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감성을 위한 ━━/가정세우기

가정생활에 대한 점검

Joyfule 2024. 4. 19. 23:02


     가정생활에 대한 점검   
    
    나는 내 가족 모두를 사랑해야 하는 의무에 반대되는 방식으로 살고 있지 않은가? 
    나는 식구들과 티격태격 싸우거나 분노하거나 마음속으로
    마음에 들지 않는 식구에게 나쁜 일이 일어나기를 바라지 않는가? 
    나는 가정에서 책망 받을 만한 언행을 하고 있지 않는가? 
    나는 서로 돕고 친절하게 대해 주어야 하는 의무를 게을리 하고 있지 않은가? 
    나는 하나님께서 부부 사이에 요구하시는 모든 의무들을 준행하는가?
    나는 혼인 서약을 잘 지키고 있는가? 
    나는 배우자를 향해서 쓴 마음을 품고 있거나 불친절한 말이나 행동을 하고 있지 않은가? 
    나는 배우자의 작은 실수를 덮어 주지 않고 아주 사소한 문제로 다투지 않는가? 
    나는 아주 사소한 문제 때문에 배우자를 못마땅하게 생각하지 않는가? 
    나는 오해가 생기면 불친절한 말을 내뱉어 배우자의 마음을 분노케 하지 않는가? 
    나는 배우자의 성격에 내 자신을 맞추려고 노력하고 있는가? 
    나는 배우자의 삶을 편안하게 만들기 위해서 노력하고 연구하는가? 
    나는 남편으로 아내를 노예처럼 부려먹는 죄를 짓고 있지 않은가? 
    나는 아내로서 남편에게 순종하는가? 
    나는 가장으로서 하나님께서 내게 맡겨 주신 사람들을 교훈하는 일에 게으르지 않는가? 
    나는 너무 적게 가르치거나 가르치는 일에 너무 적은 수고를 들이는 것이 아닌가? 
    나는 식구들의 몸과 마음과 영혼을 다 돌보아 주고 있는가? 
    나는 가장으로서 가정을 다스리는 일을 게을리 하고 있지 않은가? 
    나는 자식으로서 부모가 결점을 보일 때 그것 때문에 부모를 멸시하지 않는가? 
    나는 자식으로서 부모가 연로하고 약해지면 그것 때문에 부모를 멸시하지 않는가? 
    나는 부모의 말씀과 책망을 가볍게 여기지 않는가? 
    부모의 책망과 교훈을 인하여 오히려 더욱 완고해지고 부모 앞에서 고집을 부리지 않는가? 
    나는 부모가 어떤 일에 있어서 내 의견에 반대하면 화를 잘 내지 않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