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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하고 싶은 젊은이들이여

Joyfule 2006. 8. 23. 01:03

 
성공하고 싶은 젊은이들이여 
CNN의 명 사회자인 래리 킹이 지은 "래리킹, 대화의 법칙"
(How to talk to Anyone, Anytime, Anywhere)을 읽고서 정리한 내용입니다.
1. 성공적인 대화의 기본
ㅇ솔직하게 털어 놓기
ㅇ올바른 태도, 적극적인 노력
2. 낮선 사람 앞에서 말문 열기
ㅇ 현재에 대해 이야기를 시작
ㅇ 처음 만나는 누군가와 말할 때 어색함을 해소하는 방법, 어떻게? 
- 상대를 편하게 해주는 것이다.
- 그리고 그들 자신에 관한 질문을 해보라.
- 그러면 당신에게도 말할 소재가 생길 것이고, 
  상대방은 당신을 매력적인 상대로 생각할 것이다. 
- 왜냐하면 사람들은 자신에 관한 얘기를 듣기 좋아하기 때문이다. 
- 사람들에겐 그들 자신에 관한 것을 말하라. 
  그러면 그들은 몇 시간이고 당신 말을 경청할 것이다.
ㅇ‘예, 아니오’로 답할 수 있는 질문은 피하라.
ㅇ 대화의 제 1 규칙, 경청하라.
- 대화의 첫 규칙은 듣는 것이다.
- 말하고 있을 때는 아무 것도 배울 수 없다.
- 상대가 하고 있는 말에 관심을 보여라. 
  그러면 상대방도 당신에게 그렇게 할 것이다.
- 훌륭한 話者가 되기 위해서는 먼저 훌륭한 聽者가 되어야 한다, 
  이것은 대화 상대에게 관심을 나타내는 것보다 더 중요하다. 
- 주의 깊게 들으면 말할 차례가 왔을 때 더 잘 응대할 수 있고, 
  말을 더 잘할 수 있다. 
- 상대방이 한 말에 대하여 적절하게 응대할 수 있는 능력은 
  곧 뛰어난 대담자들의 기본이다.
- 남의 관심을 끌려면, 남에게 관심을 가져라. 
- 상대방이 대답하기 좋아하는 질문을 하라. 
  그들 자신이 이룩한 성취에 대하여 말하도록 하라. 
- 당신과 대담하고 있는 상대방은 당신이나 당신의 문제보다는 
  자신의 희망이나 자신의 문제에 백 배나 더 관심이 많다는 사실을 명심해라.
ㅇ 보디 랭귀지는 자연스럽게,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대로 하라.
ㅇ 시선일치
- 보디 랭귀지 가운데 한가지 원칙은 상대방과 눈을 맞추는 것이다.
- 상대방이 말을 하거나 당신이 질문할 때 눈맞춤을 하라.
- 얘기를 시작하거나 끝날 때뿐만 아니라 말하거나 듣는 동안 
  상대방과 눈을 맞추면, 어느 자리 어떤 경우에서나 또는 
  상대방이 누구든 성공적인 화자가 될 수 있다.
3. 사교적인 모임에서 말하기
가. 칵테일 파티
ㅇ 헌 자리에 오래 머물지 않도록 해라.
ㅇ 모임에 참석할 때는 필요한 몇 가지 소재를 준비하고 있어야 한다.
ㅇ 가장 좋은 질문이 좋은 대답의 비결
ㅇ ‘왜”라는 질문도 좋은 질문의 예
- 대화에 생기와 흥미를 불어넣는 가장 확실한 방법
나. 대화를 조정하는 방법 
ㅇ 모든 사람의 공통 화제를 선택하라,
ㅇ 다른 사람의 의견을 구하라.
- 자신이 전문가인 주제에 대해서 조차 주위 사람에게 
 “당신 생각은 어떠세요?" 라고 묻는다.
ㅇ 모임에서 가장 수줍어하는 사람을 도와주라.
- 대화에 잘끼지 않으려는 사람들을 주시하라.
- 다른 사람이 말하고 있는 내용에 대해서도 그의 동의를 구하듯이
  고개를 끄덕이면서 “당신 생각은 어떠세요?” 라고 시도하여 
  대화에 참여하게 만든다.
- 또 다른 방법은 그 사람이 말할 수밖에 없는 주제를 선택하는 것이다.
ㅇ 대화를 독점하지 마라.
- 대화모임에 사람이 많으면 맣을수록, 얘기는 짧게 하는 것이 좋다.
4. 말 잘하는 사람의 8가지 공통점 
ㅇ 우리에게 익숙한 주제라고 ‘새로운 시각’을 가지고 
   사물을 다른 관점에서 바라본다.
ㅇ ‘폭 넓은 시야’를 가지고 일상의 다양한 논점과 경험에 대해 생각하고 말한다.
ㅇ ‘열정적’으로 자신의 일을 설명한다.
ㅇ 언제나 자기 ‘자신에 대해서만 말하려 하지 않는다.’
ㅇ ‘호기심’이 많아서 좀더 알고 싶은 일에 대해서는 ‘왜’라는 질문을 던진다.
ㅇ 상대에게 ‘공감을 나타내고’ 상대의 입장이 되어 말할 줄 안다.
ㅇ ‘유머감각’이 있어 자신에 대한 농담도 꺼려하지 않는다.
ㅇ 말하는 데 ‘자기만의 스타일’이 있다.
5. 취업 및 채용면접
ㅇ 당신 자신을 팔아라.
- 당신을 고용하려는 사람들에게 그들을 위하여 당신이 해줄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보여주라.
- 항상 열린 태도를 유지하라.
- 항상 준비하라. 
- 무언가를 물어보라.
ㅇ 당신의 특별한 점은 무엇인가?
- 이력을 밝히는 대신, 당신이 다른 사람보다 그 일을 어떻게 
  더 잘할 수 있는 지를 말하라. 
  당신을 채용함으로써 사장에게 어떤 이득이 돌아가는지 설명하라.
- 당신의 특징을 말하지 말고 당신의 장점을 말하라.
- 지금껏 익혀온 당신의 지식과 기술을 말하는 것이 바로 장점을 설명하는 것이다.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어떤 일에 전문가인지, 그리고 
  그 분야에서 어떤 사람들과 접촉하고 있는지를 말하는 것이다
ㅇ 열린자세
- 중요한 것은 당신이 그 일을 중요하게 중요하게 생각하고 
  그 일에 열의를 가지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 먼저 그 일자리를 원한다는 점을 분명하게 말하고, 
  그 자리에 대한 강한 열의를 보여주고, 또 그 일을 성공적으로 해낼 만한 
  경험을 갖추었다는 점을 확실하게 말하라.
ㅇ 준비
- 자신에 대해 어떤 점을 말할 것인지 그 요점을 정리하라.
- 그리고 대답하기 어려운 문제일수록 피하려 하면 안 된다.
ㅇ 질문하라.
- 좋은 질문을 던짐으로써 당신은 다음과 같은 두가지 사실을 
  효과적으로 보여줄 수 있게 된다.
- 즉, 당신은 어떤 상황에도 준비가 되어있다는 점과 
  그 일자리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는 점이다. 
- 예, 그 회사가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점과 관련하여 긍정적인 질문을 던질수 있다면, 
  당신은 이미 그 회사와 같은 배를 타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과 마찬가지다.
6. 사람을 채용하는 입장에서
ㅇ 열린자세
ㅇ 일에 대한 열의, 관심
ㅇ 질문하는 자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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