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격이 신앙과 삶에 미치는 영향 2.
7. 병든 인격의 치유
1)건강한 인격과 병든 인격의 구별
건강한 인격은 용서하고 허물을 덮어주고 화목하려고 애쓰며 상대방의 아픔을 내 아픔으로 여기는 사람이다. 반면 병든 인격은 불화를 일으키고 비판적이며, 섬기지 못하고 속으로 스스로 의롭다 여기며 잘 싸우는 사람을 말한다.
2)우리 안에 변화되어야 할 인격의 부분들
그리스도인은 그리스도의 사람으로 변화되어야 한다. “이제는 너희가 이 모든 것을 벗어 버리라 곧 분과 악의와 훼방과 너희 입의 부끄러운 말이라. 너희가 서로 거짓말을 말라. 옛사람과 그 행위를 벗어버리고 새사람을 입었으니 이는 자기를 창조하신 자의 형상을 좇아 지식에까지 새롭게 하심을 받는 자니라”(골 3:8-10)
⁃ 생각이 바뀌어야 한다.
가치관, 윤리관, 인생관이 바뀌어야 한다. 기복적인 것이 없어져야 하고, 권위주의적인 권위가 없어져야 하고 남존여비가 없어져야 한다. 이것들은 무속적이고 유교적인 악습에서 만들어진 것이다. 이러한 옛사람의 모습에서 우리는 예수님으로 인하여 새사람이 되었다. 우리는 어둠에서 살다가 빛으로 들어갔고, 이방인으로 살다가 하나님의 백성으로 살게 되었고, 전에는 긍휼을 받지 못했다가 이제는 긍휼을 받은 자가 되었다. 이것은 인격의 변화를 의미한다.
⁃ 감정이 바뀌어야 한다.
병든 감정으로 항상 우울하고 분노하고 찌들고 살면 안된다. 미워하고 원망하던 일들로 원수만들고 저주하면 안된다. “너희는 하나님의 택하신 거룩하고 사랑하신 자처럼 긍휼과 자비와 겸손과 온유와 오래 참음으로 옷입고 누가 뉘게 혐의가 있거든 서로 용납하여 피차 용서하되 주께서 너희를 용서하신 것 같이 너희도 그리하고 이 모든 것 위에 사랑을 더하라(골 3:12-14)
⁃ 행동이 바뀌어야 한다.
장성한 자의 분량에 이르기까지 변화되어야 한다. 예수님의 품성을 닮는 자가 되어라.
3)어떤 방법을 통하여 인격이 변화되는가?
⁃ 말씀과 찬양과 감사의 고백을 통하여 변화된다. “하나님의 말씀이 너희 속에 풍성히 거하여 모든 지혜로 피차 가르치며 권면하고 시와 찬미와 신령한 노래를 부르며 마음에 감사함으로 하나님을 찬양하며 무엇이든지 말에나 일에나 다 주 예수의 이름으로 하고 그를 힘입어 하나님 아버지께 감사하라(골 3:16-17)”
⁃ 감정이 아닌 지각을 사용함으로 훈련을 받아 분별하는 자가 된다. (히5:13-14)
4)인격의 변화로 인한 성숙
⁃ 성숙하면 능력이 나타난다. 교회가 성숙함으로 능력을 소유해야 한다. 그래야 진정한 선교사역의 열매가 나타난다.
⁃ 교회의 능력의 생명은 성숙에 있다. 교회와 그 구성원들이 자유, 기쁨, 평안을 누림으로 성령님의 완전한 지배를 받을 수 있다.
⁃ 성숙은 완성이다. 완성된 새 하늘과 새 땅의 소망이 있다.
그리스도인들은 하나님 나라의 새로운 인격을 가지고 사는 사람들이다. “그런즉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것은 지나갔으니 보라 새것이 되었도다(고후 5:17)”
5. 건강한 인격은 어떻게 표현되는가?
1)하나님과 나와의 관계에서는 성결과 거룩의 삶으로 표현되고, 나와 이웃과의 관계에서는 평화와 화해의 관계로 표현된다.
