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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랙리스트제, 이동통신업계 대혁명… 마트서 휴대폰 구입해 즉시 개통 가능

Joyfule 2012. 5. 13. 22:24

 

블랙리스트제, 이동통신업계 대혁명… 마트서 휴대폰 구입해 즉시 개통 가능

 

 

월부터 이동통신사 대리점이 아닌 타 유통망에서 구입한 휴대폰도 유심(USIM : 가입자 번호와 요금제 등 가입자

정보가 담긴 칩)을 삽입하면 즉시 통화가 가능해진다.

 

블랙리스트 제도가 본격 시행되기 때문이다. 지금까지는 이통사를 통해 구입한 휴대폰만 개통이 가능했다.

이 때문에 일각에선 대형 마트나 제조사 직영 매장에서 휴대폰을 팔면 ‘반값 스마트폰’이 나올지 모른다는

기대감이 생겨나고 있다. 소비자들이 궁금해 하는 블랙리스트 제도로 달라지는 것들에 대해 알아봤다.

 

더불어 블랙리스트 제도 시행으로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보이는 ‘반값 요금제’ 이동통신재판매(MVNO) 서비스도

소개한다.

 

직장인 박모씨는 요즘 ‘갤럭시노트’를 싸게 살 수 있을 거란 희망에 부풀어 있다.

진작부터 최신 스마트폰으로 바꾸고 싶었지만 단말기값이 100만원에 육박해 선뜻 사기가 어려웠다.

그런데 지난달 동료 직원으로부터 5월부터 블랙리스트 제도가 시행되면 반값 스마트폰이 나올지도 모른다는

말을 들었다. 그는 반값 스마트폰이 언제쯤 출시될까 궁금해 매일같이 인터넷을 검색하고 있다.

 

블랙리스트 제도 시행을 앞두고 ‘반값 스마트폰’ ‘반값 통신비’에 대한 기대가 높다.

그러나 당장은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해결해야 할 난제들이 많기 때문이다.

블랙리스트 제도는 기본적으로 유심칩을 끼워 휴대폰을 개통하는 방식이다. 미국, 유럽 등 해외에서는 대부분

블랙리스트 제도로 운영되기 때문이 유심칩이 일반화됐지만 우리나라는 3세대 이동통신 WCDMA 방식의 단말기부터

유심이 분리·장착됐다. LGU+의 경우 LTE폰부터 유심칩이 들어갔다.

 

이 때문에 현재로선 SKT와 KT 가입자만 블랙리스트 제도의 이점을 누릴 수 있다.

갤럭시노트와 같은 4세대 이동통신 LTE폰 사용자 역시 제외다. LTE의 경우 현재 이동통신 3사의 기술방식과

주파수대역이 제각각이라 타 이통사의 유심칩을 끼우면 호환이 잘 안 된다.

이 때문에 블랙리스트 제도가 시행돼도 이통통신시장이 당장 크게 바뀌는 것은 아니다.

블랙리스트 제도 시행으로 이전과 달리 개통 이력이 없는 휴대폰도 유심칩을 꽂으면 바로 사용할 수 있게 됐다.

블랙리스트 제도의 가장 큰 이점은 다양한 유통경로를 통해 구입한 단말기를 자유로이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단 분실과 도난으로 신고된 단말기(이를 ‘블랙리스트’라고 부름)는 제외다.

 

블랙리스트 제도는 다른 말로 개방형 IMEI(단말기 고유의 식별번호) 제도라 한다.

우리나라는 이전까지 IMEI가 등록된 단말기(화이트리스트)만 통화 서비스를 허용하는 ‘폐쇄형 IMEI 제도’로 운영해왔다.

 이통사가 제조사로부터 단말기를 대량 구매해 자사 시스템에 IMEI를 등록하고 이를 소비자들에게 파는 식이었다.

 

이는 분실 휴대폰의 관리가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으나 이통사에서 유통하는 단말기만 구입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었다.

 국내 아이폰 도입이 늦어졌던 이유 중 하나도 휴대폰의 유통권이 이통사에 있었기 때문이다.

과거 이통사를 통하지 않고 해외에서 직접 들여온 휴대폰의 경우 국내 개통 절차가 복잡했다.

 

그러나 이제는 해외반입폰이라도 통신방식과 주파수만 맞으면 손쉽게 사용할 수 있다.

기존 휴대폰에 들어있거나 이통사에서 구입한 유심칩을 끼워 넣으면 즉시 개통된다.

 이에 따라 국내 소비자들의 휴대폰 선택의 폭이 한층 다양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제조업체 “단말기 가격인하 어려워”
이미 휴대폰 유통망에 변화의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 스타트는 팬택이 끊었다.

