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훌륭한 상담자 - 게리 콜린스 - 예방 상담과 제자훈련 2.

Joyfule 2008. 3. 28. 00:24
훌륭한 상담자 - 게리 콜린스 -  예방 상담과 제자훈련 2.

 

 가르침


  앞에 위험이 높여 있다고 경고함으로써 우리는 비극을 예방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우리가 상대방에게 덜 위험스런 대안들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면

더 많은 혜택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예수께서는 제자들에게 경고하신 다음 스스로 알아서 하라고 버려두지 않으셨다.

예수께서는 구체적으로 그들에게 일러 주셨다.

  * 어려운 상황이 발생할 때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해(마 10:6--8, 11--14, 23).
  * 스트레스를 느낄 때 해서는 안 될 일에 대해(마 10:5후반절, 9, 10).
  * 문제가 일어날 때 무슨 말을 할지에 대해(마 10:27).
  * 감정을 어떻게 처리할 것인가에 대해(마 10:28).

 

  이는 제자훈련 프로그램을 위한 훌륭한 지침이다.

그러나 이는 또한 예방 상담자가 해야 할 일의 일부가 사람들을 교육시키는 것임을 예시해 주고 있다.
문제를 예방하기 위하여 상담자는 사람들에게 어떻게 영적으로 성숙할 수 있는가,
어떻게 결혼 생활을 향상시킬 수 있는가,

어떻게 죽음을 대비하는가, 어떻게 충동을 처리하는가,

어떻게 좌절감을 처리하며 스트레스를 이겨내는가와 같은 주제에 대하여 교훈을 줄 수 있다.

 

  이 교육적 형태의 상담에 한 가지 문제가 있다면 그것은 우리가 지나치게
피상적인 충고를 하거나 너무 단순하거나 실제적이지 못한 훈계를 하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은 문제를 회피하는 데 어떤 묘안이 있는 것처럼 생각하지만,

물론 여러 상황에 일일이 적용되는 묘책이란 있을 수 없다.


  교육적 상담에 있어서 또 하나의 문제는 이러한 상담이 아예 상담을 해주지 않았다면

일어나지도 않을 문제를 야기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남자 대학생 중 97%는 자위 행위를 하고 나머지 3%는 거짓말을 하고 있다"라는

자주 인용되는 문장을 한번 생각해 보라.

이러한 말이 자위 행위를 하는 것에 대해 한번도 생각해 보지 않은 일 학년 학생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가?

이러한 정보는 차라리 몰랐다면 피할 수도 있었을 문제인데 오히려 그를 유도하지는 않는가?
이러한 의문은 성교육을 반대하는 성교육 비판자들에 의하여 제기되어 왔다.

이들은 얄팍한 지식이 호(p166)기심을 자극하여

피할 수 있는 문제를 일으키도록 유도할지도 모른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러한 위험 부담이 따르는 것은 확실하지만 침묵을 지키는 데에는 더 큰 위험이 있다.

젊은이들은 그들의 부모들이 흔히 생각하는 것처럼  순진하지만은 않다.
의문이나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 것 정도는 그리 나쁘지 않다.

후에 시간이 지난 다음에 학습자가 혼자 무방비 상태로 있게 될 때보다

성숙한 상담자가 주변에 있을 때 이런 일이 있는 것이 더 좋다.


  교육 상담을 할 때 또 하나의 문제는, 내가 한 과정을 가르치거나

강연을 하거나 책을 쓸 때마다 늘 염려하는 것과 관련된다.

이것이 사람들의 생활에 실제적인 변화를 일으킬 것인가?

우리들 대부분은 책을 읽거나 설교를 듣고

 "이것은 참으로 도움이 되는 내용"이라고 결론을 내리고서도 배운 것을 곧 망각하는 경험을 해보았다.

많은 연구 조사 결과는, 수동적으로 받아들이기만 하는 학습자는

새로 배운 것을 즉시 실제 행동에 옮기는 사람만큼 변화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 주고 있다.
예수께서는 장래를 위하여 제자들을 대비시킬 때 이 능동적인 학습의 원리를 사용하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