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관 자료 ━━/이동원목사컬럼

악을 도모하는 자와 선을 도모하는 자

Joyfule 2009. 9. 25. 06:50
악을 도모하는 자와 선을 도모하는 자

 

“악을 도모하는 자는 잘못 가는 것이 아니냐 선을 도모하는 자에게는 인자와 진리가 있으리라”(잠14:22)

세상에는 한 평생 악을 도모하고 계획하는 일에 일생을 낭비하는 사람들이 있는가 하면, 선한 계획을 하고 그런 선을 추구하는 일에 자신의 열정과 헌신을 바치며 살아가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악을 추구하는 길이 잘못된 길임을 모르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그러나 문제는 선을 계획하고 추구하는 일생의 보상은 무엇이겠습니까?

아프간 단기 봉사단의 추구는 분명 선한 열정이었고 선한 의도로 계획된 것이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결과는 아까운 젊음들의 희생이 아니었냐고 반문하고 싶은 사람들이 적지 않을 것입니다. 그들에게 세상이 제공한 보상은 아무 것도 없었습니다. 오히려 그 선한 의도를 헤아리지 못하는 사람들에 의한 돌팔매질 뿐이었습니다.

그러나 오늘의 본문에서 잠언 기자가 선을 도모하는 자들에게 약속한 것은 그런 세상적인 인정이나 명예가 아닌 인자와 진리였습니다. 인자는 곧 성실한 사랑입니다. 진리는 참되고 밝은 도리입니다. 세상은 세상 그 자체가 인식하지 못해도 이런 인자와 진리로 인해 밝아지고 깨끗해지고 거룩해지고 아름다운 세상이 되는 것입니다.

인자와 진리는 성전의 두개의 기둥과 같습니다. 교회는 사랑의 공동체요 진리의 공동체인 것입니다. 한 걸음 더 나아가 인자와 진리는 천국을 만드는 가장 중요한 두 가지 덕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천국의 주인이신 우리 주님이 곧 사랑이시고 진리이십니다. 따라서 그의 제자들이 선을 도모하며 인자와 진리를 구하는 것은 마땅한 일입니다.

기도
주님, 악을 도모하는 일이 가득한 세상을 살면서

고난과 핍박이 있어도 선을 도모하는 열심이 우리에게 식어지지 않게 하소서.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