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사회는 성공하는 지도자에게서 여러 가지의 성공의 요소를 발견합니다. 예를 들자면 진취적인 추진력, 긍정적인 사고, 상황을 제대로 판독할 수 있는 혜안 등이 뛰어난 외모와 설득력 있는 언어 구사 외에도 세상이 현대의 지도자에게 필요한 성공의 요소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현재의 지도자에게 또 한 가지의 요소가 있습니다. 모두에게 너무나 당연한 것이라 생각되기도 하지만 또 한편으로는 그저 지나치기 쉬운 요소가 있습니다. 이 달 출간된 리더십 개발을 위한 무크지 Catalyst
청렴지수(Integrity Quotient)는 지능지수(Intelligence Quotient)만큼이나 당신의 삶의 질과 방향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세상의 결정권을 쥐고 있는 많은 사람들이 이 사실을 잘 알고 있습니다. 현재 미국에서는 윤리와 관련된 일을 하는 단체의 수가 스캔들 폭로를 일삼는 타블로이드 소식지의 수를 세 배 이상 앞서고 있습니다. 또한 기업, 의료행위, 정치, 언론, 동물 연구 등의 윤리적 문제를 다루는 단체들이 설립됐고 또 이와 같은 단체들을 묶어 줄 수 있는 윤리관련단체 협의회까지 조직됐습니다. 이는 순이익과 조직의 발전에 대한 책임을 지고 있는 지도자들이 ‘청렴’(integrity)이라는 문제를 중요시 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강건한 인격이 갖는 영향력을 알기 위해 청렴이라는 문제를 직접 다룰 필요는 없습니다. 우리가 누군가와 접촉하는 매순간 우리 개인의 ‘청렴측정기’가 조용히 상황을 탐색하며 개인적인 죄를 판결하기 위한 증거를 찾기 시작하기 때문입니다.
이 측정기는 다른 사람들을 향해 작동하는 것뿐만 아니라 우리 자신을 향해 작동하기도 합니다. 우리는 우리가 가난하든지 부자이든지 능력이 있든지 없든지 매력이 있든지 없든 지간에 언제든지 마음만 먹으면 언제라도 그 깊은 내면의 자리에서 무시무시한 독을 내뿜으며 물어뜯는 뱀으로 돌변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기 때문입니다. 이 측정기의 결과는 누적되어 됩니다. 우리가 어디로 가든지 우리보다 앞서 그 곳에 가있고 우리가 그 곳을 떠나더라도 이 기록은 그 곳에 남아 있습니다. 이 기록들은 눈에 보이지 않지만 우리의 청지기라도 된 듯이 우리를 주변의 사람들에게 추천을 하거나 밀고합니다. 우리의 IQ는 우리와 세상 사이에 있는 여과기와 같은 역할을 하며 우리가 누구이며 무슨 일을 하는 지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을 높이기도 하고 낮추기도 합니다.
교회 지도자에게도 이 원리는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오히려 교회는 이 원리를 확대하기도 합니다. 우리의 IQ는 세상의 그 어떠한 곳에서 보다도 교회에서 가장 큰 영향력을 발휘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이미 오래 전에 인생의 성공을 위해 필요한 모든 자질들에 우선순위를 세우셨습니다. 그 목록의 꼭대기에는 과연 무엇이 있을까요? 아마도 ‘청렴함’(integrity)일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솔로몬의 성전 봉헌식 때 그에게 다음과 같이 권면하셨습니다. “마음을 온전히(integrity)하고 바르게 하여 내 앞에서 행하며” (왕상 9:4). 느헤미야가 하나냐를 택해 예루살렘을 다스리게 했던 것은 그가 “충성스러운(integrity) 사람”(느 7:2)이었기 때문입니다. 이 외에도 많은 예가 있을 수 있겠지만 이 모든 것이 바로 기록된 역사 안에서 행한 최초의 IQ 테스트의 결과일 것입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우리의 IQ를 어떻게 측정할 수 있을까요?
