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관 자료 ━━/직장인큐티

분노를 어떻게 처리하십니까?

Joyfule 2021. 2. 20. 10:05


 



   직장인 큐티 - 분노를 어떻게 처리하십니까?



말씀 : 유순한 대답은 분노를 쉬게 하여도 과격한 말은 노를 격동하느니라 (잠언 15:1)


*묵상 :

화를 내지 않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화를 잘 내지 않는 사람도 때로 극도로 분노하는 모습을 볼 수도 있습니다. 한두 해는 몰라도 여러 해를 함께 하다 보면 유순한 사람도 화를 내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당신은 화가 날 때 그 분노의 감정을 어떻게 처리하십니까?


다윗이 망명 생활을 하는 어려운 상황에서 나발이라는 부자의 곁에 머물면서 그의 목축을 음으로 양으로 도와준 적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양털을 깎는 날에 사람을 보내어 음식을 좀 나누어주기를 요청했습니다. 그러나 나발은 일언지하에 거절하면서 찾아간 사람들을 모욕했습니다. 그 소식을 듣고 분노한 다윗이 사람들을 모아 나발을 치기 위해 올라갔습니다. “과격한 말은 노를 격동하느니라.” 그래서 큰 살육이 벌어질 지경에 이르렀습니다. 이 때 나발의 아내였던 아비가일이 분노를 쉬게 하는 말로 다윗이 결국 나발을 죽이지 않았습니다.


아비가일이 이렇게 말했습니다. “내 주여 여호와께서 살아 계심을 두고 맹세하노니 내 주도 살아 계시거니와 내 주의 손으로 피를 흘려 친히 막으셨으니 내 주의 원수들과 내 주를 해하려 하는 자들은 나발과 같이 되기를 원하나이다”(삼상 25:26). 이 지혜롭고 유순한 대답이 결국 다윗의 분노를 잠재웠습니다. 우리도 살아가면서 우리 주변에 아비가일을 많이 두어야 합니다. 사람일 수도 있고 전에 낭패를 보았던 기억일 수도 있습니다. 화가 나면 찾아가 기도하며 마음을 다스리는 장소일 수도 있습니다. 당신의 아비가일은 무엇입니까


*일터의기도 : 화가 날 때 제 나름의 ‘아비가일’을 두고 다시 한 번 생각하겠습니다. 분노하여 더 큰 일을 저지르지 않도록 도와주소서. (by 원용일 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