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사람의 말에 귀기울이여 듣는 리더가 되십시오
리더십에서 경청이 얼마나 중요한가에 대해서는 부연설명이 필요없을 정도입니다. 많은 리더십 전문가들이 경청을 리더가 갖춰야 할 최고의 덕목 가운데 하나로 꼽고 있으며, 실제로 사람들로부터 인정받고 영향력을 끼치는 리더들은 대부분 경청을 잘 하는 리더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처럼 경청을 강조하고 있는 것은, 그만큼 경청이 어렵거나 경청하지 않는 리더가 많다는 반증이기도 합니다. <질문의 7가지 힘>이라는 책을 쓴 도로시 리즈는 사람들이 귀를 기울여 경청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제시합니다.
1. 귀를 기울이려면 노력이 요구된다
일반적으로 자기와 직접적인 이해 관계가 없는 주제를 집중해서 듣기란 쉽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대방의 이야기를 귀를 기울여 들으려고 노력하는 것은 그만큼 주의력을 집중하려는 노력이 뒤따라야 합니다. 이것은 매우 힘든 일이며, 노력하지 않으면 쉽게 할 수 없는 일입니다.
2. 귀를 기울이는 훈련을 받지 않는다
귀를 기울여 듣는 것이 어려운 이유는 그런 훈련을 받은 적이 없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사람들은 학교에 다니면서 읽고 쓰는 기술에 대해서는 배우지만 듣기 기술은 거의 배우지 않습니다. 영어 듣기 평가와 같은 훈련은 특정 주제에 대해 잘 듣는 훈련이지 일반적인 듣기 기술 훈련은 아닙니다.
3. 집중하는 시간이 짧다
사회가 발전하고 과학 기술이 발달할수록 사람들의 주의력 집중 시간은 점점 짧아진다는 사실을 아십니까? 쉽게 설명하면, 라디오와 같이 듣는 것이 주요 오락거리였던 시대와 비교할 때, 인터넷과 TV를 이용하는 오늘날의 세대들은 현저하게 주의력을 집중하는 시간이 짧습니다.
4. 시간이 없다
귀담아 들으려면 시간이 필요합니다. 말하는 사람은 자기 생각을 표현하기 위해, 듣는 사람은 들은 정보를 처리하기 위해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런데 사람들은 항상 시간에 쫓기면서 살고 있습니다. 그래서 자기와 이해관계가 있는 것이 아닌 무언가를 듣기 위해 시간을 투자하는 것을 낭비로 생각합니다.
5. 자기 자신을 표현하기에 급급하다
사람들은 자신을 충분히 설명하면 상대방에게 인정받을 수 있다고 믿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다른 사람에게 인정을 받으려면, 내가 말하는 것보다 듣는 데 더 많은 시간을 사용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자기 말만 많이 늘어놓는 사람은 결코 다른 사람에게 인정받기 어렵습니다.
6. 상대방이 무슨 말을 할 지 알고 있다고 생각한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귀를 기울여 듣지 않는 가장 대표적인 이유는 바로 상대방이 무슨 이야기를 할 지 내가 다 알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실제로 귀를 기울여 듣다보면 서로에 대해 모르는 사실이 너무 많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7. 보상이 없다
행동발달학자들의 연구에 따르면, 만일 어떤 행동에 보상이 따르지 않는다면 그 행동은 반복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따라서 말을 잘하고, 물건을 잘 팔고, 운동을 잘 하고, 공부를 잘 하면 보상이 따라오지만 잘 듣는 것에는 보상이 없기 때문에 사람들이 듣기를 잘 하려고 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같은 논리로 잘 들으면 자신에게 이득이 있는 경우는 누구나 듣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그 경우에 해당됩니다.
귀담아 듣는 법을 배우는 것은 시간과 노력이 요구되지만 그만한 가치가 있는 일입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다른 사람의 말에 귀를 기울여 듣게 될 때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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