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관 자료 ━━/직장인큐티

지혜자에게 주어지는 장수와 부귀

Joyfule 2020. 9. 23. 01:40


 



    지혜자에게 주어지는 장수와 부귀



말씀 : 그의 오른손에는 장수가 있고 그의 왼손에는 부귀가 있나니 (잠언 3:16)


*묵상 :

지혜를 재물과 비교하며 그 가치를 설명한 잠언 기자는(3:13-15) 지혜를 의인화해서 양 손에 장수와 부귀를 가진다고 합니다. 양 손에 가득한 것을 사람들에게 나누어줍니다. 여기서 장수는 일반적으로 이해되는 복입니다. 십계명에서도 말하고(20:12) 신약성경 에베소서에서도 바울이 이렇게 교훈합니다. “네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라 이것은 약속이 있는 첫 계명이니 이로써 네가 잘되고 땅에서 장수하리라”(6:2-3). 장수의 복을 수긍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장수와 더불어 부귀를 지혜가 준다고 합니다. 은이나 정금이나 진주 같은 재물과 지혜를 비교하면서 지혜가 참된 가치를 가지고 복되다고 강조했던 앞부분의 말씀과 모순되어 보입니다. 하지만 잠언이 재물 자체를 반대하지는 않습니다. 재물이 하나님이 주시는 복이라고 명시적으로 말씀하십니다. “여호와께서 주시는 복은 사람을 부하게 하고 근심을 겸하여 주지 아니하시느니라”(10:22). 그러나 잠언 기자는 재물에 대한 집착, 즉 탐욕에 대해서는 분명히 경계합니다. 끝없이 재물을 추구하는 태도는 지혜롭지 못합니다.


따라서 재물의 풍요를 위해 삶의 풍요를 희생하면 안 됩니다. “악한 눈이 있는 자는 재물을 얻기에만 급하고 빈궁이 자기에게로 임할 줄은 알지 못하느니라”(28:22). 돈 버는 일에 몰두하면 지혜롭지 못합니다. 그래서 이렇게 교훈합니다. “부자 되기에 애쓰지 말고 네 사사로운 지혜를 버릴지어다”(23:4). 돈 버는 일을 위해 머리 굴리고 그것에만 집착하지 말라는 뜻입니다. 지혜로운 자에게 주어지는 복인 장수와 부를 제대로 누리기 위해 우리는 지혜롭게 부를 추구할 수 있어야 하겠습니다.


*일터의기도 : 지혜로운 자에게 주시는 복을 저도 받아 누릴 수 있기를 원합니다. 세상의 가치 기준과 다른 장수와 부의 복을 허락해 주소서. (by 원용일 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