2)확고한 주체성과 인생의 목표를 갖고 살아가는 삶으로 표현된다. 하나님 안에서 내가 누구이며 어떠한 목표, 즉 소명의식을 가지고 살아가는가 하는 문제이다. 이런 정체성과 목표를 가지고 살아갈 때 우상을 섬겨서는 안 되는데 탐심과 하나님의 관점 밖의 세상적인 인생의 목표는 우상 숭배가 된다. 우상숭배의 결과는 하나님의 진노를 사게 된다. 그리스도인의 인생의 목표는 빌립보서 3장 7절 이하의 말씀처럼 과거의 자랑을 배설물로 여기고 그리스도를 푯대로 정하여 따라갔던 바울의 인생관이라 할 수 있겠다.
3)자신을 조절할 수 있어야 한다.
부끄러운 일들이나 말을 조절할 수 있어야 한다. 고린도전서 8장 13절 말씀처럼 믿음의 본과 덕이 되기 위해 우상 앞에 놓인 제물을 삼갈 수 있어야 하며 청년의 때에 강렬한 성적 유혹을 극복한 요셉처럼 유혹을 벗어날 수 있어야 한다.
4)현실적응 뿐 아니라 변화에도 잘 적응해야 한다.
옛사람과 그 행위를 벗어버리고 과거에 묶여 있던 인격을 벗어버리고 새로운 환경(하나님의 나라)에 적응해야 한다. 즉 빌립보서 4장10절 이하의 바울의 모습처럼 어떠한 상황에서도 잘 적응하는 사람을 말한다.
5)남이 원하는 것을 잘 알아야 한다.
나를 포기할 때 옛사람과 그 행위를 벗어버리게 되고 상대방이 보이게 된다. 아브라함이 자기를 포기했을 때 롯의 어려움을 보게 되었고 에스더가 자기를 포기했을 때 이스라엘 민족을 구할 수 있었다.
6)상호 만족할 수 있는 이성관계를 가져야 한다.
하나님은 남녀를 평등한 인격으로 지으셨으므로 일방적이 아닌 피차 섬기는 관계를 가질 수 있다. 평등할 때 건강한 인격으로 이성관계를 유지할 수 있다.
7)자신이 소유한 능력의 한계를 받아들일 수 있어야 한다.
하나님의 피조물인 인간은 자신의 한계를 인식할 수 있어야 한다. 고린도후서 12장9절 이하에서 바울은 자신의 능력이 부족한데서 온전하여지며 약할 때 강함을 주시는 하나님을 고백하고 있다. 분수를 모르는 사람이 되어서는 안된다.
6. 신앙과 인격발달
1)어린시절 부모와의 관계를 통해 부모와의 동일화(identification)가 이루어지거나 반동형성(reaction formation)이 이루어질 수 있다.
2)부모의 신앙이 아이의 신앙에 영향을 미친다.
3)청소년 시기의 신앙은 느낌이 강조되는 감각적 신앙이 특징이다. 정체성이 형성 되어가는 과정에서 신앙의 중요성은 강조된다.
4)대학생 시기는 지적 , 추상적, 철학적 신앙의 재해석이 이루어지는 시기이며 제 2의 신앙의 정체성이 형성된다.
5)자아정체성 확립과 신앙의 과제로서 창조주와 피조물과의 관계를 인식하고 신앙생활에 대한 자신의 역할을 파악한다.
6)배우자 선택과 신앙과의 과제는 신앙과 삶의 중간 평가시험이라고 볼 수 있다.
7)직장과 사회에서의 신앙은 현실과 이상을 조화시키는 능력을 증진시키는 방향으로 향한다.
8)부모의 역할과 신앙과의 관계에서 교회 속의 부모로서 세상에서 활동하는 자녀들을 하나님의 백성으로 바르게 양육하는 것이 초점이 된다.
9)재생산의 능력으로써 신앙은 교회에서의 활동을 통해 영적 공급을 받으며 이러한 참여와 활동들이 교회 성장의 원동력이 된다.
