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c■■■■■
-
- 우리가 변화시킬 수 있는 것, 그리고 변화시켜야만 하는 것은 우리들 자신이다. 곧 우리의 성급함, 이기주의, 쉽게 등을 돌리는 것, 사랑과 관용의 결여 등이다.
- 우리가 세운 목적이 그른 것이라면 언제든지 실패할 것이요, 우리가 세운 목적이 옳은 것이면 언제든지 성공할
것이다.
(안창호) - 우리가 우리의 행위를 결정하는 것처럼 우리의 행위는 우리가 결정한다.
(엘리어트) - 우리가 할 일은 민족의 역량을 기르는 일이지 남과 연결하여 남의 힘을 불러들이는 일이 아니다. 나는 씨앗이 땅 속에 들어가 무거운 흙을
들치고 올라올 때 제 힘으로 들치지 남의 힘으로 올라오는 것 을 본 일이 없다.
(1922 년 봄 남강 이승훈) - 우리가 행복을 살 수 있을만큼 富(부)하지 못할 때에는, 행복의 쇼윈도에 너무 가까이 접근하여 그것을 응시해서는
안된다.
(트리스탕 베르나르 - 프랑스 극작가) - 우리는 다른 미래를 택할 수 있다. 그러나 우리는 과거를 묶어둘 수는 없다. 현대사회는 결코 기술의 과잉으로 해서 괴로워 하지 않으며,
그것이 두루 미치는데 괴로워 하고 있다.
(앨빈 토플러 - 미국 미래학자:1928~ ) - 우리는 모든 것을 빼앗겨도 견딜 수 있지만, 자부심만은 빼앗기면 견딜 수 없다.
(윌리엄 해즐릿 - 영국 비평가 : 1778-1830) - 우리는 성취에서보다 오히려 욕망에서 살고 있다.
(조지 무어 - George Moore) - 우리는 어떠한 지배자 밑에 있는 것이 아니다. 자기 정신의 지배하에 있다. 자기 힘으로 하라 !
(루시우스 아나에우스 세네카 - 로마 철학자:BC4~AD65) - 우리는 우리가 가지고 있는 것을 좀처럼 생각지 않고 언제나 없는 것만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이것이야 말로 이 세상에서 가장 큰 비극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아르투어 쇼펜하워 - 독일 철학자:1788~1860) - 우리는 전투(戰鬪)에는 졌지만, 전쟁(戰爭)에는 아직 지지 아니했다.
(드골 - de Gaulle) - 우리는 지성적으로 되기 위해 많은 대가를 치른다.
(에우리피데스) - 우리는 청년들을 위해 미래를 건설할 수는 없으나, 미래를 위해 청년들을 건립할 수는 있다.
(프랭클린 델러노 루스벨트 - Franklin Delano Roosevelt) - 우리들은 감탄과 희망과 사랑으로 산다.
(워즈워드) - 우리들은 모두 남의 불행에 견딜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행복하다.
(라로슈 푸꼬) - 우리들은 성공에서 보다는 실패에서 더 많은 지혜를 배운다. 하지 말아야 할 것을 발견함으로써 해야할 것을 발견하게
된다.
(새뮤엘 스마일스 - Saumel Smiles) - 우리들은 죽음의 영역에 가까이 있다.
(법구경) - 우리들이 가장 조금 밖에 알고 있지 않은 것, 이것만큼 굳게 믿어지는 것은 없다.
(몽테뉴) - 우리 속에 존재하는 모든 것은 동일하다. 삶과 죽음, 깨어있음과 잠, 젊음과 늙음.
(헤라클레이토스 - 고대 그리스 철인 : BC 5세기) - 우리에게 생명을 주는 그 시간은, 그 생명을 빼앗기 시작한다.
(세네카) - 우리의 거의 모든 삶이 어리석은 호기심에 낭비되도 있다.
(보들레르) - 우리의 나태에 대한 벌로서는, 자기 자신의 불성공 이외에 타인의 성공이 있다.
(르나르) - 우리 의병들은 이름이나 이익을 위해 일어난 것이 아니라 오직 국가와 민족을 위해 싸우는 것이니 왜적을 격파 하는데만 힘쓰고 죽은 적의
머리를 베어 이를 조정에 바치고 논공행상은 논하지 말라.
(곽재우가 의병 활동 때 장병들에게 한 말) - 우리의 삶은 고통이며 공포다. 따라서 인간은 불행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인간은 인생을 사랑하고 있다. 그것은 고통과 공포를 사랑하고
있기 때문이다.
(표도르 미하일로비치 도스토예프스키 - 러시아 작가 : 1821-1881) - 우리의 삶이 밝을 때도 어두울 때도, 나는 결코 인생을 욕하지 않겠다.
(헤르만 헤세 - 독일 시인:1877~1962) - 우리의 운명은 우리가 아직 그것의 본성을 배우기 전부터도 우리에게 영향력을 구사한다. 우리의 오늘의 규칙을 폐기하는 것은 우리의
미래이다.
(프리드리히 빌헬름 니체 - Friendricdh Nietzsche) - 우리의 육체는 우리의 정원이며, 우리의 의지는 이 정원의 정원사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 영국 극작가) - 우리의 인내가 우리의 힘보다 더 많은 것을 성취할 것이다.
(버크) - 우리 일생의 가장 결정적인 행동들은 숙고하지 않은 행동일 경우가 가장 많다.
(앙드레 폴 기욤 지드 - Andre Paul Guillaume Gide) - 우선 무엇이 되고자 하는가를 자신에게 말하라. 그리고 나서 해야 할 일을 하라.
