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성을 위한 ━━/Speech

5가지 사랑의 언어

Joyfule 2010. 12. 20. 02:37
 
 
 ♣ 5가지 사랑의 언어  ♣   
우리에게 주신 성령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의 마음에 부은바 됨이니-로마서 5:5-
인정하는 말
어느날 나는 시집간 딸네 집을 방문했다.
사위는 식사를 마치고 쓰레기를 버리기 위해 집 밖으로 나갔다.
사위가 돌아오자,딸아이는 "여보,쓰레기를 버려 주어서 고마워요."라고 했다.
감사의 능력을 알고 있던 나는 '그렇지,바로 그거야.'라는 생각이 들었다.
지난 30년 동안 상담을 나눈 부부들 가운데
 "나는 매일 끊임없이 일하는데,남편은 내가 빈둥거리는 줄만 알아요.
고맙다는 말을 단 한번도 들어 본 적이 없단니다."라고 불평했던 부부가 많았다.
배우자가 가장 좋아하는 사랑의 언어가 '인정하는 말'인 경우에는 
칭찬과 감사의 말을 해주면은 마치 가뭄에 단비를 만난 듯이 좋아할 것이다.
배우자가 사랑의 언어를 듣고 마음이 행복해지면 새로운 변화가 일기 시작한다.
봉사
"말 보다는 행동이 더 중요하다."는 격언을 기억하는가? 
사랑에 있어서도 행동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람이 있다.
배우자가 가장 좋아하는 언어가 '봉사'라면,행동으로 사랑을 표현하는 방법보다 더 좋은 방법은 없다.
어느날 맥신이라는 여성이 찾아왔다.결혼한지 15년이 된 그녀는 불행한 결혼 생활을 하고 있다고 했다.
"남편은 매일 사랑한다고 말로만 하고 아무것도 도와주지 않아요.
내가 설거지를 하는 동안 그저 소파에 앉아 TV만 보고 있어요.
'여보,사랑해!'라는 말은 더 이상 듣고 싶지 않아요.
정말로 사랑한다면 행동으로 보여 주어야 하는게 아닌가요?"
맥신이 가장 좋아하는 언어는 '인정하는 말'이 아니라 '봉사'다.
남편 데이비드는 아내를 사랑했지만,그녀를 행복하게 만드는 사랑의 언어를 사용하지 않았다.
하지만 데이비드는 나와 상담을 하고 <5가지 사랑의 언어>를 읽고 난 뒤,
맥신이 원하는 사랑의 언어를 사용하기 시작했다.
그러자 한달도 채 못되어 그녀의 사랑의 그릇이 채워지고 그들의 결혼생활이 겨울에서 봄으로 변했다.
선물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선물은 항상 사랑의 표현으로 여겨졌다.
선물을 주고 바든 행동이 보편성을 띄는 이유는 누군가를 사랑하면 
무엇인가를 주어야 한다는 생각이 인간의 심리에 자리잡고 있기 때문이다.
선물을 가장 좋아하는 사랑의 언어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 사람은 선물을 받아야 사랑받고 있다고 느낀다.
가장 좋아하는 언어가 '선물'을 좋아하는 사람과 결혼할 경우 
생일이나 명절,결혼기념일은 물론이고 평소에도 이따끔 선물을 주어야 한다.
굳이 화려하고 값비싼 선물일 필요는 없다.
중요한 것은 마음이다.
집에서 만든 카드나 몇송이의 장미꽃 만으로도 얼마든지 사랑을 표현할 수 있다.
선물을 가장 좋아하는 사랑의 언어로 생각하는 사람에게는 작은 선물도 큰 기쁨이 된다.
함께 하는 시간
배우자가 좋아하는 사랑의 언어가 '함께하는 시간'이라면,
오로지 배우자에게 관심의 초점을 맞추는 것이 사랑을 표현할 최상의 길이다.
어떤 남자들은 TV도 보고 신문도 읽으면서 
아내의 말을 듣는등 세가지 일을 동시에 할수 있다는 자부심을 느끼는 듯하다.
놀라운 자질에는 틀림 없지만,함께하는 시간이라는 사랑의 언어를 충분히 전달하기에는 역부족이다.
TV를 끄고 신문을 내려 놓은 뒤 배우자를 똑바로 쳐다보고 귀를 기울이며 대화를 나누어야 한다.
배우자의 말에 귀를 기울이며 대화를 나누는 시간은 그의 사랑의 그릇을 채우는 시간이다.
아내의 마음을 사로 잡으려면,아내가 다가와 말을 걸때 스포츠 중계방송을 보고 있더라도 
즉시 소리를 줄이고,말을 다 마칠때 까지 아내에게 집중하라.
그러면 아내의 사랑의 그릇이 가득 넘칠 것이다.
육체적인 접촉
육체적인 접촉이 사랑의 감정을 불러 일으킨다는 것은 오래 전부터 익히 알려진 사실이다.
어린아이를 안고 부드럽게 만져주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어린아이는 '사랑'이라는 말의 의미를 이해하지 못해도 
일찍부터 육체적인 접촉을 통해 사랑받는 느낌을 갖게 된다.
부부간에는 어깨에 손을 얹거나 손을 잡는 것에서 부터,
다리를 가볍게 어루만지는 행동이나 키스,포옹,성행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태의 육체적인 접촉이 가능하다.
배우자가 가장 좋아하는 사랑의 언어거 '육체적인 접촉'인 경우에는
먼저 손을 내밀어 배우자를 어루만지는 것이 사랑을 표현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
-배우자의 사랑의 언어 찾아내기-
"아무것도 사오지 않았다고요? 집을 떠나 있는 동안 내가 보고 싶기나 했나요?" <선물>
"요즘에는 통 함께하는 시간을 보낸적이 없어요. 
 우리 사이에는 마치 어둠속에서 그저 스쳐 지나가는 두척의 배와 같아요." <함께하는 시간>
"내가 먼저 시작하지 않으면 당신은 나를 만져 줄 생각조차 하지 않아요." <육체적인 접촉>
"내가 제대로 하는 일이 아무것도 없는 것 같아요.
당신은 늘 트집만 잡아요.당신을 기쁘게 해줄수가 없군요." <인정하는 말>
"날 사랑한다고요? 그러면서 왜 당신은 손가락 하나 까딱 하지 않는거죠?" <봉사>
ㅡ (결혼 생활의 사계절 中 / 저자 : 게리 채프먼) 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