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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하는 서비스 리더의 덕목

Joyfule 2007. 6. 30. 01:07

성공하는 서비스 리더의 덕목   
리더는 누구인가? 리더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리더라고 해서 완벽할 수는 없는 일입니다. 
그러나 리더가 반드시 갖추어야 할 덕목은 있게 마련입니다. 
누구든지 멋진 리더가 되기를 원한다면, 
스스로 리더의 덕목들에 비추어서 자신의 현재 위치를 점검하고 
꾸준히 자신을 갈고 닦아 나가야 합니다. 
1. 리더는 비전과 목표를 정확히 설정하고 공유하고 적극적으로 추진할 수 있어야 합니다.
자신의 서비스 조직이 무엇을 해야 하는가에 대한 답을 찾아야 하며, 
조직이 가진 모든 역량을 총동원해서 목표를 가장 효과적으로 달성해 가야 합니다. 
한 방향을 향해서 나아가기 위해 조직은 비전, 
핵심가치 그리고 목표를 설정하고 공유할 수 있어야 합니다. '
함께 나눈다’는 것이 말처럼 쉽지 않습니다. 
비전과 목표를 만드는 일을 제대로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조직 구성원들 사이에 끊임없는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공유가 제대로 이루어질 수 없습니다.
2. 리더는 자신의 소명을 정확히 알아야 합니다.
리더는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하는 사람은 아닙니다. 
자신에게 주어진 시대적 소명을 정확히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누구든지 새로운 직책에서 리더의 위치를 부여 받게 되면, 
스스로 '지금 이 자리는 나에게 어떤 일을 하도록 요구하는가?’라는
 질문을 던질 수 있어야 합니다. 
새로운 직책을 부여받기 전까지 승승장구하던 사람도 
새로운 자리에서 타인을 실망시키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게 됩니다. 
여러 가지 이유가 있지만, 이 가운데서도 
자주 범하는 실수는 자신의 소명을 정의하는데 실패하는 경우입니다. 
과거에 어떤 길을 걸어왔던지 새로운 직책이 요구하는 
소명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급선무입니다.
3. 리더는 적재적소(適材適所)에 인재를 배치할 수 있어야 합니다.
리더는 경영을 진두지휘하는 사람입니다. 
조직이 갖고 있는 최고의 자원인 인재를 
가장 효과적으로 배분함으로써 최고의 성과를 만들어 내야 합니다. 
인재의 적재적소 배치를 통한 최고의 성과 올리기를 위해선 
핵심 인재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어야 하고,
 이들의 특성에 대한 정확한 진단을 통해서 그들을 움직일 수 있어야 합니다. 
조직의 성장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역량에 지나치게 의존한 나머지 
몰락의 길로 들어서는 리더의 전철을 밟지 말아야 합니다.
4. 리더는 언행의 일치를 보여야 합니다.
리더의 신뢰가 실추되는 많은 경우는 말과 행동이 다를 때 일어납니다. 
리더는 자리에 맞는 언행을 보여야 하며 '내가 이런 이야기를 한다면, 
어떤 파급효과가 있을까?’라는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지는 것이 거의 몸에 배어 있어야 합니다. 
생각나는대로 말을 던지고, 그것을 번복하는 일이 반복되다 보면 
귄위의 실추를 피할 수가 없습니다. 
권위란 스스로 만들어 가는 것임을 기억할 필요가 있습니다.
5. 리더는 솔선수범해야 합니다.
부하들의 마음을 잡을 수 있는 것은 달변이 아니라 
몸소 자신이 수고를 아끼지 않을 때 사람들의 마음을 얻을 수 있습니다. 
리더가 화려한 미사여구로 한 두 번 전체를 속일 수 있으나 
오래 오래 그들 모두를 말만으로 속일 수는 없습니다. 
결국 스스로 모범을 보이는 것이 몸에 완전히 익어 있어야 합니다.
6. 리더는 불편부당해야 합니다. 
공과 사를 구분할 수 있어야 하며 자리가 올라가면 
자신의 일거수 일투족이 거의 부하 직원들에게 알려진다고 보면 됩니다. 
특히 사적인 목적을 위한 사소한 금전 문제가 
이미지와 권위를 실추시키는 경우가 자주 일어남을 명심해야 합니다.
7. 리더는 스스로 책임질 수 있어야 합니다.
결과를 남의 탓으로 돌리는 언행은 아래사람들의 신망을 얻을 수 없습니다. 
조직의 과오에 대하여 앞장서서 해결하고 책임지려고 하는 리더가 되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