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성을 위한 ━━/이한규목사

신앙칼럼(115) 환상을 이루는 길

Joyfule 2009. 3. 2. 01:50

신앙칼럼(115) 환상을 이루는 길


  오늘날 그리스도인에게 무엇보다 필요한 것은 거룩한 환상이다. 사람들은 돈과 학력과 명예를 좋아하지만 그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인격이다. 그러나 인격이 있어도 환상이 없으면 성공적인 인생이 될 수 없다. 인격에서도 성공해야 하지만 사명에서도 성공해야 한다.


  사명에서 성공하려면 반드시 환상이 필요하다. 환상이 있는 삶과 환상이 없는 삶은 하늘과 땅 차이이다. 하나님은 환상이 있는 자의 환상을 통해 기적을 이루신다. 환상이 없는 민족, 환상이 없는 교회, 환상이 없는 개인은 다 망했다. 반대로 거룩한 환상을 가지고 있으면 하나님이 그 사람, 그 교회, 그리고 그 민족을 반드시 들어 사용하신다.


  창조적 작품은 대개 꿈과 환상에서 이루어진다. 헨리 포드는 의사를 부르러 말을 타고 가는데 어머니가 그만 돌아가셨다. 그 뒤 그는 말보다 더 빠른 것을 만들겠다는 꿈을 꾸고 결국 자동차를 만들었다. 디트로이트 자동차 기념관에 가면 헨리 포드의 사진 밑에 이런 글귀가 있다. “The Dreamer(꿈꾸는 자)”


  환상을 가질 때 꼭 필요한 것이 바로 땀과 노력이다. 땀과 노력이 뒷받침되지 않는 환상은 환상이 아니라 자칫 망상으로 끝난다. 비전(vision, 환상)을 가지라. 그러나 일루전(illusion, 망상)은 가지지 말라. 일루전이란 내일에 대한 아무 준비도 계획도 없이 우두커니 있는 것을 말한다. 환상이 진정한 환상이 되려면 항상 땀과 노력과 계획과 실천을 수반해야 한다. 꿈이 클수록 더욱 나의 소중한 것을 투자하고, 땀을 흘릴 각오를 해야 한다.


  세상에는 공짜도 있다. 그러나 공짜가 없는 줄 알고 항상 준비하라. 사람을 실패하고 무능하게 만드는 가장 좋은 방법은 공짜 심리를 가지게 하는 것이다. 크게 성공하기를 원한다면 큰 대가를 치를 자세를 가지라. 땀을 준비하고, 헌신을 준비하고, 마음과 물질과 시간을 투자하라. 환상을 위해 최선을 다해 준비하면 준비하는 분야에서도 장인이 되지만 인생 자체도 앞서게 된다. 인생 자체의 진보는 환상을 가지고 노력하는 사람에게 생기는 축복의 열매이다.


  환상이 있고, 땀이 있어도 한 가지가 더 있어야 한다. 바로 기다림이다. 기다려야 할 때 기다리지 않으면 이제까지 지녔던 꿈은 산산조각이 된다. 언제나 최종적으로 성공하고 이기는 사람은 참고 기다리는 사람이다.


  때로 실패할 수 있다. 그러나 작은 실패는 대개 큰 성공으로 나아가는 지름길이 된다. 작은 실패를 만났다고 환상을 포기하지 말라. 무엇이든지 쉽게 얻어진 것은 오히려 쉽게 잃어버린다. 반면에 힘들게 얻은 것은 쉽게 잃지 않는다. 또한 많은 것을 투자하여 어렵게 얻은 것은 그만큼 그것이 귀하게 느껴지고, 자기 것이 귀하게 느껴짐으로 말미암아 나중에는 더 빨리 성공하게 된다. 무엇이든 자기 것을 귀하게 여기는 사람은 반드시 성공하게 된다.


  제일교포 3세 손정의 씨는 어렸을 때 큰일을 하겠다는 환상을 가졌다. 그런데 일본 친구들이 한국 피가 섞였다고 그를 놀렸다. 그러나 놀림을 받을 때마다 그의 환상은 더욱 커졌다. 반드시 성공해서 그 설움을 통쾌하게 갚아주겠다는 환상이 더욱 구체화되었다. 작은 환상의 불씨가 놀림이라는 기름이 부어질 때마다 그 불길이 커졌다. 그 불길이 마침내 그를 소프트 뱅크 회장으로 세계 최대의 거부가 되게 만들었다. 그는 자신의 성공비결이 ‘꿈을 가진 것’과 ‘자신감을 가진 것’이라고 했다.


  상은 반드시 도전을 받는다. 그러나 그 도전은 환상의 불길을 꺾는 것이 아니라 더욱 크게 타오르게 한다. 어떤 경우에도 환상을 포기하지 말라. 환상은 현재보다 미래에 그 열매가 나타나기에 반드시 인내가 필요하다. 예수님을 보라. 예수님에게는 거룩한 비전이 있었다. 그러나 어느 날 주님이 십자가를 지셨다. 그 비전이 망가진 것 같았지만 그 십자가는 주님의 비전을 더욱 확실하고 구체적으로 만들었다. 그 주님의 환상적 비전 때문에 결국 전 인류가 구원을 받게 되었다. 환상을 포기하지 말라. 환상을 포기하지 않을 때 축복의 주어짐도 포기되지 않는다.


ⓒ 글 : 이한규 http://www.john316.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