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터 드러커가 제시한 프로페셔널의 20가지 조건
* 자신이 공헌할 목표에 초점을 맞춰라!
1. 자신의 권한 보다는 공헌과 책임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2. 지식사회에서 필요한 것은 '팔방미인'이 아니라
전문지식으로 성과를 올리도록 돕는 사람이다.
* 자신의 강점을 파악하라!
3. 사람은 오직 자신의 강점으로만 성과를 올릴 수 있다.
4. 강점을 파악하는 유일한 방법은 '피드백 분석' (예상결과를 기록해 두고
9~12개월이 지난 뒤 실제 결과와 비교하는 방법) 뿐이다.
5. 가치관, 업무 스타일 등 자기 자신에 관한 지식을 파악하라.
* 시간을 관리하라!
6. 자신이 활용 가능한 '자유 재량 시간'을 산출하라.
7. 자신의 업무시간의 25%는 비핵심적인 업무로 낭비하고 있다고 생각하라.
8. 시간을 낭비하게 되는 시스템의 결함 (과다한 회의, 인력 과잉) 을 제거하라.
9. 시간 운용표에 따라 '권한 위임'을 활용하라.
* 중요한 일에 집중하라!
10. 한번에 한가지 일만 하라.
여러개의 작품을 동시에 쓴 모차르트는 세상에 알려진 유일한 예외다.
11. 비생산적인 과거와 단절하라.
12. 일의 우선순위를 정하라.
13.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은 이성적인 분석이 아니라 용기다.
* 의사결정을 효과적으로 하라!
14. 문제가 일반적인 것인지 예외적인 것인지를 먼저 파악하라.
15.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경계 조건 (Boundary Condition)' 을 명확히 하라.
16. 대안을 모색하라면 의견의 불일치를 조장하라.
17. 최종 질문은 항상 '이 의사결정은 필요한가'라는 것이다.
* 리더십은 어떻게 발휘하는가!
18. 리더십은 자질이나 '카리스마'와는 상관없다.
19. 리더십의 본질은 일, 책임감, 신뢰이다.
20. 지식 근로자에게 '은퇴'는 없다. 인생 후반기를 준비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