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지도하십시요(Instruct) 3
아침 저녁으로 하나님께 도움을 간구하는 가운데서 권위는 물론
부드럽고 온화한 마음으로 곧 단호히 시작하십시오.
단시일 내에 모든 집안 식구들은 해야 할 일과 책임을 맡게 되어
집안일이 정상궤도에 오르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여러분은 식구들이 각자 책임을 다하기 위해 아침 일찍 일어나는 등
아름답고 생동하는 습관이 형성되고 있는것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자녀들은 땀을 흘리며 일을 하는 가운데 순종을 배우게 될 것이며,
저들이 저들의 마음을 지배하는 방법을 배우게 될 때
저들의 사소한 기분은 차분하게 가라앉게 될 것입니다.
죠니는 지금 잔디깎는 일 등 다른 여러가지 일을 돌보고 있기 때무에
엄마와 아빠도 아주 피로에 지치는 일이 없을 것입니다.
만사가 질서를 유지할 것이기 때문에
부모와 자녀들 간에 사랑이 가득 넘쳐흐를 것입니다.
그러므로 지금 당장 그 일을 실행에 옮겨 놓으십시오!
될 수 있는한 자녀들이 어릴 때 시작하십시오.
만일 저들이 열살 내지 열두 살이 될 때까지 제멋대로 놓아둔다면
실로 문제가 어려워지게 됩니다.
그때 쯤이면 저들의 마음이 강팍으로 굳어지게 되어
그것을 깨뜨리기가 어려울 것입니다.
연주회의 피아니스트는 오랜 시간의 인내와 부단한 연습에 의해
연주회의 피아니스트가 됩니다.
아이들은 반복을 통해서 일을 배우며
그것이 선을 위한 것이든 악을 위한 것이든 모든 것을 배우게 되는 것입니다.
나는 우리의 사랑하는 자녀들이 아침부터 밤까지 항상 일을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진종일 일만 해서는 아니되겠지요.
저들이 마음을 풀고 놀 수 있는 시간이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레크리에션이란 말이 생기지 않았습니까?
이 말의 원뜻은 재창조(re+creation) 입니다.
사실 일하지 않는 사람들의 레크리레이션이란 있을 수 없습니다.
적절한 휴식과 오락은 주체적인 일의 능률을 위한 자극제입니다.
그러므로 일을 올바로 경험한 사람들이야말로 진정한 휴식과 오락의 뜻을 알게 됩니다.
일과 놀이의 뜻을 알고 있는 아이들은 말썽을 부린다든가 심한 장난을 하지 않습니다.
또 게으름을 피우는 일도 없습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은 아이들 때문에 괴로움을 당한다든가 잔소리를 할 필요가 없어집니다.
반드시, 그리고 무엇을 하든지, 첫째 아이나 둘째 아이를 가르치십시외
그러면 여러분을 여러분의 가장 큰 장애가 제거되고 있다는 것을 알게될 것입니다.
대부분 그 밑의 동생들은 이를 따르기 마련입니다.
"윗물이 맑아야 아랫물도 맑다'는 속담은 진리입니다.
동생들이 형이나 언니(누나나 오빠)가 적용하고 있는 것을 관찰할 때,
이와 동일한 정신이 저들의 마음 속에 스며듭니다.
저들이 어릴 때 시작하십시오.
저들은 실제로 즐겁게 일하는 방법을 배우게 될 것입니다.
이것은 일생을 두고 저들을 안심시키고 저들을 단단하게 묶어 놓을 것입니다.
이 책의 제2부에서 우리는 가정에서 자녀의 영적 생활을 촉진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특별히 고찰해 보기로 하겠습니다.
그러나 여기에서는 도덕의 가르침과
도덕적인 가치관에 관한 것을 언급해야만 하겠습니다.
진실성과 믿음과 정숙은 순수한 기독교의 기초로써 청년의 3대 기본도덕입니다.
이 세가지는 달성하기가 어렵지 않습니다.
이 도덕의 귀감은 부모들 자신부터 시작되어야 합니다.
진실성과 믿음과 정숙의 정신이 먼저 부모의 가슴 속에 깊이 거짓과
불신앙과 정숙하지 못할 껏에 대한 거부가 항상 불타고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다음에 그러한 정신이 자녀들에게 전해질 수 있습니다.
이 세 도덕이 자녀의 가슴에 뿌리박힐때,
부모는 자녀들이 성장하여 가정을 떠날 적에 가장 큰 위안을 받습니다.
거짓은 죄악입니다.