10)상실에 대한 반응으로써 신앙은 상실에 대한 보상으로서의 역할을 해낸다.
11)노년기의 신앙생활은 풍부한 인생경험을 활용할 수 있는 영역이 된다.
7. 병든 인격의 치유
-교회 공동체의 질서와 방향과 목표를 파괴하는 인격
-교회 공동체에 적응하지 못하고 고통받는 인격 예)삭개오
8. 인격이 병들어 가는 근본
1)건강한 인격과 병든 인격의 구별
건강한 인격은 용서하고 허물을 덮어주고 화목하려고 애쓰며 상대방의 아픔을 내 아픔으로 여기는 사람이다. 반면 병든 인격은 불화를 일으키고 비판적이며, 섬기지 못하고 속으로 스스로 의롭다 여기며 잘 싸우는 사람을 말한다.
2)우리 안에 변화되어야 할 인격의 부분들
그리스도인은 그리스도의 사람으로 변화되어야 한다. “이제는 너희가 이 모든 것을 벗어 버리라 곧 분과 악의와 훼방과 너희 입의 부끄러운 말이라. 너희가 서로 거짓말을 말라. 옛사람과 그 행위를 벗어버리고 새사람을 입었으니 이는 자기를 창조하신 자의 형상을 좇아 지식에까지 새롭게 하심을 받는 자니라”(골 3:8-10)
-생각이 바뀌어야 한다.
가치관, 윤리관, 인생관이 바뀌어야 한다. 기복적인 것이 없어져야 하고, 권위주의적인 권위가 없어져야 하고 남존여비가 없어져야 한다. 이것들은 무속적이고 유교적인 악습에서 만들어진 것이다. 이러한 옛사람의 모습에서 우리는 예수님으로 인하여 새사람이 되었다. 우리는 어둠에서 살다가 빛으로 들어갔고, 이방인으로 살다가 하나님의 백성으로 살게 되었고, 전에는 긍휼을 받지 못했다가 이제는 긍휼을 받은 자가 되었다. 이것은 인격의 변화를 의미한다.
-감정이 바뀌어야 한다.
병든 감정으로 항상 우울하고 분노하고 찌들고 살면 안된다. 미워하고 원망하던 일들로 원수만들고 저주하면 안된다. “너희는 하나님의 택하신 거룩하고 사랑하신 자처럼 긍휼과 자비와 겸손과 온유와 오래 참음으로 옷입고 누가 뉘게 혐의가 있거든 서로 용납하여 피차 용서하되 주께서 너희를 용서하신 것 같이 너희도 그리하고 이 모든 것 위에 사랑을 더하라(골 3:12-14)
-행동이 바뀌어야 한다.
장성한 자의 분량에 이르기까지 변화되어야 한다. 예수님의 품성을 닮는 자가 되어라.
3)어떤 방법을 통하여 인격이 변화되는가?
-말씀과 찬양과 감사의 고백을 통하여 변화된다.
“하나님의 말씀이 너희 속에 풍성히 거하여 모든 지혜로 피차 가르치며 권면하고 시와 찬미와 신령한 노래를 부르며 마음에 감사함으로 하나님을 찬양하며 무엇이든지 말에나 일에나 다 주 예수의 이름으로 하고 그를 힘입어 하나님 아버지께 감사하라(골 3:16-17)”
-감정이 아닌 지각을 사용함으로 훈련을 받아 분별하는 자가 된다. (히5:13-14)
4)인격의 변화로 인한 성숙
-성숙하면 능력이 나타난다.
교회가 성숙함으로 능력을 소유해야 한다. 그래야 진정한 선교사역의 열매가 나타난다.
-교회의 능력의 생명은 성숙에 있다.
교회와 그 구성원들이 자유, 기쁨, 평안을 누림으로 성령님의 완전한 지배를 받을 수 있다.
-성숙은 완성이다.
완성된 새 하늘과 새 땅의 소망이 있다.
그리스도인들은 하나님 나라의 새로운 인격을 가지고 사는 사람들이다. “그런즉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것은 지나갔으니 보라 새것이 되었도다(고후 5: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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