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성을 위한 ━━/Leadership

직장인의 예절/기본자세와 근무자세

Joyfule 2006. 9. 21. 01:41


★직장인의 예절/기본자세와 근무자세  
*근무 자세*
1. 자세는 마음의 표현
근무중의 자세가 좋은 사람에게 그것만으로도 호감을 주고 신뢰감을 줍니다.
반대로 자세가 나쁜 사람은 상대방에게 나쁜 인상을 줄 뿐 아니라 
업무의 능률도 오르지 않습니다. 
근무하는 동안 정확한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아름답게 보이고 업무의 능률을 올리는 지름길이 됩니다.
2. 기본 자세
. 허리와 가슴은 펴고, 머리는 곧게, 입가엔 미소를 띠웁니다.
. 다른 사람과 이야기할 때 손을 몸의 앞으로 모으면 정중한 인상을 줍니다. 
  조례나 식장등에서 서 있는 자세입니다.
3. 보행 자세
. 등을 곧게 세우고 어께에 힘을 뺍니다.
. 무릎을 곧게 펴고 배를 당기고 중심을 허리 높이에 둡니다.
. 턱을 당기고 눈은 자연스럽게 앞을 봅니다.
. 걷는 방향이 직선이 되도록 합니다.
. 복도나 로비에서는 통행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합니다.
4. 의자에 앉는 자세
. 되도록 의자의 왼쪽으로부터 앉습니다.
. 의자 깊숙이 허리와 가슴은 펴고 안정되게 앉습니다.
. 두 무릎은 단정히 모아 붙이고 두 손을 가볍게 무릎 위에 놓습니다.
. 여직원의 경우 무릎과 다리를 모아 붙이고 옆으로 비스듬히 뻗습니다.
. 상황과 장소, 의자의 형태에 따라 앉는 자세는 다소 변합니다.
5. 책상, 의자에 앉는 자세
. 등받이와 등 사이는 주먹 1개 정도의 간격을 두고 깊이 바로 앉습니다.
. 책상과 윗몸사이는 적당히 띄우고 등받이에 기대지 않습니다.
6. 근무 중 피해야 할 행동
. 의자에 기댄 채 몸을 흔든다.
. 기지개를 켜거나 하품을 한다.
. 손님을 앞에 두고 옆 직원과 잡담을 한다.
. 책상이나 서류함에 걸터 앉는다.
. 책상의자에 다리를 꼬고 앉아 신발은 반만 걸치고 흔든다.
. 양손을 주머니에 넣은 채 걷는다.
. 책상의자에 비스듬히 앉아 일한다.
. 담배를 피우면서 일한다.
. 이쑤시개를 입에 넣은 채 걷는다.
. 남이 보는 데서 화장을 고치거나 무릎을 벌리고 앉는다.
. 사적인 통화가 잦고 길다.
. 귀를 후비거나 손톱을 깎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