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성을 위한 ━━/Leadership

사람을 다루는 기술

Joyfule 2006. 8. 16. 01:28


사람을 다루는 기술  
출처 휴넷 2005-03-03 
조사에 따르면 기술의 숙련도, 전문적인 수련과정과 지식 등은 
직업을 얻고 그 분야에서 성공하는 데 있어서 15%의 비중만을 차지하며, 
나머지 85%는 사람을 다루는 숙련도
- 사람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능력 - 에 달려있다고 한다. 
지그 지글러와 짐 새비지는 
<사람을 다루는 기술(원저: Top performance)>에서 
자기 자신과 사람들의 능력을 최대한 개발하는 방법을 제시하면서 
훌륭한 리더란 누구인지와, 상사나, 동료, 부하관계 속에서 
인간관계를 증진시키는 구체적인 방법을 쉬운 예시로 설명해준다. 
오늘은 이 책의 내용 중 저자가 제시한 최고 실적을 위한 
경영의 공식 한토막을 소개하고자 한다. 
- 최고 실적을 위한 경영의 공식 - 
01. 기회가 있을 때마다 정직하게 그리고 마음을 담아서 감사를 표시하라.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그들 자신이 중요한 사람으로 느끼도록 만들어라. 
02. 비판하지 말고, 저주하지 말며, 불평하지 말라. 
03. 당신의 자존심보다 더 중요한 것은 당신의 실적이다. 
04. 완전무결을 위해서 일하지 말고, 발전을 위해서 일하라. 
05. 문제위주의 사람이 되지말고, 해결위주의 사람이 되어라. 
06. 중요한 순서를 정해서 책임을 완수하고 시간을 투자하라. 
    무작정 노력하는 것 만으로는 통하지 않는다. 
    좋은 결과를 낳는 것이 중요하다. 
07. 책임을 완수하고, 빈틈없이 해내어라. 
    그렇게 되기 위해서는 수많은 시행착오와 훈련이 필요하다. 
08. 당신의 단점을 인정하고 받아들여라. 
09. 점검표(check list)를 만들어 수시로 점검하라. 
10. 당신의 사람들이 어떤 일을 잘 해낼 때에는 그에게 감사와 격려를 표현하라. 
관리자의 자리는 단순히 남들보다 일을 더 잘해내는 사람만은 아니다.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그들의 일을 더 잘해내도록 만들어내는 사람이 
바로 진정한 관리자이자 리더인 것이다. 
위에 제시한 원칙들을 하나씩 실천해 나간다면 
어느새 기업과 조직사회에 활력을 불어넣는 존재인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