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성을 위한 ━━/Leadership

21세기 슈퍼 리더쉽 (申鉉鎬 교수)

Joyfule 2020. 7. 17. 04:01

 

 

 

     21세기 슈퍼 리더쉽 (申鉉鎬 교수)

 

 

 성도들로 하여금, 교회의 빛과 소금이 아닌 사회의 빛과 소금으로 살아가도록, 세대의 트랜드를 분석하고, 이해하고, 적용시켜 주는 목회자의 리더쉽이 절실한 상황이다. 역사적으로 세계의 권력 이동(Power Shift)은 폭력(저급권력), 돈(중급권력), 정보·지식(고급권력)등의 순으로 이루어져왔다(앨빈 토플러). 그리고 미래 세계는 정보·지식과 창의력의 결합이 모든 것을 장악할 것이다. 2006년 세계 지도자들의 최대 화두는‘정보와 지식’이다. ‘팍스 시니카’(중국 세계 패권론)가 제기되고 있으며, Chindia (중국+인도)에 의한 세계 권력 집중이 예견되고 있다. 브라질, 러시아, 인도, 중국 (BRICS)에 의한 21세기 지배도 설득력이 있다. 여하튼, 21세기는 자본보다 아이디어가 지배하는 세상이 될 것이다. "Imagination is more important than Knowledge". 영국은‘창조산업’(디자인, 영화, 애니메이션)에 집중하고 있으며, 해리포터·글래디에이터·스타워즈 등이 대표작들이다. ‘사장 위에 디자이너’라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으며, ‘made in’이 아닌 ‘designed in’으로 표기되기 시작했다.


현재 경영 상태는 overmanaged가 되고 있을 뿐, 리더쉽은 underled의 상태이다.


(1)‘조정경기' VS‘레프팅’

: ‘조정경기’는 방향 제시, 호흡박자(구령)의 리더쉽이 필요. (지시-통제)

: ‘레프팅’리더쉽은 모든 구성원을 셀프 리더로 만들어 가는 것, 바로 슈퍼 리더쉽.


(2)‘미식축구’ VS ‘아이스하키’

: ‘미식축구’는 공격수, 수비수 구분, 감독의 무선 지시. 즉, 감독 지시에 따라 수행.

: ‘아이스하키’는 공격수, 수비수 구분 없음. 자율적 팀 플레이. 즉, 팀원의 역할은 올라운드 플레이어화 되어야 함.


‘불확실성’과의 전쟁 시대, 최악 상황을 대비하는 ‘시나리오 경영’이 시작됨. 리더의 팀 운영 방식은 자율화, 팀원의 역할은 올라운드플레이어화 되어야 한다. 과거의 리더쉽은 리더의 팔로워에 대한 관리였으나, 21세기는 모든 구성원이 리더화 되어가고 있다. 즉, 리더쉽은 영향력인 것이다. 어렸을 때부터 다양한 리더쉽 훈련이 필요하다. 영향력을 잃어버린 크리스쳔은 빛을 잃고, 짠 맛을 잃어버린 것과 같다.


리더쉽의 역사는 심리학적 특질론-유형론-상황론-무용론으로 변환되고 있다. 가장 최근에 대두되고 있는 리더쉽은 1대1 리더쉽이다. 리더쉽에 있어서 집단 자체의 존재도 부정되는 것이며, 리더 중심적 리더쉽이 아닌, 리더쉽을 수혜 받는 상대방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individual leadership). “직위·직책 No! 팀장·팀원만 있을 뿐!”“고객이 100명이면, 전략도 100가지!”


한국 교회의 계층 구조는?... 목사, 전도사, 장로, 권사, 집사, 서리 집사, 안수 집사, 권찰...

하나님 앞에서는 만인 제사장인데도 불구하고, 한국 교회 안에는 수직적 권위 질서의 분위기가 지나치게 짙다. 1년간 교회 임직식 재정이 주일학교 재정보다 더 쓰는 것이 과연 정상적이며, 건강한 것인가?


* 한 마리 양의 비유 : 누가복음 15장 3~7절

예수님의 제자 사역, 셀프 리더 양성에 초점을 맞추어야 하며, 양적 성장보다는 성도 한 사람 한 사람의 질적 성장 (제자 훈련)에 관심 가져야 함.


* 리더쉽의 패러다임 전환 : 리더쉽은 리더가 요구한다고 저절로 생기는 것이 아니라, 구성원들이 자격(실력, 인격)이 있다고 판단되는 리더에게 선물하는 것이다.


* 수퍼 리더가 되기 위한 핵심 Point 7

(1) 먼저 셀프 리더가 될 것.

(2) 역할 모델이 될 것.

(3) 스스로의 목표 설정을 장려.

(4) 긍정적인 사고 패턴을 창출.

(5) 적절한 보상과 건설적인 징계로 셀프 리더쉽 촉진.

(6) 스스로 이끌어가는 팀의 조성.

(7) 셀프 리더쉽 문화의 확산.


* 효율적인 관리 포인트 사례

- 퇴근 직전의 임무 지시에 항의하는 직원에 대하여 어떻게 다룰 것인가?

: “문제 공유”를 통한 적임자 결정 과정을 겪으면 된다.

- 회식 등 과외 활동에 부정적인 사원을 어떻게 다룰 것인가?

: 총무를 맡기는 등의 방법을 사용한다.

- 주어진 업무가 8시간 내에 할 수 없다는 불만을 어떻게 다룰 것인가?

: “내가 해보겠다”는 방법 (말보다 행동).


* 수퍼 리더로서 갖추어야할 모습

(1) 정보화 시대에 초일류를 향해 앞서 공부하는 학자. (샐러던트 : 샐러리맨 + 스튜던트)

(2) 스스로 리드할 수 있는 부하를 육성해 내는 코치.

(3) 개개인의 능력을 조화시켜 조직의 총체적 역량을 극대화하는 오케스트라의 지휘자.

cf) 소니의 추락 : 팀 내부간의 조화·팀워크 상실.


* Paradigm Shift (인식의 전환) : 자신의 선입견이나 편견을 버리고, 사물의 실상을 바라볼 수 있도록 시각을 교정하는 것이 중요함.

ex) 한국 교회의 이기주의 : 대형 교회 셔틀 버스 / 진리 보다 교세 확장에 힘쓰는 모습.


* Paradigm Shift Of Korean Church


1. 하나님의 나라와 의를 먼저 구함 (마6:33)

: 시간적, 순차적 의미(교회 일 먼저, 세상 일 다음)가 아니라, 모든 삶의 현장에서 하나님의 나라와 의를 인정하는 삶을 강조한 것. 하나님의 나라는 삶의 현장에서 우선적으로 실현되어야 한다 (지구촌 교회 제자상)


2. 온전한 삶 (골3:22~23)

: 하나님~세상, 교회~직장, 십일조~9/10, 주일~평일의 일치된 삶. 하나님외의 신에 대한 배타성을 강조해야지, 타 종교인에 대하여 배타성을 가져서는 안됨 (약2:1).


3. 달란트 비유 (마25:14~30)

: 우리가 소유하고 있는 모든 것(물질, 명예, 시간, 건강, 자식 etc).


cf) 성공의 평가 시점 : 죽음 후 하나님 앞에 섰을 때 (눅16:19~31). / “모든 것이 헛되도다”의 인생인가, “다 이루었다”의 인생인가 (요한복음19:30).


“스스로 껍질을 깨고 나오면, 병아리가 되지만, 남이 깨면 계란 후라이가 된다.”

"Change"에서 g를 c로 바꾸면 “Chance"가 된다. 나는 변화에 충실했을 뿐이다...(빌게이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