지난 4월 팬택은 자사의 휴대폰 유통 사업을 전담할 신설법인 ‘라츠’를 설립했다.

이를 통해 온라인 모바일 IT기기 전문쇼핑몰 ‘라츠’와 스마트폰 및 액세서리 전문매장 ‘라츠모바일’을 본격 운영할

계획이다. 기존 5개인 라츠모바일은 연내 전국 20개점으로 확대한다는 방안이다.

 

삼성전자와 LG전자도 기존의 전자제품 직영점을 통해 휴대폰 자체 판매망을 늘릴 계획이다.

그러나 휴대폰 가격인하에 대해서는 이통사의 눈치를 살피는 중이다. 제조업계 관계자는 “제조업체들로서는

 이통사들이 주고객인데 현실적으로 이통사에 납품하는 가격보다 더 낮은 가격으로 판매하기란 어렵다”고 전했다.

 

반값 휴대폰 판매와 해외 중저가 휴대폰의 유통창구로 기대를 받는 대형마트들 역시 미적지근한 반응이다.

이마트, 하이마트, 롯데마트 등 대형마트들은 한결같이 “자체 유통은 검토 중”이라며 “향후 추이를 봐서 결정하겠다”고

답했다. 대형마트의 한 관계자는 “국내 소비자들이 최신형 휴대폰을 약정할인으로 수십만원씩 싸게 구입하는 것에

익숙해져 있는데 저렴한 보급폰을 들여온들 과연 팔리겠냐”며 회의적인 반응을 보였다.

팬택의 휴대폰 전문매장 ‘라츠모바일’ 강남점(왼쪽)과 MVNO 사업자 프리텔레콤의 이마트 판매 행사장 모습. 앞으로는 이 두 가지 판매 형태가 크게 늘 것으로 전망된다.

반면 MVNO 사업에 대해서는 호의적이다. 이마트가 최근 MVNO 사업자와 함께 휴대폰 및 반값 요금제 판매 이벤트를

 벌인 데 이어, 홈플러스는 아예 자체 MVNO 사업을 준비 중이다. 연내 MVNO 서비스를 출시한다는 계획이다.

 MVNO(Mobile Virtual Network Operator)는 기존 이동통신사의 남는 망을 빌려 독자적인 요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이동통신재판매사업자를 뜻한다.

 

MVNO 제도는 지난 2010년 9월 방송통신위원회가 국민의 통신비 부담을 낮추겠다며 이동통신사의 도입을 의무화했다.

 그러나 지금까지 이렇다 할 효과가 없었다. 현재 MVNO 사업자는 SKT망 대여 사업자 4곳, KT망 대여 사업자 8곳,

LGU+망 대여 사업자 2곳 등이 있지만 대부분 잘 알려져 있지 않다. 이용자도 적다.

 

지난 2월 기준 MVNO 가입자수는 45만8000명으로 국내 이통시장의 0.87%를 차지한다.

그러나 최근 블랙리스트 제도와 맞물려 MVNO가 떠오르고 있다.

MVNO 사업자들이 어려움을 토로해왔던 단말기 수급문제가 해결되기 때문이다.

 

현재 소비자들이 MVNO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기존에 쓰던 휴대폰에 MVNO 업체가 제공하는 유심칩으로 바꿔 끼거나

온라인상에서 몇 가지 안 되는 구형 단말기들 중 하나를 선택해야 했다.

MVNO 업체들이 기존 이통사들처럼 단말기를 대량 확보할 자금력이 없기 때문이다.

 

 MVNO 사업자들이 한목소리로 블랙리스트 제도 도입을 외쳤던 것도 이런 이유에서였다. 그러나

블랙리스트 제도로 소비자들이 자신이 원하는 휴대폰을 사서 약정 부담 없이 MVNO의 저렴한 요금제를 사용할

수 있는 길이 더욱 넓어졌다. 현재 MVNO 사업자들은 블랙리스트 제도의 시행으로 가입자가 크게 늘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처럼 MVNO가 활성화되면 ‘반값 통신비 시대’가 아주 허황된 미래는 아니다. MVNO의 최대 강점은 저렴한 요금제다.

대개 월 기본료 4500원부터 시작한다. 최소 기본료 1만원대의 기존 이통사와 비교해 ‘반값 요금제’라 불리는 이유다.

최근에는 저렴한 피처폰용 요금제 외에 스마트폰 요금제도 출시돼 인기다.

 

지난 3월 LGU+망 사업자인 스페이스네트는 기본료를 무려 70% 낮춘 ‘freeT 반값스마트요금제’를 선보였다.