(에픽테토스 - 그리스 철학자: 55 ? ~135 ?) - 우선 자연을 따르라. 그리고 나서 자연을 정복하라.
(베이컨) - 우유부단한 것만이 습관으호 되어 있는 사람보다 더 비참한 사람은 없다.
(제임스) - 우정과 사랑은 서로 용납되지 않는다. 열렬한 사랑을 경험한 사람은 우정을 소홀히 여기고 우정에 정성을 쏟은 사람은 사랑을 위해서는 아무런
일도 한 것이 없다.
(林語堂 - 중국문학가:1895~1976) - 友情은 기쁨을 두배로 하고 슬픔을 반감시킨다.
(쉴러) - 우정은 기쁨을 두 배로 하고 슬픔을 반으로 한다.
(영국 소설가 본)
- 안수정 (ak5658@hanmail.net) 님, 소녀 (52key@hanmail.net) 님 제공. - 우정은 날개 없는 사랑이다.
(영국 시인 바이런)
- 소녀 (52key@hanmail.net) 님 제공. - 우정은 사랑과 마찬가지로 잠시동안의 단절로 강화될 수는 있을지 모르나, 오랜 부재(不在)에 의해서 파괴된다.
(새뮤얼 존슨 - 영국 문인 :1709-1784) - 우정은 평등한 사람간의 사리없는 상거래다. 사랑은 폭군과 노예간의 비열한 교섭이다.
(골드스미드) - 우정은 하나의 새싹과 같다.
( ?? ) - 성모사랑 (sohyeun@hananet.net) 님 제공. - 우정은 흔히 애정으로 발전한다. 그러나 애정은 결코 우정으로 내려가지 않는다.
(바이런 - 영국 시인:1788~1824) - 우정이란 성장이 더딘 식물이다. 그것이 우정이라고 불리울 만한 가치가 있 게 되기에 그것은 몇 번이고 어려운 충격을 받고 또 그것에
견디어 내지 않 으면 안된다.
(워싱톤) - 우주의 삼라만상이 조물주의 손에서 나왔을 때 모든 것은 선이었으나 인간의 손에 넘어오면 모든 것이 부패해진다.
(장 자크 루소 - 프랑스 사상가:1712~1778) - 운명은 용기있는 자 앞에 약하고 비겁한 자 앞에는 강하다.
( ) - 운명의 여신은 한 인간을 존경할 만한 것으로 만들고 싶으면 그에게 덕을 주고, 존경받게 만들고 싶으면 그에게 성공을
준다.
(조제프 주베르 - 프랑스 도덕가·문학가 : 1754-1824) - 울지 않는 청년은 야만인이요, 웃지 않는 노인은 바보다.
(조지 산타야나) - 웃으라, 그러면 이 세상도 함께 웃을 것이다. 울어라, 그러면 너 혼자 울게 되리라.
(윌콕스) - 웅변의 목적은 진리가 아니라 설득이다.
(마코레) - 원인은 숨겨지지만 결과는 잘 알려진다.
(나소 오비디우스 - Publius Ovidius Naso) - 원래 기술이란 과잉된 것의 생산이다. 인간은 원래 기술에 의해서 과잉을 만 들어내는 존재다.
(올테가이 가셋트) - 원한을 품지 말라. 대단한 것이 아니라면 정정당당하게 자기가 먼저 사과하라. 미소를 띠고 악수를 청하면서 일체를 흘려 버리고자 하는
사람이 큰 인물이다.
(카네기) - 위기의 시기에는 가장 대담한 방법이 때로는 가장 안전하다.
(키신저) - 위대한 것을 멸시하고,과도함 보다는 중용을 택하는 것이 군자듸 특징이다.
(세네카) - 위대한 것 치고 정열이 없이 이루어진 것은 없다.
(에머슨) - 위대한 사람은 모두가 겸손하다.
(레싱) - 위대한 사람은 목적을, 소인들은 공상을 가지고 있다.
(와싱턴 어빙) - 위대한 사람은 절대로 기회가 부족하다고 불평하지 않는다.
(에머슨) - 위대한 사상은 반드시 커다란 고통이라는 밭을 갈아서 이루어진다. 갈지 않고 그냥 둔 밭에서는 잡초만이 무성할 뿐이다. 사람도 고통을 겪지
않고서는 언제까지나 평범하고 천박함을 벗어나지 못한다. 모든 고통은 차라리 인생의 벗이다.
(카를 힐티 - 스위스 철학자:1833~1909) - 위대한 사회란 사람들이 자기들 소유물의 양보다 자기들 목표의 질에 더 관심을 갖는 곳이다.
(린든 베인스 존슨 - 미국 정치가) - 위대한 정신의 소유자에게는 목표가 있으며 凡人(범인)들에게는 소망이 있다.
(워싱턴 어빙 - Washington lrving) - 위대한 지도자는 비전과 일상의 간격을 메워 주는 교육자여야 한다. 그러나 자기가 선택한 길을 사회가 따라 오게 하기 위해 혼자서 그 길을
걸어가야만 하는 사람이다.
(헨리 앨프리드 키신저 - Henry Alfred Kissinger : 미국 前국무장관) - 위대한 포부가 위대한 사람을 만든다.
(풀러) - 위인이란 소리를 듣는 것은 오해를 받는 일이다.
(에머슨) - 위험에 대한 공포는 위험 그 자체보다 천 배나 무겁다.
(디포) - 위험을 느끼는 항구에는 일절 정박을 하지 않는 것처럼, 안전 제일주의로 친구를 택하는 사람은 친구로 삼지 말라.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 로마의 황제:121~180)
(헤르만 헤세 - 독일의 시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