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성을 위한 ━━/기독교자료

사단의 이름과 특징

Joyfule 2024. 8. 14. 16:24

 


사단의 이름과 특징         



사단의 이름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것들에는 고유한 이름이 주어져 있습니다. 이름은 서로 다른
것과 구별짓는 가장 편리한 방법입니다. 본명이든 별명이든 간에 이름은 그 사람을 한정지어 줍니다. 이름이 밝혀지면 그 사람의 됨됨이도 자연적으로 연상이 됩니다.

성경에는 사단도 여러 가지 이름으로 나타나 있는데 그 이름들은 한결같이 사단의 성격을 잘 나타내 주고 있습니다. 사단이란 이름은 히브리어를 그대로 음역한 것이며 우리말로 의역하면 방해자, 대적자라는 뜻을 갖고 있습니다.

⑴ 사단 : 누가복음 10장 18절
⑵ 마귀 : 마태복음 4장 1절
⑶ 계명성 : 이사야 14장 12절
⑷ 뱀 : 고린도후서 11장 3절
⑸ 용 : 요한계시록 12장 9절
⑹ 벨리알 : 고린도후서 6장 5절
⑺ 바알세불 : 마태복음 12장 24절
⑻ 이 세상 임금 : 요한복음 12장 31절
⑼ 이 세상 신 : 고린도후서 4장 4절
⑽ 공중의 권세 잡은 자 : 에베소서 2장 2절
⑾ 아바돈 : 요한계시록 9장 11절
⑿ 참소자 : 요한계시록 12장 10절
⒀ 대적자 : 베드로전서 5장 8절
⒁ 귀신의 왕 : 마태복음 12장 24절
⒂ 무저갱의 사자 : 요한계시록 9장 11절
(16) 거짓의 아비 : 요한복음 8장 44절
(17) 악한 자 : 마태복음 13장 19절

사단의 특징

⑴ 간교함
창세 초에 사단의 간계에 넘어간 하와가 먹음직스럽고 탐스럽게 보이는 금단의 선악과를 취함으로 전 인류에게 죄를 오염시켰습니다.
창세기 3장 1절
"여호와 하나님이 지으신 들짐승 중에 뱀이 가장 간교하더라."

⑵ 사나움
귀신들린 자들은 자기 의지를 상실한 채 사단이 주는 힘으로 난폭하고 사나운 행동을 하며, 자기 몸을 스스로 상하게도 하고, 가까이 접근하는 자들을 헤치기도 합니다.
마태복음 8장 28절
"귀신 들린 자 둘이 무덤 사이에서 나와 예수를 만나니 저희는 심히 사나와  아무도 그 길로 지나갈 수 없을 만하더라."

⑶ 변장함
유사품이나 모조품은 진품과 흡사하므로 기준 없이 분별하기란 여간 어렵지 않습니다. 사단은 자기를 광명의 천사로 가장하여 비진리를 선포하며 뭇 심령들을 그 안에서 안주케 하다가 자기의 때에 함께 불못으로 데려갑니다.
고린도후서 11장 14,15절
"사단도 자기를 광명의 천사로 가장하나니 그러므로 사단의 일꾼들도 자기를 의의 일꾼으로 가장하는 것이 또한 큰 일이 아니라. 저희의 결국은 그 행위대로 되리라."

⑷ 권세를 가졌음
사단도 하나님처럼 경배 받기를 원하기 때문에 세상의 것들을 미끼로 던져주고 이를 계기로 자기를 따르는 자들에게 억지 경배를 받기도 하지만 이것은 영원히 보장된 권력은 아닙니다. 예수 그리스도가 승리의 깃발로 재림하실 그 때 그가 쌓아올린 공든 탑은 산산이 무너져내리고 말 것입니다.
마태복음 4장 8,9절
"마귀가 또 그를 데리고 지극히 높은 산으로 가서 천하 만국과 그 영광을 보여 가로되, 만일 내게 엎드려 경배하면 이 모든 것을 네게 주리라."

⑸ 교만함
겸손은 남을 자기보다 낫게 여기는 마음입니다. 진정한 겸손이 있는 곳에는 불협화음이란 있을 수 없습니다. 시기와 분쟁과 다툼의 근원은 교만이고 교만은 패망의 선봉이 됩니다. 사단은 인간의 내면에 교만을 부추겨 화합을 무너뜨리려 하고 있습니다. 상대방에 대한 비판이 일어날 때는 사단의 사주를 받고 있는 것이 아닌지 살펴보아야 할 것입니다.
욥기 15장 25절
"이는 그 손을 들어 하나님을 대적하며 교만하여 전능자를 배반함이니라."

⑹ 비겁함
사단은 약한 자에게는 사정없이 달려들어 그를 지배하고 억눌러 버리지만 강한목소리를 내는 단호한 성격의 소유자에게는 의외로 연약한 면모를 드러내고 맙니다. 그러므로 사단의 신출귀몰한 변장술이나 세상을 주관하는 권세나 모든능력들도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강력하게 대적하면 기세가 꺾여 뒷걸음질 쳐버리고 맙니다. 사실 인간은 나약하므로 살아남기 위한 처세술로 비겁한 행동을 많이 하게 되는데 이는 모두 사단이 우리에게 심어주는 비굴한 심정에 연유한 것입니다.
야고보서 4장 7절
"그런즉 너희는 하나님께 순복할지어다. 마귀를 대적하라 그리하면 너희를 피하리라."

⑺ 흉악함
장미꽃같이 화사한 표정을 짓는다고 그가 온유한 자일 것이라는 추측은 사단 기만술에 속아넘어간 것입니다. 법을 교묘하게 악용한다던가 사기, 술수로 상대방에게 피해를 주는 것, 비진리를 진리로 가장하여 유포하는 행위 등은 모두 흉악한 심성의 표현입니다. 사단은 자신의 흉악함을 감추기 위해 갖은 변장술을 사용하므로 외모만 보고 그 사람의 됨됨이를 판단하는 자들은 조만간 사단의 하수인으로 전락하고 말 것입니다.
사도행전 20장 29,30절
"내가 떠난 후에 흉악한 이리가 너희에게 들어와서 그 양떼를 아끼지 아니하며 또한 너희 중에서도 제자들을 끌어 자기를 좇게 하려고 어그러진 말을 하는 사람 들이 일어날 줄을 내가 아노니."

⑻ 기적을 일으킴
상대방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서는 보편적인 것으로는 힘듭니다. 일상을 초월하는 기적을 행하게 되면 웬만한 눈은 집중하여 사로잡히게 됩니다마술에는 속임수가 많은데 교묘한 방법을 사용하므로 일반인들은 알아차리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속임수로 행한 기적을 보고 신적 존경을 보내기도 합니다.
사단은 속임수뿐만 아니라 실제로 많은 능력을 행하여 어리석고 무지한 자들을
계속 자기 수하로 끌어들이고 있습니다.
데살로니가후서 2장 9,10절."악한 자의 임함은 사단의 역사를 따라 모든 능력과 표적과 거짓 기적과 불의의
모든 속임수로 멸망하는 자들에게 임하리니 이는 저희가 진리의 사랑을 받지
아니하여 구원함을 얻지 못함이니라."

 

 

'━━ 영성을 위한 ━━ > 기독교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로마서 8장의 영의 종류  (0) 2024.08.17
사단의 하는 일  (0) 2024.08.15
구약 성경의 분류  (4) 2024.08.11
갈대아 우르와 지구라트  (0) 2024.08.10
창세기와 메소포타미아 연구  (0) 2024.08.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