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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138과)5

Joyfule 2010. 9. 1. 09:50

 

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138과)5

에스겔(1): 에스겔 서론

 

 4. 에스겔서의 메시지

 

 4-3. 회복과 변형

 

  에스겔의 사역은 성공하지 못했다. 포로민들은 거짓 선지자들(34:2-3)의 맹목적인 낙관론을 듣기를 더 좋아했다(13장). 에스겔은 이러한 거짓 선지자들에게 심판이 임할 것이라고 경고했다(34:2-10). 하나님은 거짓 선지자들을 멸하시고, 친히 이스라엘의 선한목자가 되실 것이다. 그때에 하나님은 양무리를 모아 손수 그들을 돌보아 주실 것이다(34:11-22).

 

 가. 약속과 성취

 

   이시대의 소망은 새 백성을 자기에게 돌리실 하나님에게 있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회복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일을 하실 것이라고 약속해 주셨다.

 1) 중단되었던 언약 관계의 재개(36:20-36,37:23,26, 39:25).
 2) 이스라엘의 본국 귀환(36:1-15,24, 37:14-23 39:27).
 3) 백성들의 영적 변화(36:25-27, 37:14, 30:29).
 4) 대적들에 대한 승리와 축복(35:1-15, 36:36, 37:28, 38:1-39:24, 36:8-12,29-30,33-35, 36:26).
 5) 다윗 자손의 왕 메시야의 복귀(37:24-25).
 6) 떠나셨던 성전에 다시 임재하심(37:26-27).

 

  이러한 하나님의 사역들은 새로운 언약 속에서 창조, 아브라함, 모세, 다윗의 언약을 온전하게 성취하였다. 그때에 구속받은 공동체와 모든 피조물들이 함께 변화될 것이며, 구속받은 공동체는 하나님의 온전한 축복을 누리게 될 것이다.

 

  에스겔은 환상을 통해서 회복된 고국에 대한 하나님의 축복(47-48장)과, 자기 백성과 함께 하시는 하나님의 임재를 보았다(43:6-11). 그는 하나님의 임재로 인해 일어날 하늘과 땅의변화에 대해 묘사했다. 그는 은유와 비유를 통해서 백성을 회복하시려는 하나님의 계획을 소개했다.

하나님은 결국 자기 백성들을 회복시켜서 영원한 축복에 참여하게 하실 것이다. 에스겔은 회복의 상징으로 새 예루살렘에 대한 환상을 보았다. 그 성은 장차 "여호와께서 그 곳에 계신다(48:35)"는 뜻을 가진 이름, 즉 "여호와샴마"라고 불리어지게 될 것이다.

 

 나. 언약 갱신

 

  하나님은 영원히 자기 백성을 거부하지 않으실 것이다. 하나님은 경건한 남은 자들을 통해서 새로운 백성을 일으켜 주실 것이다. 에스겔은 사로잡힌 자들에게, 하나님께서 자기 백성을 새롭게 회복하여 열국들이 하나님의 영광을 알 수 있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39:7,25,27). 하나님은 다시 이스라엘을 자기 백성으로 삼고, 그들의 왕이 되어주실 것이다(37:12-13). 남은 자들을 통해 이루어질 새로운 공동체는 하나님의 영으로 졍결케 되고, 다시 열방을 향한 산 증인이 될 것이다. 이러한 약속은 아브라함의 후손을 통해서 온 땅이 축복을 받을 것이라고 하신 약속의 성취가 될 것이다.

 

  하나님의 임재의 표징은 성령이다. 하나님의 영은 하나님의 백성의 변화를 주도하실 것이며, 승리는 보장하실 것이다. 성령은 인간을 새롭게 하며, 하나님의 법을 마음에 새겨서 진정으로 자유로운 사람이 되게 하실 것이다(36:26-27). 성령의 임재로 인해 무너진 관계가 회복될 것이며(37:14, 요 16:15, 행 2:38, 3:19, 롬 8:2,4,15), 이로 인해 평화가 임하게 될 것이다(34:25). 포로가 되어 살아가던 하나님의 백성은 은혜로 인해 안식을 누리게 될 것이다.

