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감성을 위한 ━━/영상시산책

세상에서 가장 짧은 詩, 하이쿠(俳句)

Joyfule 2005. 8. 5. 01:52

세상에서 가장 짧은 詩, 하이쿠(俳句) 
오래 전부터 일본에는 한 줄짜리 시를 쓰는 사람들이 있어 왔다.
그들은 아무것도 가진 것 없이 먼길을 여행하고 방랑하며 한 줄의 시를 썼다.
길에서 마주치는 풍경에 대해,
작은 사물에 대해, 벼룩과 이와 반딧불에 대해,
그리고 허수아비 뱃속에서 울고 있는 귀뚜라미와
물고기 눈에 어린 눈물에 대해...
한 줄의 시로 그들은 불가사의한 이 지상에서의 삶을 표현하고자 했다. 
때로 그들에게는 한 줄도 너무 길었다.
세상에서 가장 짧은 시, 하이쿠 -
번개처럼, 우리들 생에 파고드는 침묵의 언어들!
내가 경전을 읽고 있는 사이, 이 나팔꽃은 최선을 다해 피었구나 - 쿄로쿠
나비가 날아가네. 마치 이 세상에 실망한 것처럼 - 이싸
첫눈이 내린다. 수선화 줄기가 휘어질 만큼 - 바쇼
사립문에 자물쇠 대신 달팽이를 얹어 놓았다 - 이싸
달에 손잡이를 매달면 얼마나 멋진 부채가 될까? - 소칸
내것이라고 생각하면 우산위의 눈도 가볍게 느껴지네 - 기가쿠
마음을 쉬고 보면 새들이 날아간 자국까지 보인다 - 사초
비가 내리는 날이면 허수아비도 사람처럼 보이네 - 세이비
새벽이 밝아오면 반딧불도 한낱 벌레일 뿐! - 아온
땔감으로 쓰려고 잘라다 놓은 나무에 싹이 돋았네 - 본초
옛날에 내가 떠난 집 아직도 그 곳에 벚꽃이 피겠지? - 이싸
봄의 첫날, 나는 줄곧 가을의 끝을 생각하네 - 바쇼
늙은 개가 지렁이 울음소리를 진지하게 듣고 있네 - 이싸
저 나비, 무슨 꿈을 꾸길래 날개를 파닥거릴까? - 치요
이 미친 세상에서 미치지 않으려다 미쳐 버렸네 - 시메이
밤은 길고 나는 누워서 천년 후를 생각하네 - 시키
도둑이 들창에 걸린 달은 두고 갔구나 - 료칸
너무 울어 텅 비어 버렸는가, 이 매미허물은 - 바쇼
얼마나 이상한 일인가, 벚꽃아래 이렇게 살아있다는 것은! - 이싸
꺾어도 후회가 되고 꺾지 않아도 후회가 되는 제비꽃 - 나오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