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관 자료 ━━/인터넷성경

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143과)3

Joyfule 2010. 9. 30. 11:09

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143과)3

에스겔(6): 새 성전과 새 예루살렘 (40-48장)

 
2. 회복된 하나님 나라(40-48장)-새 성전과 새 예루살렘-

 

2. 예배에 대한 새 규범(43:13-46:24)

 

 2-1. 번제단의 설명과 제물 봉헌 규례(43:13-27)

  가. 제단의 크기와 모양"(43:13-17)

 

  제단의 크기는 다음과 같았다. 제단 밑받침의 높이는 60cm였고, 그 밑받침의 가장자리 폭도 60cm였으며, 가장자리를 두르고 있는 턱의 높이는 20cm정도였다. 밑받침 위에 있는 제단의 아래층 높이는 1m였고, 그 가장자리의 폭은 50cm였다. 중간층의 높이는 2m였으며, 가장자리의 폭은 50cm였다. 번제단의 상층은 높이가 2m였고, 네 모서리에는 네 개의 뿔이 위로 솟아 있었다. 번제단 상층은 가로 세로가 6m인 정사각형이었고, 중간층은 가로 세로가 7m인 정사각형이었으며, 밑받침을 두르고 있는 턱의 폭은 25cm였고, 그 턱의 받침 폭은 50cm였다. 제단의 계단은 동쪽을 향해 나있었다.

 

  나. 제단 봉헌 규례(43:18-27)

 

  그 때에 그 사람이 에스겔에게 다음과 같이 말했다. "인자야! 나 주 여호와가 말하노라! 제단을 만들 때에 번제와 피를 뿌리는 규정은 다음과 같으니라! 너는 레위인, 특히 사독 가문 사람 중에서 내게 가까이 나아와 섬기는 제사장들에게, 어린 수송아지 한 마리를 주어 속죄 제물을 삼게 하라! 이는 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너는 송아지의 피를 갖다가 제단의 네 모서리와, 위쪽 네 모서리와, 둘레에 모두 발라서 제단을 정결케 하고, 죄를 씻는 속죄제를 드려야 한다. 그 후에 속죄 제물로 바친 송아지를 성소 밖, 즉 성전 지역에서 지정된 장소에서 태울지니라!

그리고 그 다음 날에 흠 없는 수염소 한 마리를 드려서 속죄 제물로 삼을지니라! 너는 수송아지로 제단을 깨끗이 했던 것처럼 제단을 깨끗이 해야 한다. 제단을 깨끗이 한 뒤에 흠 없는 어린 수송아지 한 마리와, 양 떼 중에서 흠 없는 수양 한 마리를 바칠지니라! 네가 그것을 여호와 앞에 바칠 때에 제사장들은 그 위에 소금을 뿌리고 여호와께 번제물로 드려야 한다. 너는 7일 동안 날마다 수염소를 드려서 속죄 제물로 삼아야 한다. 그리고 흠 없는 수송아지와 양 떼 중에서 수양을 준비할지니라! 그리고 7일 동안 제단을 깨끗이 한 뒤에 제물을 드릴지니라! 7일이 지나고 8일이 되면, 제사장은 너희가 태워드리는 번제물과 화목 제물을 바쳐야 한다. 그리하면 내가 너희를 받아들일 것이니라! 이는 나 주 여호와의 말이니라!


 
2-2. 새 성소에서 수종들 사람들의 임무(44장)

 

  가. 왕을 위한 문(44:1-3)

 

  그 사람이 에스겔을 데리고 성소 밖 동쪽 문으로 데리고 갔는데 문이 굳게 닫혀 있었다. 그때에 여호와께서 에스겔에게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다. "이 문은 닫아놓고 열어놓으면 안되며, 또한 이 문으로 아무도 들어가면 안된다. 이스라엘 하나님, 나 여호와가 이 문으로 들어왔기 때문에 이 문은 닫아 두어야 하느니라! 오직 왕만 문 안에 앉아서 여호와 앞에서 음식을 먹을 수 있을 것이다. 왕은 현관 문으로 들어오고 반드시 그 문으로 다시 나가야 하느니라!

 

  나. 성전에 가득한 여호와의 영광(44:4-8)

 

  그 후에 그 사람이 다시 에스겔을 데리고 바깥 북쪽 문을 지나서 성전 앞으로 갔다. 그 곳에서 에스겔은 여호와의 영광이 여호와의 성전에 가득 차 있는 것을 보았다. 그때에 에스겔은 얼굴을 땅에 대고 엎드렸으며, 여호와께서 그에게 말씀하셨다. "인자야! 여호와의 성전에 관한 모든 규례와 법을 말할 것이니, 주의를 기울여 잘 들을지니라! 성전으로 들어가는 입구와 성소에서 나오는 출구들을 잘 살펴볼지니라!

너는 반역하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이렇게 말할지니라! '주 여호와께서 이렇게 말씀하시느니라! 이스라엘아, 이제 너희가 하는 모든 역겨운 짓들을 그만할지니라! 너희는 마음과 몸에 할례받지 않은 외국인들을 내 성소에 데려왔으며, 음식과 기름과 피를 내게 바칠 때에 그들을 성소에 두어 내 성전을 더럽혔고 내 언약을 깨뜨렸도다. 또한 너희는 내 거룩한 물건, 즉 성물을 함부로 다루었도다. 너희는 그것을 다룰 자격이 없는 사람에게 너희 의무를 맡겼도다.

