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관 자료 ━━/직장인큐티

내일 일을 모르면 어떻게 살아야 하나?

Joyfule 2021. 1. 6. 12:09





     내일 일을 모르면 어떻게 살아야 하나?



말씀 : 너는 내일 일을 자랑하지 말라 하루 동안에 무슨 일이 일어날는지 알 수 없음이니라, 너는 네 떡을 물 위에 던져라 여러 날 후에 도로 찾으리라 일곱에게나 여덟에게 나눠 줄지어다 무슨 재앙이 땅에 임할는지 네가 알지 못함이니라 (잠언 27:1 ; 전도서 11:1-2)


*묵상 :

우리는 유한한 존재여서 미래를 알지 못합니다. 전도자 솔로몬은 전도서의 결말 부분에 이르러 인생은 장래를 알지 못한다는 사실을 강조합니다. 인생은 유한해서 만사를 성취하시는 하나님을 알기 힘듭니다. 그러면 우리는 세상에서 어떻게 살아야 합니까? 인생에는 재앙이 닥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위험한 한 곳에 인생을 투자하지 말고 여러 가지 일에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그리고 어떤 일을 하든지 열심히 일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너는 아침에 씨를 뿌리고 저녁에도 손을 놓지 말라 이것이 잘될는지, 저것이 잘될는지, 혹 둘이 다 잘될는지 알지 못함이니라”(11:6).


또한 우리 인생에는 언제나 죽음이 내포되어 있습니다. 전도자는 빛과 어둠을 삶과 죽음으로 비유하면서 캄캄한 날, 즉 죽음이 이르기 전에 삶을 즐기라고 말했습니다. 죽음의 때를 알지 못하는 우리는 열심히 일해야 하지만 그렇다고 일만 하면서 살면 안 됩니다. 인생을 즐기고 누릴 줄도 알아야 합니다.


전도자는 젊은이들도 인생을 누려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요즘 우리 시대는 젊은이들에게 고민이 많아서 안타깝지만 젊은이들도 인생을 누리는 복을 받아야 합니다. 다만 하나님이 심판하신다는 사실을 꼭 기억하고 근심과 악을 버리면서 인생을 누려야 합니다(11:9-10). 결국 전도자는 내일을 알 수 없기에 하나님을 경외하는 믿음을 가지고 현재 하고 있는 일을 즐겁게 감당하라고 강조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