진실을 숨기는 일은 특히 아동들에게 죄악으로 간주되어야 합니다.
이 거짓행위는 성급함이나 이론의 부족이나 충동적인 욕구에서 생기는 것이 아닙니다.
거짓행위는 사전의 계획과 교활한 마음과 계획적인 계산에서 습득됩니다.
따라서 거짓말이나 거짓행위는 탐욕보다도 훨씬 더 무거운 벌을 받아야 합니다.
그것은 이미 둘째 세력에 의한 죄이기 때문입니다.
모든 거짓행위는 죄악입니다.
그러나 그것이 자기를 지배하고 있는 사람의 권위에 대해
말하여지거나 행하여질 때, 그것은 더 큰 죄악이 됩니다.
거짓행위 중에서 부모에게 행하여지는 거짓행위가 가장 비중이 큽니다.
왜냐하면 부모의 권위는 성스럽고 진실을 요구하는 부모의 권리는 지대하기 때문입니다.
거짓행위에 대해서 그처럼 엄격한 자세를 취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그것은 영적인 생활과 상당히 관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썩어 없어지는 모든 사람들에게, 거짓행위는 저들이 받는 정죄의 정확한 근거입니다.
"그 정죄는 이것이니 곧 빛이 세상에 왔으되 사람들이 자기 행위가 악하므로
빛보다 어두움을 더 사랑한 것이니라.
악을 행하는 자마다 빛을 미워하여 빛으로 오지 아니 하나니 이는
그 행위가 드러날까함이요 진리를 좇는 자는 빛으로오나니 이는
그 행위가 하나님 안에서 행한 것임을 나타내려 함이라 하시니라"
인간의 영원한 운명은 거짓과 진리가 서로 싸우는 마음의 심연 속에서 결정됩니다.
따라서, 요컨데 우리의 가슴 속에서 진리의 승리를 희원한다면,
우리 자신의 입에서 거짓말이 떠나가도록 해야 합니다!
우리는 자녀들을 거짓행위의 유호에서 보호하기 위해 우리 자신의 거짓과 싸워야 합니다.
그 일보다도 더 중요하고 거룩한 과업이 없습니다.
자녀가 우리들 부모에게 정직하기를, 진실하기를 원한다면
우리 자신이 먼저 하나님 앞에 올바로 서 있을 줄 알아야 합니다.
우리 자녀들에 대한 우리의 진실성은 우리에 대한 저들의 진실성처럼 지고한 의무입니다.
저들에게 우리가 약속한 것을 이행하고 저들의 질문을 성실하게 받아주십시오.
저들의 우리의 대답에 의존할 수 있도록 진실하게 대답하십시오.
이것은 저들의 가슴 속에 진리에 대한 사랑을 세워집니다.
자녀의 영혼 가운데 잠재해 있는 신앙의 능력은 거룩한 유산입니다.
하나님은 인간에게 믿으라고 명령하십니다.
신앙과 신뢰는 틀림없는 도덕입니다.
회의는 도덕이 아닙니다.
의심은 감사하지 않는 마음이며 외롭고 어두운 마음입니다.
불행하게도, 우리는 회의를 지식의 표시와 도덕적인 우월로
생각하고 있는 세대에서 살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대학에서는 회의론을 모든 거룩한 사실들에 교묘하게 적용하고 있습니다.
회의론에 정통하십시오!
그것은 마귀의 형태를 만드는 도구입니다.
이 회의라는 도구는 불신과 의심과 비방과 계속적인 부정주의 성격을 만들어 냅니다.
정숙은 세번째의 기본도덕입니다.
부모들은 저들의 자녀에게서 정숙을 지켜보아야 합니다.
저들은 정숙을 배양할 수 있는 합당한 수단을 채택하여,
의복과 행동과 언어의 표준을 세우고 유지해야 합니다.
권면과 기도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무엇보다도 우리는 조심하는 마음을 가지고 이 말세의 도덕적인 몰락 가운데서
하나님께서 우리들을 보호해 주시고 계속 기적을 베풀어 주실 것을 기대해야 합니다.
정숙하지 못한 생각으로 공상에 사로잡힐 때 성령을 내쫓아 버립니다.
그것은 잠복해 있는 현대적인 불만이 싸이며 현대적인 불신의 씨입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성령이 떠나계실 때,
진리와 믿음이 사라지고 평화도 사라지기 때문입니다.
우리 세대는 거의 "충격이란 것을 모르고" 있는 것 같습니다.