 

  다. 제사장에 관한 규례들(44:9-31)

 

  몸과 마음에 할례받지 않은 외국인들은 내 성소에 들어올 수 없느니라! 심지어 이스라엘 백성 중에 사는 외국인들도 내 성소에는 들어올 수 없느니라! 이스라엘이 나를 버리고 우상을 따를 때에 레위인들도 나를 떠났도다. 그러므로 레위인들은 자기가 저지른 죄의 책임을 지고 심판을 받아야 할 것이다. 그들은 내 성소에서 성전 문들을 지켰고, 성전 안에서 일을 하였도다. 그들이 백성들이 드린 번제물과 다른 제물을 잡고 백성 앞에서 시중을 들었도다.

그러나 그들은 백성들이 우상을 섬기는 것을 도왔으며, 이스라엘 백성이 죄를 짓게 만들었으니, 그들이 죄에 대한 책임을 면치 못할 것이다. 그들은 제사장으로 내게 나아와서 나를 섬기지 못할 것이며, 내 거룩한 물건, 즉 성물과, 가장 거룩한 제물인 지성물에 접근하지 못할 것이다. 그들이 저지른 모든 역겨운 짓 으로 인해 그들이 부끄러움을 당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나는 그들에게 성전 돌보는 일과 그 안에서 이루어지는 일들을 맡길 것이다. 이스라엘이 나를 버렸을 때에 레위인 중 사독 자손인 제사장들은, 성소의 모든 규정들을 성실하게 수행하였도다.

그러므로 그들이 내게 가까이 나아와서 나를 섬기게 될 것이니라! 그들은 내 앞에서 기름과 희생 제물의 피를 바칠 수 있을 것이다. 오직 그들만이 내 성소에 들어올 수 있으며, 그들만이 내 상에 가까이와서 나를 섬기고, 내가 맡긴 일들을 수행할 수 있을 것이니라!

 

  안뜰 문으로 들어올 때에 제사장들은 반드시 모시옷을 입어야 한다. 안뜰 문이나 성전 안에서 주님을 섬길 때에는 결코 양털 옷을 입어서는 안된다. 머리에는 모시로 만든 관을 쓰고, 모시로 만든 바지를 입어야 하며, 결코 땀이 나는 것은 입지 말아야 한다. 그들이 백성들이 있는 바깥뜰로 나갈 때에는, 나를 섬길 때 입었던 옷을 벗어서 구별된 방에 두고 다른 옷으로 갈아 입고 나가야만 한다. 이렇게 하여 옷으로 인해 백성들이 해를 입지 않도록 해야만 한다. 제사장들은 머리털을 완전히 밀거나 너무 길게 하지 말고, 적당히 알맞게 깎아야 한다.

안뜰에 들어갈 때에 포도주를 마셔서도 안되며, 과부나 이혼한 여자와 결혼을 할 수 없다. 제사장은 결혼을 하기 원하면, 이스라엘 백성 중에서 처녀나, 다른 제사장의 아내였다가 과부가 된 여자와만 결혼할 수 있다. 제사장은 내 백성에게 거룩한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을 구별하는 법을 가르쳐야 하며, 부정한 것과 깨끗한 것을 구별하는 법도 가르쳐 주어야 한다. 만일 사람들 중에 다툼이 일어나게 되면, 제사장은 재판관이 되어야 한다. 그들이 판결을 내릴 때에 내가 준 규정들을 따라야 한다.

 

 제사장은 나의 특별한 절기를 지킬 때에 내가 준 율법과 규례를 따라야 하며, 또한 안식일을 거룩하게 지켜야 한다. 제사장은 죽은 사람을 가까이함으로 자기 몸을 더럽히면 안 된다. 그러나 죽은 사람이 친척, 즉 아버지나 어머니, 아들이나 딸, 형제, 그리고 결혼하지 않은 누이일 때에는 가까이 할 수 있다. 이러한 경우에 제사장은 자기 몸을 다시 깨끗하게 한 후에 7일을 기다려야 한다. 그리고 나서 그는 성소의 안뜰로 들어가서 제사장의 임무를 수행할 때, 먼저 자기를 위해서 속죄 제물을 드려야 한다. 이는 나 주 여호와의 말이니라!

 

  내가 바로 제사장들의 유일한 재산이로다. 너희는 이스라엘 중에서 제사장들에게 땅을 주어 재산을 삼게하면 안된다. 내가 그들의 재산이 될 것이기 때문이라! 제사장은 곡식 제물과 속죄 제물과 속건 제물을 먹을 것이며, 이스라엘이 바친 모든 것이 그들의 것이 될 것이니라! 모든 첫 수확 중에서 가장 좋은 것과, 너희가 드린 특별한 예물들 중에 가장 좋은 것이 제사장 몫이 될 것이다. 또한 너희가 첫 밀가루를 제사장들에게 주면, 내가 너희 가정에 복을 내릴 것이니라! 제사장들은 새나 짐승 중에서 스스로 죽은 것을 먹어서는 안되며, 들짐승에 의해 찢겨죽은 것들은 무엇이든지 먹어서는 안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