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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민족 최대의 명절인 설날의 의미를 다시 새겨 봅니다

Joyfule 2011. 2. 1. 01:23


 

우리 민족 최대의 명절인 설날


설날은 우리 민족 최대의 명절이다.
본래 설날은 조상 숭배와 효 사상에 기반을 두고 있는데,
먼저 간 조상신과 자손이 함께 하는 아주 신성한 시간이라는 의미를 지니다.
그러나 대부분이 도시생활과 산업사화라는 굴레 속에서 생활하고 있는 현대에 와서 설날은 또 다른 의미를 지니는데,

곧 도시생활과 산업사회에서 오는 긴장감과 강박 감에서 일시적으로나마 해방될 수 있는

즐거운 시기라는 의미도 함께 지니게된 것이다.
설날은 세속의 시간에서 성스러운 시간으로 옮겨가는 교체 기라고 할 수 있다.
즉 평소의 이기적인 세속 생활을 떠나서 조상과함께 하며 정신적인 유대 감을 굳힐 수 있는 성스러운 시간이 바로 설날인 것이다.
또한 개인적인 차원을 떠나서 국가 전체적으로 보더라도 설날은 아주 의미 있는 날이다.
국민 대부분이 고향을 찾아 떠나고, 같은 날 아침 차례를 올리고, 또 새 옷을 즐겨 입는다.

여기에서 우리는 같은 한국사람이라는, 같은 한민족이라는 일체 감을 가지게 된다.
그래서 사회적으로나 국가적으로 볼 때도 설날이 가지는 의미,
즉 공동체의 결속을 강하게 한다는 점에서는 단순한 명절 이상의 기능과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어 원 ◆.

설이란 새해의 첫머리란 뜻이고, 설날은 그중에서도 첫날이란 의미를 지닌다.
이러한 설날의 어원에 대해서는 대개 세 가지 정도의 설이 있다

▶ 설날을 " 낯설다. "라는 말의 어근인 " 설 "에서 그 어원을 찾는 것이다
그래서 설날은 " 새해에 대한 낯설음 " 이라는 의미와 " 아직 익숙하지 않는 날 "이란 뜻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고 한다.
즉 설날은 묵은 해에서 분리되어 가는 전이 과정으로, 아직 완전히 새해에 통합되지 않았기 때문에

익숙하지 못한 그러한 단계에 해당한다는 것이다

▶ 설날은 " 선날 " 즉 개시라는 뜻의 " 선다 "라는 말에서 " 새해 새날이 시작되는 날 "
이라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다.이 " 선날 "이 시간이 흐르면서 연음화 되어 설날로 와전되었다는 것이다

▶ 설날을 " 삼가다 " 또는 " 조심하여 가만히 있다."라는 뜻의 옛말인 " 섧다 "에서
그 어원을 찾기도 한다.이는 설날을 한자어로 신일(愼日)이라 표현하는 것과 같은 맥락이다.
신일이란 " 삼가고 조심하는 날 "이란 뜻인데, 이는 완전히 새로운 시간 질서에 통합되지 않았기 때문에

인간의 모든 언행을 삼가고 조심하여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기 위하여 생긴 말이다.
한편 설날은 원일(元日), 원단(元旦), 정조(正朝), 세수(歲首), 세초(歲初), 세시(歲時),
연두(年頭), 연시(年始)등의 한자어로도 불린다

◆설날의 유래 ◆.
설날이 언제부터 우리 민족의 최대 명절로 여겨지게 되었는지에 대해서는 정확하게 알 수 있다.
그러나 설날을 명절로 삼기 위해서는 우선 역법이 제정되어야만 한다는 점을 감안할 때
설날의 유래는 역법의 제정과 밀접한 관련이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우리나라가 나름대로의 역법을 가지고 있었음은 중국인들도 진작 인정하고 있었다.
삼국지에 이미 부여 족이 역법을 사용한 사실이 기록되어 있고, 신라 문무왕 대에는
중국에서 역술을 익혀 와 조력하였다는 기록이 있다
이를 미루어 보더라도 우리민족은 단순한 중국 역법의 모방이 아니라 자생적인 민속력이나
자연력을 가졌을 가능성은 얼마든지 짐작할 수 있다
또 신라의 독자적인 명절이라 할 수 있는 가위나 수릿날의 풍속이 있었다는 사실에서도
우리 민족이 고유한 역법을 가졌을 가능성을 충분히 추측할 수 있다
그러나
현 단계에서는 중국 전래의 태양태음력이나 간지 법 이외에

우리 고유의 역법 제정에 관한 기록을 찾을 수 없는 상황이다.