옷입는 태도와 언어와 풍자에 있어서 가장 모욕적인 정숙하지 못한 행위가
우리 가정과 우리 학교와 그리고 심지어는 우리 교회에까지 대담하게 스며들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부모들은 저들의 자녀를 인애와 사랑으로 보살피고 가르쳐야 하며,
저들을 크리스챤 청소년들에게 적절하고 합당한 정숙의 표준으로 감동시켜야 합니다.
오늘날 세상 사람들의 거울이 되고 있는 낮은 도덕적인 표준에 비해
몹시 비통해 해도 소용이 없습니다.
세상 사람들은 정숙에 대해 관심이 없습니다.
크리스찬은 자기 주변의 세상에 풍미하고 있는 표준에 관계없이
자기 자신의 표준을 확립해야 합니다.
문화가 도덕적으로 붕괴하기 시작할 때 하나님의 백성은
저들의 생황방법과 세상 사람들의 뜻과의 차이점이 더욱 더
현저해질 것이라는 것을 기대해야 합니다.
만일 우리가 이것이 일으킬지도 모르는 비난을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면 우리는 정말 예수님을 따르는 신자가 될 준비를
해야 할 것인지 심각하게 자문자답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모들은 텔레비젼과 영화와 자녀들의 독서 경향을 조심스럽게 지켜보야야 합니다.
저들은 정숙한 의복의 표준을 세우고 이를 유지해야 합니다.
만일 크리스찬 어머니가 딸아이에게 매력적이면서도 정숙한 의복을
사줄 수 없는 경우, 그녀는 옷을 바느질해서 만들거나
전에 입던 것을 고쳐 주어야 합니다.
되도록이면 딸아이가 직접 바느질해서 만들어 입도록 가르치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이겠습니다.
그러나 어머니에게 그녀의 옷과 행동이 정숙하다는 것을 먼저 확실히 알게 하십시오.
정숙을 희생하여 패션계에 굴복하는 것은 성결에의 부르심을
전혀 모르고 있는 결단성 없는 신앙을 저버리는 것입니다.
구시대에 감히 창녀들에 의해 유행되었던 난잡한 의상을 입고
저들의 십대 딸아이들이 동일하게 유행하는 패션으로 갑자기
학교의 노예가 되는 것을 보는 크리스찬 어머니들은 이와 같이 심해지는
정숙하지 못한 형세에서 도덕의 잠재력을 깨달을까요?
저들은 지금까지 남편들과의 접촉을 잃어버리고
저들이 성인임을 더 이상 믿지 않는 것입니까?
아니면 저들은 성인이라는 것을 유의하고 있을까요?
정숙하지 못한 행위는 관능적인 욕망만을 장려하지는 않습니다.
그것으로는 족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그것이 계속적이며 점진적으로 증가할 때 그것은 결국 부자연스런 정욕이 됩니다.
어느 날 어떤 어머니가 고등학교에 다니는 아들을 만나러 학교에 들렀습니다.
한 무리의 남학생들이 강당의 계단 위에 모여 있었습니다.
미니 스커트를 입은 어느 매혹적인 여학생이 올라가고 있었습니다.
"이제 남학생들의 윙크가 있겠지"하고 그 어머니는 혼자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놀랍게도 소년들은 여학생을 거들떠보려 하지 않았습니다.
아들을 만난 어머니는 이런 이야기를 들려주었습니다.
그러자 아들은
"아, 그건 낡은 수법이에요. 여학생이 앉을 때마다 실제로 모든 것을 볼 수 있죠.
그 일에는 익숙해졌으니까요." 하고 말했습니다.
언뜻 보아서 이 말은 고무적인 안심을 주는 것도 같습니다.
"결국 우리는 이렇게 변화하는 스타일에 순응하고 있습니다.
마루에 질질 끌리는 가운이 무릎 길이의 드레스로 변했을 때
우리 할아버지들도 아마 같은 반응을 보였을 것입니다.
"여기에는 진리가 포함되어 있을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난잡하게 계속된 정숙하지 못한 행위는
이성에 대한 자연적인 반응을 둔화시킨다는 더욱 불안한 사실이 또 있습니다.
정숙하지 못한 행위를 하려는 경향이 변태 성욕과 동성애의 발생과
유사하다는 것은 우연한 일이 아닙니다.
사람들은 자연적인 성행위에는 싫증을 내고 있습니다.
저들은 과도한 성적 흥분과 자극을 추구하고 있으며
이상하고 변태적인 성행위에 흥미를 갖고 있습니다.
도덕과, 궁극적으로 결혼의 원인이 되는
건전한 욕망을 가장 확고하게 지켜주는 것은 정숙한 행위인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