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관 자료 ━━/인터넷성경

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140과)5

Joyfule 2010. 9. 13. 06:41

 

 

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140과)5

에스겔(3): 유다, 이스라엘, 포로들에 대한 말씀(12-20장)

 

3. 심판받는 포로들에게 주신 말씀(18-20장)


3-1. 포로 2세들의 불평에 대한 응답(18장)

 

  포로된 자들의 2세들은 자신들이 부모의 죄로 인해 심판받는 것이 옳지 않다고 불평했다. 그들은 속담을 인용해서 "아비가 신포도를 먹었으므로 그 아들이 이가 시다"고 말했다.

그러나 하나님은 그들에게 "각 개인의 운면은 자신의 결정한다."고 말씀하셨다. 어느 날 여호와께서 에스겔에게 이렇게 말씀하셨다.

 

"이스라엘 땅에 '아버지가 신 포도를 먹었으므로 자녀의 이가 시다'는 속담이 떠돌고 있으니 이것이 어찌 된 일이냐? 나 주 여호와가 말한다. 나의 삶을 두고 맹세하지만 너희가 다시는 이스라엘에서 이 속담을 사용하지 못하게 될 것이다. 모든 생명은 다 내 것이라! 아버지의 생명이 내 것인 것처럼, 그 아들의 생명도 내 것이니, 죄를 짓는 그 사람이 죽을 것이니라! 만일 어떤 사람이 의롭게 살면서 올바른 일을 하고, 산 위의 신당에서 음식을 먹지 않고, 이스라엘의 우상들에게 눈길을 주지 않으며, 이웃의 아내와 간음하지 않으며, 월경을 하고 있는 여자와 잠자리를 같이 하지 않으며, 이웃을 학대하지 않고, 빚진 사람이 담보로 맡긴 것을 돌려 주며, 남의 물건을 빼앗지 않고, 배고픈 사람에게 먹을 것을 주며, 헐벗은 사람에게 입을 옷을 주며, 부당한 이익을 얻기 위해 돈을 빌려 주지 않고, 지나친 이자를 받지 않으며, 악한 일에서 손을 떼고, 사람들 사이에서 일을 공정하게 판단하고, 또한 그가 내 계명들을 지키고, 내 율법들을 잘 지키면, 그 사람은 의로운 사람이니라! 그는 반드시 살 것이다. 이는 나 주 여호와의 말이니라!(1-9)"  

 

  "그런데 이 사람에게 선한 일은 하나도 하지 않고 사람을 죽이는 난폭한 아들이 있다고 하자! 그의 아버지와 반대로 이러한 죄들을 아들이 저질렀다고 하자! 그가 산 위의 신당에서 음식을 먹거나 이웃의 아내와 잠자리를 같이하고, 또 가난하고 어려운 사람을 학대하거나, 남의 것을 강도질하고, 빚진 사람이 담보로 맡긴 것을 돌려 주지 않고, 우상들에게 눈길을 주고, 혐오스런 일들을 하고, 또 옳지 못한 이익이나 지나친 이자를 바라고 돈을 빌려 주었다고 하자! 이 아들이 살 수 있겠느냐? 아니라! 그는 살 수 없을 것이다.

그가 이 모든 혐오스런 일들을 저질렀으므로 그는 반드시 죽어야 할 것이다. 자기 피는 자기에게로 돌아가야 한다. 그런데 그에게 아들이 있다 하자. 자기 아버지가 저지른 모든 죄를 보고도 아버지처럼 살지 않고, 산 위의 신당에서 음식을 먹지 않으며, 이스라엘의 우상들에게 눈길을 주지 않으며, 이웃의 아내와 잠자리를 같이하지 않으며,   또 사람을 학대하지 않으며, 돈을 빌려 줄 때 담보를 받지 않고, 남의 물건을 빼앗지 않으며, 배고픈 사람에게 음식을 주고, 헐벗은 사람에게 옷을 주며, 또 그가 악한 일에서 손을 떼며, 돈을 빌려 줄 때에 높은 이자나 부당한 이익을 얻으려 하지 않으며, 내 율법대로 살아가며, 내 규정들을 잘 지킨다고 한다면, 그 사람은 자기 아버지의 죄 때문에 죽지 않고 반드시 살 것이다. 하지만 그의 아버지는 옳지 못한 방법으로 남의 돈을 빼앗고, 형제의 것을 훔쳤으며, 그의 백성 가운데서 좋지 않은 일을 했으므로, 그는 자기 죄 때문에 죽을 것이다(10-18)."

 

  "그럼에도 불구하고 너희는 '아버지가 죄를 지었는데 왜 아들이 벌을 받지 않느냐?'고 묻고 있다. 그러나 아들은 옳고 바른 일을 했고, 내 규례들을 다 잘 지켰으므로 반드시 살 것이다. 죄를 짓는 바로 그 사람이 죽을 것이라! 아버지의 죄 때문에 아들이 벌을 받는 일은 없을 것이다. 또 아들의 죄 때문에 아버지가 벌을 받는 일도 없을 것이다.

이는 의로운 사람의 의는 그 사람의 것이며, 악한 사람의 악도 자기의 몫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악한 사람이라도 자기가 저지른 온갖 죄로부터 돌아서서, 내 모든 규례들을 지키며 의롭고 바른 일을 하면 그는 죽지 않고 반드시 살 것이다. 그가 저지른 잘못들은 잊혀질 것이며, 그가 행한 의로운 행동으로 인해 그는 살게될 것이다.

 

나는 악한 사람이 죽는 것을 기뻐하지 않는다. 이는 나 주 여호와의 말이다. 나는 그가 그 악한 길에서 돌아서서 살기를 바란다. 그러나 의로운 사람이 그의 의로움에서 돌아서서 죄를 짓고, 악한 사람들처럼 혐오스러운 일들을 저지른다면 그가 살 수 있겠느냐? 그가 한 모든 의로운 일들은 다 잊혀지게 될 것이다. 그가 의로운 길에서 돌아서서 죄를 지었으므로, 그는 자기의 죄 때문에 죽게될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너희는 '주님의 방식은 공정하지 않다'고 불평하고 있다.

 

이스라엘 백성아, 들을지니라! 내가 공정하지 않더냐? 오히려 너희가 하는 일이 공정하지 못한 것이 아니냐? 의로운 사람이 의로운 길에서 돌아서서 죄를 지으면 그는 죽을 것이다. 그는 죄를 지었기 때문에 죽는 것이니라! 반대로, 악한 사람이 악한 길에서 돌아서서 의롭고 바른 일을 한다면 그는 자기 목숨을 건질 것이다. 그는 자기가 저지른 잘못된 행위를 기억하고 모든 죄에서 떠났기 때문에 반드시 죽지 않고 살게될 것이다. 그러나 이스라엘 백성은 '주님의 방식은 공정하지 않다고 말하고 있다. 이스라엘 백성아! 내가 하는 일이 공정하지 않더냐? 오히려 너희가 하는 일이 공정하지 못하니라! 그러므로 이스라엘 백성들아! 내가 너희를 각 사람이 한 일에 따라 심판하리라! 이는 나 주 여호와의 말이니라! 회개하고 죄에서 돌아설지니라! 그러면 죄로 인해 망하는 일은  없을 것이다. 너희는 지은 모든 죄를 버리고 새 마음과 새 정신을 가질지니라! 이스라엘 백성아! 왜 너희가 죽으려 하느냐? 나 주 여호와가 말하노라! 나는 누구든지 죽는 것을 기뻐하지 않는노라! 회개하라! 그러면 살 수 있을 것이다(19-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