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기본교리.
성령의 은사
(주제별성서연구:신현주목사)성령의 은사란 무엇인가?
성령의 은사는 하나님의 본성과 그의 선하심을 나타내시기 위해 크리스찬 각자에게 주님의 몸된 교회에서 일할 수있도록 주어진 성령의 능력이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교회의 본질에 대한 명백한 이해입니다. 성령의 은사를 다룬 바울의 서신에서 (롬 12장,고전 12-14장, 엡 4장) 항상 교회와의 연관성 속에서 언급하고 있습니다.
신앙 생활에 있어서 영적 은사와 교회의 관계는 뗄래야 뗄 수 없는 긴밀한 관계를 갖고 있습니다. 은사는 자신을 위하여 쓰는 것이 아니라 교회를 위하여 사용 하도록 강조하고 있습니다. 영적은사를 올바로 사용해야 하겠으며, 이를 사모하는 성도가 되어야 하겠습니다.
로마서 12장
예언, 섬김, 가르침, 권위, 구제, 다스림, 긍휼
1) 성령이 사람에게 임하거나, 성령 안에서 세례를 받을 때 받는 아홉가지 은사
고린도전서 12장 8-10절
1) 지혜의 말씀, 2) 지식의 말씀, 3)믿음, 4)병고침, 5)능력, 6) 예언, 7) 영분별, 8) 방언, 9)통역사도, 교사, 돕는자, 다스리는 자
2) 삶 가운데 드러나는 열매로서의 은사
갈라디아 5장 22-24절
1) 사랑 2)희락 3)화평 4)오래참음 5) 자비 6) 양선 7)충성 8)온유 9)절제
첫째로, 성령의 은사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로마서 12장 6-8절 예언, 섬김, 가르침, 권위, 구제, 다스림, 긍휼 고린도전서 12장 8-10절 지혜의 말씀, 지식의 말씀, 믿음, 병고침, 능력, 예언, 영분별, 방언, 통역 고린도전서 12장 28절 사도, 교사, 능력자, 병고치는 자, 돕는자, 다스리는 자 에베소서 4장 11-16절 직무에 대해서 사도, 선지자, 복음전파자, 목사, 교사 여러 유형으로 분류해 볼 수 있다. 1) 기적적인 것 -신유, 방언 2) 자연스러운 것 -가르침, 섬김 3) 언어와 관련된 것 -예언, 방언, 통역 4) 정신적인 것- 지식, 지혜, 영분별이 모든 은사는 그리스도의 몸에 대한 사역 즉 성령의 활동하심 속에서 나타나는 것이지 은사를 받은 개개인이 스스로가 행하는 능력은 아니라는 점을 알아야 합니다.
둘째로, 성령의 은사는 왜 주시는가?
첫째로, 이 세대가 악하기 때문이다. 교회는 전보다 더욱 더 영적은 은사를 받을 필요가 있다. 이단과 불완전한 진리와 인간의 교리들이 그리스도인들을 어지럽힐 때 "이는 우리가 이제부터 어린아이가 되지 아니하여 사람의 궤술과 간사한 유혹에 빠져 모든 교훈의 풍조에 밀려 요동치 않게 하려함이라 오직 사랑 안에서 참된 것을 하여 범사에 그에게까지 자랄지라. 그는 머리니 곧 그리스도시라"(엡 4:14-15).
둘째로, 코이노니아를 강화시키기 위해서이다. 교회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은 "몸 가운데 분쟁이 없고 오직 여러 지체가 서로 같이 하여 돌아보게 하셨으니"(고전 12:25). "교회의 덕을 세우기를 위하여 풍성하기를 구하라"(고전 14:12).
성령의 은사는 "하나님의 은혜를 따라 그리스도의 몸의 모든 지체에게 성령에 의하여 주어진 독특하고 특별한 속성으로 그리스도의 몸 안에서 사용하도록 한 것"이다. 이 은사들은 교회의 친교를 강화시킨다.
세째로, 봉사의 일을 하게 한다.
또 은사는 봉사의 일을 하게 한다. 그리스도의 몸은 베푸는 일을 위해 있다. 그리스도의 몸은 베푸는 일을 하게 한다. 그리스도의 몸은 베푸는 일을 위해서 있다. 사도 바울은 은사의 본질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바울은 "형제들아 신령한 은사에 대해서 너희가 알지 못함을 원치 아니하노라"(고전 12:1)고 말하였습니다.
네째로, 성령의 은사들은 증언의 공동체로서 교회의 사명인 말씀전파를 가능케 해주며, 교회 성장의 원동력이 된다. 바울은 엡 4장에서 은사가 성도의 직무를 위하여, 그리고 말씀전파의 사역을 위하여 주신 것이라고 말씀합니다.