1) 피하고 싶은 사람들이 있습니까?
우리의 삶을 돌아볼 때 다시는 만나고 싶지 않은 사람들이나 불쾌한 경험들 중에 특별히 당시 우리의 잘못으로 일어난 일들이 생각날 수 도 있습니다. 이러한 기억들은 우리의 IQ에서 감점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우리가 우리 자신을 용서해서는 안 된다는 의미가 아니라 우리가 우리의 행위에 책임을 질 줄 알아야 된다는 것입니다. 온전하다는 것은 실패하지 않는다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실패에 충분히 책임진다는 뜻일 것입니다. 2) 불안감과 싸우고 있습니까?
자존감은 IQ를 계산할 때 생각해야할 또 다른 요소입니다. 우리가 우리 자신에 대해 좋은 느낌을 갖기 위해 애쓰고 있다면 이것은 우리가 지은 은밀한 죄를 지적해 주는 것일 수 도 있습니다. 은밀한 죄는 비록 밝혀지지 않았을지라도 청렴함의 문제와 연관이 있습니다. 이런 죄 역시 우리의 IQ의 감점 요소가 됩니다. 이에 반해 하나님과 올바른 관계를 맺으며 살아가는 사람은 더 많은 확신과 안정감속에서 살 수 있습니다. 시편 118편 6절은 이렇게 말합니다. “여호와는 내 편이시라 내가 두려워하지 아니하리니 사람이 내게 어찌할까.” 과거의 잘못이 있더라도 우리가 그리스도의 몸 안에서 완전히 용납되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면 우리의 자존감은 급속히 솟아오를 것입니다.
3) 사람들은 나를 보고 뭐라 말합니까?
우리가 완전한 그리스도인들의 세상에서 살아간다면 우리는 늘 자신이 어떤 상황에 있는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만약 누군가 우리에게 불평을 한다면 우리 자신이 그 불평을 들을 첫 번째 사람이기 때문입니다.(마 18:15) 우리는 사소한 의견들에 흔들리면서 ‘사람을 기쁘게 하는 자’로 살아가는 것이 아닙니다. 하지만 만약 진실과 대면할 자신이 있다면 신뢰할 만한 친구의 조언이 우리의 약점을 찾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만약 우리가 이러한 약점에 겸손하게 접근하면서 지혜를 간구한다면 하나님께서 자신의 뜻을 알려주실 것입니다.
4) 나는 사람들을 보고 뭐라 말합니까?
때로는 IQ를 측정하기 위한 최상의 데이터는 우리 자신의 입에서 나옵니다. 우리의 청렴도가 높으면 높을수록 다른 이들을 적게 비판합니다. 반대로 만약 냉소적이거나 비관적인 성향을 갖고 있다면 이것은 자기 결점을 감추려 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우리의 청렴함에 문제가 있음을 아는 사람이 있다면 바로 자신일 것입니다. 하루나 이틀쯤 우리의 말에 대해 깊이 생각해보십시오. 우리의 입에서 어떤 말이 나오는지 모든 이에게 덕을 끼치고 있는지 아니면 다른 이들에게 상처를 주고 있는지. 어느 쪽이든 우리가 내뱉은 말들은 우리의 IQ에 영향을 끼칠 것입니다. |
IQ를 어떻게 계산하든 우리의 IQ는 우리에게 있어 우리 스스로 삶의 변화를 가질 수 있는 강력한 잠재력입니다. IQ를 높이기 위해 빠른 해결책은 없지만 하나님은 당신이 이 세상에서 자신의 뜻을 이루기 위해 필요한 은혜를 공급하실 것입니다. 왕의 마음조차 그 분의 손 안에 있으므로(잠21:1) 필요하다면 우리의 명성도 높여주실 수 있습니다. 우리의 IQ가 바른 방향으로 상승하고 있다면 아마 우리는 다른 사람들에게 훌륭한 지도자로 지목될 것입니다.
- 이 글은 <<Catalys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