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관 자료 ━━/어거스틴참회록

제13 권 하나님의 선 - 28. 하나님이 만든 모든 것을 보시고

Joyfule 2007. 2. 19. 05:47


제13 권 하나님의 선 - 28. 하나님이 만든 모든 것을 보시고. 
 
주님, 당신이 창조하신 만물은 아시는 바대로 모두 선했습니다.
사실 우리들이 보기에도 그 모든 것이 매우 좋았다고 여겨집니다.
제각기의 종류를 만든 작업의 경우에는
'되라'고 해서 그대로 물건이 되었을 때
당신은 몇가지의 종류의 것을 '좋았다.'고 보셨습니다.
당신이 만든 것을 좋았다고 보신 말씀은 성경에 일곱번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여덟번째 만든 것을 보사고 다만 '좋았다'고만 하신 것이 아니라
전체를 통털어서 '매우 좋았다'라고 하셨습니다.
즉 각각의 것을 하나하나 본다면 다만 '좋다'에 지나지 않지만
모든 것을 동시에 보았을 때 그것은 단지 '좋다'뿐 아니라 
매우 좋다는 것이 됩니다.
같은 것을 제각기의 아름다운 신체에까지도 알리고 있습니다.
즉 모든 아름다운 지체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신체는
각각의 지체보다 한층 더 아름답고
그것들의 지체의 극히 균형이 잡힌 결합에 의해서 
하나의 전체적인 통일을 이루고 있습니다.
물론 그것들의 지체를 한하나 살펴보더라도 각기 모두 아름답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