성령의 은사는 "각 사람에게 성령의 나타남을 주심은 유익하게 하심이라" 그리스도의 몸 즉 보이는 몸인 교회는 성령님께서 부여한 특별한 은사를 갖춘 신앙인들이 들어서게 될 때에 더욱 더 강하고 조화롭게 됩니다.
세째로, 성령의 은사를 구하는 자세는?
은사는 잘못 활용할 때에 오히려 교회에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오기도 합니다. 그렇기 에 은사 관리를 잘해야 하겠습니다.
1) 간구해야 한다.
고전 12:31-너희는 더욱 큰 은사를 사모하라 내가 또한 제일 좋은 길을 너희에게 보이리라. 회심할 때 우리는 한 두가지 은사를 갖고 있을 지 모르지만 그의 영광을 위해 계속 더 구해야 한다.
2)그 사람에게 주어진다.
고전 7:7-나는 모든 사람이 나와 같기를 원하노라. 그러나 각각 하나님께 받은 자기의 은사가 있으니 하나는 이러하고 하나는 저러하니라. 성령님께서 기능에 따라 적절한 은사를 주십니다. 우리에게 주어진 이 은사를 사용해야 합니다.
3)사용해야만 합니다.
딤전 4:14-네 속에 있는 은사, 곧 장로의 회에서 안수 받을 때에 예언으로 말미암아 받은 것을 조심없이 말며
때로는 다른 사람들이 갖고 있는 은사만큼 못하다고 자신들의 은사를 감추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는 은사는 썩게 되어 우리에게서 사라지고 맙니다. 그러므로 항상 사용하고, 활용해야 더욱 강하게 해야 합니다.
딤후 1:6-그러므로 내가 나의 안수함으로 네 속에 있는 하나님의 은사를 다시 불일듯 하게 하기 위하여 너로 생각하게 하노니
네째로, 잘못된 성령의 은사는 무엇인가?
은사는 잘못 활용할 때에 오히려 교회에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오기도 합니다. 그렇기에 은사 관리를 잘해야 하겠습니다.
첫째로, 예수가 주이심을 나타내지 않는 은사활동은 거짓된 것이라고 단정해야 합니다.(고전 12:3-"내가 너희에게 알게 하노니 하나님의 영으로 말하는 자는 누 구든지 예수를 저주할 자라 하지 않고 또 성령으로 아니하고는 누구든지 예수를 주시라 할 수 없느니라")
둘째로, 이기적인 생각과 교만이 있으며, 무질서를 조장하는 것은 거짓 은사이다.
내것 아닌 것은 다 가짜라는 식의 교만과 이기심은 하나님이 기뻐하지 않는다. 고전 14:33에 "하나님은 어지러움의 하나님이 아니시요, 오직 화평의 하나님이시라".그렇습니다. 은사는 질서대로 행해져야 하며 교회를 화목하게 하고 유익하게 하는 방향으로 사용되어져야만 합니다.
성령이 충만한 생활을 하게 될때에 거기에는 열매가 맺히게 된다. 갈라디아서 5:22-23에서는 성령의 열매로 사랑,기쁨, 평화, 오래참음, 착함, 온유, 자비, 충성, 절제를 말합니다.
또한 벧후 1:4-8에서는 "이로써 그 보배롭고 지극히 큰 약속을 우리에게 주사이 약속으로 말미암아 너희로 정욕을 위하여 세상에서 썩어질 것을 피하여 신의 성품에 참예하는 자가 되게 하려"하셨다고 하고 믿음, 덕, 지식, 절제, 인내, 경건, 형제우애, 사랑이 있어야 한다고 했습니다. "이런 것이 너희에게 있어 흡족 한즉 너희로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알기에 게으르지 않고 열매없는 자가 되지 않게"하기 위함이라고 하였다"(벧후 1:4-8).
여기서 은사 주시는 이는 성령(퓨뉴마)이며 , 신령한 은사는 성령의 은사(롬12:6)를 의미합니다. 바울은 로마 교회에 보내는 편지의 인사말에서 "내가 너희 보기를 심히 원함은 신령한 은사를 너희에게 나눠주어 너희를 견고케 하려 함이니"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 영성을 위한 ━━ > 기독교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혜사 성령을 받은 증거를 보이라. (0) | 2023.05.02 |
---|---|
성령을 받았느냐? (0) | 2023.05.01 |
성령 충만 (0) | 2023.04.29 |
성령과 말씀 (1) | 2023.04.28 |
약속대로 오신 성령 (0) | 2023.04.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