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감성을 위한 ━━/마음의양식

외로움..

Joyfule 2024. 2. 7. 20:07

    
    
    
         ◆ 외로움.. ◆    
    
    
    왜 사람은 외로움을 느낄까요.
    혼자든 둘이든 여럿이든... 사람은 누구나 외롭습니다. 
    사람은 자신 곁에 일상을 나눌 존재가 없을 때 외로움을 느끼게 됩니다.
    즉 부부가 함께 있어도 외로운 것은 서로 가감없이 일상을 나누지 못해서 입니다.
    혼자이기 때문이라는 것은 정확한 답이 아닙니다.
    
    결혼 초기엔 두 사람이 마치 한 몸인 것처럼 서로의 일상을 공유하지만 
    시간이 지나 감정이 식으면 함께 있어도 일상을 나누지 않게 됩니다.
    시시콜콜한 나의 모든 것을 기쁘게 나누던 시절을 잊어버린 겁니다.
    그렇게 서로 격리된 시간이 오래되면 함께 있어도 외로움이 찾아듭니다.
    
    그런데 이 외로움이란 녀석이 전혀 힘을 쓰지 못할 때가 있습니다.
    내 곁에 일상을 나눌 존재가 함께할 때 입니다.
    그러니 지금 마음 안에  외로움이 감돈다면
    나에게 과연 평생 함께할 일상을 나눌 존재가 있는지 자문해보십시오.
    
    연인이든 친구든 자기가 믿는 하나님이든 
    나의 이야기를 들어줄 존재가 단 하나만 있어도 인생은 살아갈만 합니다.
    오에무스(Oremus) 라틴어로 기도합시다 라는 의미입니다.
    믿는 자에겐 기도란 결국 내가 믿는 하나님과 나누는 일상의 대화입니다.
    그래서 나는  종교의 가치가 절대 하나님을 믿고 바라는 바를 얻는 것에 있다기 보다 
    나의 일상을 나눌 상대를 얻는데 있다고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