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일하는 사람들과 소통합시다!
말씀 : 말을 아끼는 자는 지식이 있고 성품이 냉철한 자는 명철하니라 (잠언 17:27)
*묵상 : 한 통계를 보니 직장 생활을 하는 사람들의 80%가 대인관계 때문에 고민을 합니다. 그리고 그렇게 고민하는 사람들의 3분의 2가 대인관계를 이직의 사유로 꼽습니다. 사람들이 모여서 이익을 추구하며 일하는 직장의 현실은 결코 쉽지 않습니다. 대인관계를 위해서는 소통이 중요한데 소통의 첫 단추는 귀를 기울이는 데서 시작됩니다. 귀 기울여 듣는 것입니다. 귀 기울여 듣기 위해서 어떻게 하면 좋겠습니까?
건국대학교 의과대 하지현 교수는 소통에서도 20-80의 파레토 법칙을 지켜야
한다고 합니다. 내가 20% 말을 하고, 80%는 상대방이 말을 하도록 하라는 것입니다. 상대방이 많이 말하도록 하는 것도 대화의 기술입니다.
대화의 핵심적인 능력입니다. 물론 이때 맞장구는 필수적입니다. “그랬군요.”, “정말요?” 혹은 “좀 자세히 설명해 주시겠어요?” 이렇게
이야기의 흐름을 이어나가는 데 대화의 80%의 자원을 사용하고 20%에만 자신의 생각을 담아 이야기하라는 것입니다.
이렇게 대화에서 자기 말을 20%만 하여 말을 아끼면, 자연스럽게 말하는
내용이나 방법에 신경을 쓰게 됩니다. 무슨 말을 해야 할지 심사숙고하게 되고, 최대한 정확하고 인상적인 말을 남기기 위해 노력합니다. 사연을 다
듣기 전에는 대답하지 않겠다는 결심으로(잠 18:13). 상대방의 말을 듣고 이해하기 위해 노력합시다. 이렇게 노력하는 사람은 의사소통의 많은
부분이 말 외의 요소로 이루어지는 것을 압니다. 얼굴 표정, 시선, 말의 억양, 몸의 동작 등으로 상대방의 심층을 더 잘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일터의기도 :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며 경청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경청을 통해서 소통이 제대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인도해주소서. (by 원용일 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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