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성을 위한 ━━/창조론증거

원숭이 재판

Joyfule 2021. 4. 5. 00:29



원숭이 재판
이재만
한국창조과학회 미주지부
창조과학선교회 회장

   창조과학 사역을 하다 보면 거의 매번 나오는 질문이 있는데 '학교에서 이렇게 말도 안 되는 진화론만 가르치게 된 이유가 무엇입니까?'하는 질문이다.  많은 요인들이 있지만, 그 중에 한가지 역사적 사건을 다루어 보고자 한다.   미국에서는 어느 정도 교육을 받은 사람이라면 알고있는 사건이다.  사건 자체뿐 아니라 대부분이 왜곡되어 보도되었기에 이 사건 자체를 이해하는 것은 오늘의 교육과정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1925년 미국에서 일명 '원숭이 재판 (Monkey Trial)' 이라고 불리는 재판이 있었다.  피고인의 이름을 따서 '스코우프스 재판 (Scopes Trial)' 이라고도 하는 재판으로, 사건은 미국의 테네시 주의 대이턴이라고 하는 작은 시골도시에서 발생하였다.  한 공립학교 교사인 스코우프스가 수업 중에 진화론을 가르쳤다는 것과, 이에 대한 기독교인들의 고소로 시작되었다.  지금에 와서 생각하기에는 참으로 우습고 상상하기 어려운 이야기지만 당시에 주 교육법상에 공립학교에서 진화론을 가르치는 것이 금지 되었던 상태였기에 이러한 고소가 가능 하였던 것이다.


교통이 어려운 그 때에 200 여명의 세계 기자들이 취재를 위하여 이 작은 도시로 몰려들었고, 미국 공판사상 처음으로 라디오 전국 중계가 되기도 했다.  막상 재판이 시작하자 스코우프스 교사가 주의 교육법상에 범법 사실보다는 피고측은 법적인 문제를 이탈하여 진화론의 정당성을 주장하는데 더욱 열을 올렸다.  재판은 점점 복잡한 진화론에 관한 질문들로 이어졌다.   그러나 고소자 측 변호사인 브라이언은 이러한 난해한 질문에 대하여 성경적인 지식을 가지고 능숙하게 응수하였고, 물론 그는 과학자가 아니기 때문에 과학적인 질문에 대하여 모르는 대답에 대하여는 솔직히 시인하였다.  재판 결과는 피고의 유죄판결과 100불의 벌금형이 내림과 함께 막을 내렸다. 


재판 결과 일곱 주에서 연달아 비슷한 법적 논쟁을 일으키게 하는 발단이 되었으며, 1960년대까지 고등학교 생물교과서에 진화론을 크게 강조하지 않았던 당시의 추세에 큰 영향을 끼치는 계기가 되었다.


무엇보다 당시 언론들의 보도방향은 사람들의 판단에 결정적인 영향을 끼쳤는데, 대부분의 기자들은 처음부터 이미 고소자 측을 공격하려는 생각을 갖고 취재를 시작하였으며, 고소자 측의 진화론의 문제점에 대한 지적에도 불구하고 이들은 고소자 측에게 불리한 쪽으로 기사를 실었다.  한 기자에게 왜 재판을 취재하러 왔는가 하는 질문을 하자, '저는 무슨 일인지 알 필요가 없습니다.  저는 무엇을 써야 하는지 이미 알고 있습니다' 라고 대답할 정도였다.  영화 관계자들도 가끔씩 흥미거리로 이 재판을 영화화 하였는데, 편견을 가진 영화들은 성경을 고수하려는 기독교인들이 과학적이고 논리적인 진화론을 무모하게 공격하는 식으로 진행하였다.


이러한 편견에 의해서 이 사건은 오히려 진화론이 전 미국과 세계로 확산되는 동기가 되었다.  재판 과정에서 진화론의 증거들은 오늘날에는 케케묵은 허구들임에도 불구하고 당시 사람들에게는 진화가 논리적으로 이해(?) 시키게 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실제로 성경과 진화론의 대결이 되어버린 이 재판을 보면 마치 빌라도 앞에서 예수와 바라바 사이에서 바라바를 놓아달라고 하던 모습을 연상시킨다. '무리가 일제히 소리질러 가로되 이 사람(예수)을 없이 하고 바라바를 우리에게 놓아 주소서'(눅 23:25) 재판의 결과는 미국 학교에서 성경을 없이하고 진화론이 들어오는 계기를 마련했다.

 

 

관련 자료 링크:

1. 스코프스 재판이 우리에게 주는 교훈 : 반대의 적용 (The Wrong Way Round!)
2. 스코프스 원숭이 재판에 관해 밝혀진 몇 가지 사실들 (Some Facts about the Scopes Monkey Trial)
3. 스코프스 재판을 되돌아보며 (A Look Back at the Scopes Trial)
4. 스코프스의 “원숭이” 재판
5. 원숭이 재판
6. 스코프스 재판과 십계명 (Scopes & the Ten Commandments)
7. 원숭이(스코프스) 재판과 브라이언의 변론 (Scopes : Creation on Tri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