그러므로 설날은 적어도 6세기 이전에 중국에서 태양태음력을 받아들인 이후 태양력을 기준으로 제정한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고려시대에는 설과 정월 대보름, 삼짇날, 팔공회, 한식, 단오, 추석, 중구, 동지를 9대 명절로 삼았으며,

조선시대에는 설날과 한식, 단오, 추석을 4대 명절이라 하였으니, 이미 이 시대에는 설이 오늘날과 같이

우리민족의 중요한 명절로 확고히 자리 잡았음을 알 수 있다

◆설날의 풍속 ◆.
설날의 세시풍속으로는 차례, 세배, 설빔, 덕담, 문안비, 설 그림, 복조리 걸기, 야광 귀 쫓기,

청 참, 윷놀이, 널뛰기, 머리카락 태우기 등 그 종류가 상당히 다양하다.

이 중에서 대표적인 몇 가지를 들어보면 다음과같다

▶ 설날 차례
정월 초하룻날 아침 일찍이 각 가정에서는 대청마루나 큰 방에서 제사를 지내는데,
제상 뒤에는 병풍을 둘러치고 제상에는 설음식을 갖추어 놓는다.
조상의 신주, 곧 지방은 병풍에 붙이거나 위패일 경우에는 제상 위에 세워 놓고 차례를 지낸다.

▶ 세배
설날 차례를 마친 뒤 조부모, 부모에게 절하고 새해 인사를 올리며,
가족끼리 아랫사람이 윗사람에게 절하는데, 이를 세배(歲拜)라 한다.
세배가 끝나면 차례를 지낸 설음식으로 아침 식사를 마친 뒤에 ;일가친척과
이웃 어른들을 찾아가서 세배를 드린다
세배하러 온 사람이 어른일 때에는 술과 음식을 내어놓는 것이 관례이나,
아이들에게는 술을 주지 않고 세뱃돈과 떡, 과일 등을 준다.
세배를 할 때는 오른손이 왼손 놓아서 큰절을 한다

▶ 설빔
정월 초하룻날 아침에는 남녀노소 구분 없이 모두 일찍 일어나 세수하고 새 옷을 입는데,
이것을 설빔(歲粧)이라고 한다.이 설빔은 대보름까지 입는 것이 보통이다.
열양세시기 원일조에 따르면 남녀 노소가 새옷을 입는 것을 " 세비음(歲庇陰)(설빔) "이라 한다 하였다

▶ 덕담
덕담(德談)이란, 설날에 일가 친척들과 친구 등을 만났을 때 "
과세 안녕 하셨습니까?" "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 " 새해에는 아들낳기를빕니다."
등과 같이 그 사람의 신분 또는 장유(長幼)의 차이에 따라 소원하는 일로 서로 축하하는 것을 말한다
열양세시기 원일조에도 설날부터 사흘 동안 시내의 모든 남자들이 왕래하느라고 떠들썩하고,
울긋불긋한 옷차림이 길거리에 빛나며,길에서 아는 사람을 만나면 반갑게 웃으면서
" 새해에 안녕하시오.? "하고 좋은 일을 들추어 하례한다.
예컨대 아들을 낳으시라든지, 승진하시라든지, 병환이 꼭나으시라든지.
돈을 많이 벌라는 말을 하는데 이를 덕담이라 한다고 하였다.
또 동국세시기 > 원일조에 연소한 친구를 만나면 " 올해는 꼭 과거에 합격하시오. "
" 부디 승진하시오. " " 생남 하시오." " 돈을 많이 버시오."하는 등의 말을 하는데, 서로 축하하는 이 말을 덕담이라 한다고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