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탄불 [Istanbul] 터키 최대의 도시.
도시가 형성된 기원전 660년 그리스시대에는 비잔티움(Byzantium)이라고 불렀으며 서기 330년 콘스탄티누스가 동로마제국의 수도로 삼으면서 콘스탄티노플(Constantinople)이라고 불렀다. 1453년 술탄 메메드 2세가 이곳을 점령하면서 오스만제국의 중심적인 도시가 되었다. 보스포루스 해협의 남쪽 입구에 있으며, 아시아와 유럽에 걸쳐 있다. 1923년까지 1,600년 동안 수도였던 이스탄불에는 그리스·로마시대부터 오스만 제국시대에 이르는 다수의 유적들이 분포해 있다.
보스포루스해협·골든혼(Golden Horn)·마르마라해(海)에 의하여 베욜루·이스탄불(파티프)·위스퀴다르의 3지구로 대와는 골든혼의 갈라타교와 아타튀르크교로 연결되어 있다. 베욜루 남부의 갈라타 지구는 중세에 제노바나 베네치아의 무역상사가 있었던 곳이며, 부두에는 국내외의 배들이 모이고 아시아쪽의 하이달파샤역(驛)으로 떠나는 페리보트도 이곳을 기점으로 삼았다. 금융·무역의 중심지로서 오스만은행을 비롯하여 국립은행·외국은행이 많다.
베욜루 동부는 택시광장을 중심으로 일류 호텔·레스토랑·극장·대상점 및 각국의 영사관이 늘어서 있다. 골든혼의 남쪽인 이스탄불은 옛날의 이스탄불이 자리잡았던 전통 있는 지구로, 지금도 비잔틴시대의 성벽이 서쪽 경계를 둘러싸고 있다. 아흐메드 사원(블루모스크)·쉴레이만 사원의 2대 이슬람 사원을 비롯하여 예니성당·하기아 소피아(현재 박물관)·토프카피 궁전(현재 박물관)·고고학박물관·터키-이슬람 미술관, 고대 오리엔트미술관, 그리고 이스탄불대학 등이 있으며 이 도시의 전성기를 생각나게 하는 대시장(그랜드 바자르)도 있다.
보스포루스해협을 사이에 둔 아시아쪽의 위스퀴다르는 전형적인 터키 양식의 도시로 많은 이슬람교 사원이 있으나 지금은 신흥주택지로 발전하고 있으며, 유럽 쪽과는 페리보트가 왕래한다. 세리미에 병영(兵營)과 나이팅게일 병원이 있으며 남부에는 바그다드 철도의 시발역인 하이다르파샤역이 있다. 터키 최대의 공업도시이기도 한 이스탄불은 섬유·식품가공·농기구·고무 등의 공업이 발달하였으며 군수공업도 중요한 몫을 차지한다. 이스탄불항은 전국 수입액의 70%, 수출액의 20%를 취급하며 매일 보스포루스 해협을 지나는 선박은 130척이 넘는다.
[출처] 이스탄불 [Istanbul ] | 네이버 백과사전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이스탄불’에는 손때 자르르한 유서 깊은 유적들이 매우 많다. 그래서 ‘토인비’는 일찍이 이스탄불을 가리켜 “인류문명의 거대한 옥외박물관”이라고 찬양한 바도 있다.
유럽과 아시아 그리고 과거와 현재를 절묘하게 담고 있는 ‘이스탄불’은 로마, 비잔틴, 오스만시대의 핵심도시였기에 과거 영화로웠던 흔적들을 고스란히 가지고 있어 역사의 무게를 제대로 느껴 볼 수 있다. 여하튼 풍부한 문화유적, 온화한 기후, 그리고 맛있는 음식 등으로 세계인들을 유혹하여 즐겁게 해 준다.
실크로드의 마지막 종착지이며 출발지이기도 한 이스탄불은 1923년 터키공화국이 선포되면서 비록 ‘앙카라’에 수도는 내줬지만 여전히 터키 제1의 도시로서 관광과 상업의 중심지로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예로부터 지금까지 세계적 국제도시로 이름을 날리는 이유는 도시의 지정학적 위치 때문이다. 보스포루스 해협을 경계로 유럽과 아시아를 오른팔과 왼팔로 동시에 갖고 있는 이스탄불은 서양의 품안에 안긴 요염한 동양 여인의 자태로 비유되기도 했지만, 그동안 서양의 외모에 동양의 정신을 갖고 동서 문화의 교환 기능을 잘 수행해 왔다.
‘하늘의 선물’이라고 불러도 반론을 제기하기가 어려운 이 도시의 상징인 ‘성소피아 성당’은 비잔틴건물의 모델이라고 하는데, 비잔틴 건축이라 함은 돔을 이용한 중앙 집중 방식으로써 웅장한 맛이 특징이다. 건축의 역사를 바꿨다는 평을 듣는 이 건물이 그리스도교의 성당에서 이슬람교의 예배당으로 바뀌는 과정에서 원래의 그리스도교의 벽화를 긁어내 훼손하지 않고 그냥 위에 덧칠해 타 종교의 성화를 보존한 정복자의 문화 이해가 존경스럽다.
이스탄불의 상징 ‘성소피아 성당’의 위용.
AD 530년경 이 성당을 지은 유스티니아누스 황제가 “내가 이제 솔로몬을 이겼다”고 환호했을 정도의 웅장함을 자랑한다.
AD 330년경 동로마제국의 수도로 건설될 때 외적의 침입을 막기 위해 고대 군사기술의 정수를 모아 도시를 건설하게 된다. 이로 인해서 도시계획상 도시구조는 불규칙형의 ‘요새도시’라고 볼 수 있는 도시다. 오늘의 이스탄불은 도심의 교통체증이 심각하나 곳곳에 산재돼 있는 문화재를 훼손하면서까지 도로를 확장할 수가 없기에 그냥 속수무책이다.
실크로드의 끝 그랜드바자르 시장의 재미남, 성 소피아와 블루머스크의 위용, 돌마바체 궁전과 토프카피 궁전의 화려함 등 도시의 모든 건축물에서 역사의 숨결과 함께 미적 감각의 뛰어남을 보면서 감탄을 금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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