이 요금제는 기본료 1만3500원에 음성통화 30분, SMS 30건, 데이터 500MB를 무료 제공한다. 동일한 데이터량을 제공

하는 기존 통신사의 44요금제(기본료 4만4000원)의 기본료보다 약 70% 저렴하다.

 

스페이스네트 관계자는 “반값스마트요금제는 음성 통화량은 적지만 카카오톡 같이 데이터사용량이 많은 청소년,

주부 등을 겨냥한 맞춤형 상품으로 데이터는 마음껏 즐기면서도 요금은 대폭 줄일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인기를

모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MVNO 가입자수 증가는 올해 들어 점차 가속도가 붙고 있다.

가입자수가 2010년 32만3000명에서 지난해 40만3000명으로 소폭 상승했으나, 최근 2개월간 5만명이나 늘었다.

특히 지난 1월 출범한 CJ그룹의 CJ헬로비전(KT망 대여)이 서비스 출시 3개월 만에 가입자 3만명을 돌파하며

선전 중이다. ‘헬로스마트요금제’ ‘USIM스마트요금제’ 등 다양한 요금 상품으로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무엇보다 막강한 계열사를 앞세워 기존 MVNO 사업자들이 제공하지 못했던 영화·외식 할인 등 다양한 부가서비스까지

 선보일 예정이다. 이 때문에 일각에선 KT의 세입자인 CJ헬로비전이 오히려 KT를 위협하고 있다는 말까지 나오고 있다.

그러나 아직 가입자수가 현저히 적기 때문에 이동통신업계의 다크호스가 될지는 더 두고 봐야 한다.

 

휴대폰 요금은 내려갈듯
MVNO 업체들이 호조를 맞은 가운데 기존 이통사들의 입지는 점점 좁아지는 모양새다.

현재 이통사에서 휴대폰을 약정 요금할인으로 단말기값을 대폭 할인받을 수 있지만 다른 곳에서 휴대폰을 사면 이런

혜택을 누릴 수 없게 된다.

 

그러자 방송통신위원회가 “소비자들이 다른 유통 채널에서 구입한 휴대폰에 유심만 끼워 개통시켜 줄 경우에도

기존처럼 요금 할인 혜택을 줘야 한다”며 강하게 압력을 넣고 있다. 이통사들은 “블랙리스트 제도의 원래 취지대로

제조사들이 단말기를 할인해줘야지 왜 이통사들에 그 부담을 떠넘기냐”며 반발하고 있지만 결론은 미지수다.

 

한편에선 “이통사들이 다른 곳에서 휴대폰을 구입한 소비자들을 자사 고객으로 끌어들이기 위해 결국은 기존의 약정 금

 할인혜택과 함께 플러스알파까지 주게 되지 않겠냐”는 조심스러운 전망도 나오고 있다.

 

블랙리스트 제도는 이동통신시장의 많은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과연 ‘반값 스마트폰’과 ‘반값 통신비’가

나올 수 있을지는 더 두고 봐야 한다. 한 가지 확실한 사실은 5월에 최신 스마트폰의 반값 할인 소식을 기대했다면 아직

 한참 이르다는 것이다.

|Tip| 블랙리스트 제도의 오해와 진실

내 휴대폰, 남이 쉽게 훔쳐 쓸 수 있다?

블랙리스트 제도의 가장 큰 오해는 휴대폰을 잃어버릴 경우, 다른 사람이 유심을 바꿔 끼워 쓰면 어떡하냐는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불가능하다. 블랙리스트 제도에서도 휴대폰 분실 또는 도난 신고를 하면 해당 휴대폰은 사용할 수 없다.

 다만 이전에는 신고 시 휴대폰 번호만 말하면 됐지만 앞으로는 휴대폰 번호와 단말기 고유의 번호(IMEI)를 함께 알려줘

야 한다. 이 때문에 15자리 숫자로 조합된 IMEI를 외우고 있어야 하는 번거로움이 따른다. 방송통신위원회는 기존 이통사

들이 이전처럼 고객들의 IMEI 번호를 위탁 관리해주는 방안을 협의 중이다.

 

이와 함께 앞으로는 단말기 외부에 IMEI 번호가 표기된다. 기존 휴대폰은 IMEI 번호가 단말기 내부 소프트웨어에 내장돼

 있어 소비자들이 찾아보기가 쉽지 않았다. 방송통신위원회는 IMEI 번호를 단말기 뒷면의 잘 보이는 곳에 표기해 온라인

상에서 도난폰이 판매되는 사기를 미연에 방지한다는 방침이다.


/이코노미 플러스
글=이제남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