선지자는 구원에 대한 신탁의(34:1-48:35)의 앞(25-32장)과 중간에서(35:1-15, 36:36, 37:28, 38:1-39:24) 열방에 대한 심판을 강조한 이유를 설명하고 있다. 이러한 기록들은 하나님 백성의 회복이 열방과 깊은 관계를 가지고 있음을 밝힌다.

 

  이러한 점에서 보면 구원에 대한 신탁(37:15-28, 39:21-29) 중간에 나오는 "곡과 마곡의 심판"(38:1-39:20)이 언급된 것을 이해할 수 있다. 이스라엘의 회복은 열방을 향해 하나님을 계시하는 행위이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회복을 통해서 열방이 자신이 여호와인 줄 알게 하실 것이다(37:28-29). 그러나 열방은 자기의 이익을 위해서 하나님의 백성들과 맞서게 될 것이다. 그러나 그들은 하나님의 백성을 이기지 못할 것이다.

하나님은 자기의 백성을 대적하는 나라들, 심지어 곡과 마곡까지도 멸망시키실 것이다. 이로 인해 열방은 하나님의 살아계심과,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자기 백성으로 선택하셨음을 알게 될 것이다. 하나님의 나라는 세상 나라들의 저항과 반대를 경험하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성경은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이러한 반대와 박해를 각오하라고 경고하고 있다. 본문에 언급된 북방민족들은 반대를 상징한다. 사실상 유대의 침략자들(헬라인들, 셀루시드인들, 로마인들)은 대부분 분쪽에서 온 민족들이었다. 그러나 그리스도로 인해 이러한 적대 세력은 완전히 제거될 것이다(20:1-10).

 

  열방에 대한 신탁의 결론은(39:21) 하나님의 구원행위를 요약해준다(39:25-29). 하나님은 반역자들을 심판하시고, 자기 백성을 회복하여 자신의 영광을 나타내실 것이다(39:21, 참고 사 40:5). 하나님은 모든 적대 세력과 반대 세력을 제거하고 최후의 승리를 얻으실 것이다. 선지자는 이러한 환상을 통해서 하나님의 백성들이 현재에 처한 모든 어려움을 인내하면서 극복해 나가도록 권면하고 있다.

 

 다. 모세 언약의 갱신

 

  또한 에스겔서에서 하나님은 모세 언약을 인정하셨다(성전, 제사장, 제사 규례, 절기 등). 에스겔서의 마지막 부분은 회복된 성전(40:1-46:24)과, 하나님의 영광이 성전으로 돌아오는 일을 언급하고 있다. 하나님은 범죄한 이스라엘을 징계하기 위해서 성전과 예루살렘에서 떠나가셨다(10:18-19, 11:22-24).

그러나 하나님은 남은 자들로 자기 백성을 회복하시고, 그들과 함께 하기 위해서 다시 예루살렘과 성전으로 돌아오실 것이다(43:2-5). 하나님은 다시 작 백성들과 함께 게실 것이며, 성전은 다시 하나님 임재의 상징이 될 것이다(37:27).

 

  그러나 새로운 공동체(11:19,18:31, 36:26, 39:29)는 이전 시대와 다른 점도 있었다. 옛 공동체는 다수의 반역자들과 소수의 경건한 자들로 구성되어 있었다. 그러나 새 공동체는 성령을 소유하며, 영적인 변화를 체험하고, 정결케 되고 거룩하게 구별되며(36:25), 하나님의 뜻을 행하려고 하는 강력한 열망을 가질 것이다(36:26-27).

새로운 공동체의 특징은 성령의 회복과, 하나님과의 교제와, 언약적 표징이다. "내가 또 내 신을 너희 속에 두어 너희로 살게 하고, 내가 또 너희를 너희 고토에 거하게 하리니, 나 여호와가 이 일을 말하고 이룬 줄을 너희가 알리라!(3:14, 참고 39: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