장한다. 
    그는 선한 성격과 악한 성격을 분리하고 싶었다고 기록한다.
    많은 실험과 연구 끝에 지킬은 
    드디어 그런 목적을 달성해주는 화학적 용액을 발견했다. 
    마지막 성분으로 다량의 염분을 넣었다. 
    그런 다음 생명이 위험하다는 것을 알면서도 그 약을 마셨다. 
    처음에 그는 굉장한 통증과 구토증을 경험했다. 
    그러나 이런 증상이 사라지면서 활기와 억제할 수 없는 욕구를 느꼈다. 
    그는 주름이 지고 보기 흉한 하이드로 변했다. 
    하이드의 작은 체구는 지금까지 억제되었던 사악한 부분이라고 지킬은 생각한다.
    변신한 후 처음 거울을 보았을 때, 
    지킬이 변한 하이드는 그의 새로운 모습에 거부감을 느끼지 않았고
     "충동적으로 환영"하는 기분을 경험했다. 
    그는 곧 하이드로 사는 것에 기쁨을 느꼈다. 
    지킬은 당황스런 충동에 따라 살기에는 너무 늙었다. 
    그러나 사악한 면은 지킬이 태어난 후 여러 해 뒤에 나타났기 때문에 하이드는 젊다. 
    하이드로 변신하는 것은 지킬의 열정을 배출하는 좋은 출구가 되었다. 
    그는 자신의 다른 자아를 위해 집과 은행 계좌를 마련했다. 
    그 다른 자아는 곧 심하게 타락했다. 
    그가 지킬로 돌아왔을 때, 하이드가 저지른 악행들을 수습하려고 애를 썼지만 
    그것에 관해 죄책감은 느끼지 않았다.
    카류의 살인사건이 벌어지기 2개월 전에야 지킬은 걱정하기 시작했다. 
    어느 날 잠이 들었을 때, 그는 약을 먹지 않고 저절로 하이드로 변했다. 
    이런 일이 있은 후 그는 변신을 중지하지 않으면 
    영원히 하이드의 상태에 빠져버릴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러나 지킬로 생활한지 2개월만에 다시 참지 못하고 약을 먹었다. 
    오래 동안 억압당했던 하이드는 거칠고 사나운 야만인이 되었다. 
    이런 기분에서 그는 카류를 때려죽였고 범죄에 기쁨을 느꼈다. 
    하이드는 살인에 대해 후회하지 않았지만 
    지킬은 변신이 완전히 되기도 전에 무릎을 끓고 하나님에게 용서를 빌었다. 
    무서운 살인을 한 후, 지킬은 다시는 변신하지 않기로 결심했다. 
    그 후 여러 달 동안 어터슨과 다른 친구들은 
    지킬이 무거운 짐을 벗었고 모든 것이 잘 되어갔다고 말했다.
    그러나 결국 지킬은 끊임없는 미덕에 싫증이 났고 
    하이드의 인격이 아니라 자신의 인격 속에서 어두운 욕망들을 탐닉했다. 
    그러나 어두운 면으로 조금씩 들어서는 것이 습관이 되자 
    자연적으로 하이드로 변신이 되었다. 
    어느 날 지킬이 집에서 멀리 떨어진 공원에 앉아있을 때 그런 변신이 일어났다. 
    하이드로서 그는 즉시 힘과 용기를 느꼈지만 
    경찰이 카류의 살인범으로 그를 찾고있다는 것도 알았다. 
    그는 체포되는 것이 두려웠기 때문에 약을 가지러 집으로 돌아갈 수 없었다. 
    라이온에게 그의 연구실을 부수고 약품을 가져오게 한 것은 그때였다. 
    그 날밤 이후 저절로 하이드로 변신하는 것을 막기 위해 
    6시간마다 두 배의 약을 먹어야 했다. 
    약효가 떨어지면 하이드로 변신되기 시작했다. 
    엔필드와 어터슨을 창문에서 만나 이야기할 때 
    이런 증세가 나타났기 때문에 그는 돌아섰던 것이다.
    마지막 필사적인 시간에 하이드는 강해지고 지킬은 약해졌다. 
    약품에 필요한 염분은 곧 고갈되었다. 
    지킬은 더 요구했지만 염분은 같은 효과를 내지 못했다. 
    그가 사용했던 최초의 염분에는 
    불순물이 함유되었기 때문에 약효가 있었다는 것을 깨달았다. 
    지킬은 그가 영구적으로 하이드가 되는 시간이 빠르게 다가온다는 것을 알았다. 
    그는 마지막 편지를 쓸 시간을 벌기 위해 마지막 남은 약을 사용했다. 
    지킬은 하이드가 적발되었을 때 
    자살할 것인지 체포되어 교수형에 처해질지 모른다고 썼다. 
    그러나 어터슨이 그의 편지를 읽을 무렵 
    헨리 지킬은 더 이상 이 세상 사람이 아니라는 것을 알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