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관 자료 ━━/직장인큐티

은혜로 받은 것을 나누게 하소서!

Joyfule 2021. 2. 1. 02:42





    직장인 큐티 - 은혜로 받은 것을 나누게 하소서!



말씀 : 너는 입을 열어 공의로 재판하여 곤고한 자와 궁핍한 자를 신원할지니라, 그는 곤고한 자에게 손을 펴며 궁핍한 자를 위하여 손을 내밀며 (잠언 31:9, 20)


*묵상 :

잠언 31장의 앞부분에서 왕의 책임을 말할 때 강조한 것을 뒷부분의 현숙한 여인에게도 강조합니다. 바로 가난하고 고통당하는 사람들을 돌보라는 것입니다. 왕은 공의로운 재판을 통해 약자들의 고통을 해결해주라고 요구했습니다. 왕비와 같은 역할을 하는 현숙한 여인에게는 손을 펴고 손을 내밀어 직접 도우라고 합니다. 이 두 가지 교훈들은 연결되면서 결국 문제를 해결하는 합동 작전을 말합니다. 약자들을 돕기 위해 목소리를 높여야 하는데 직접 행동하지 않으면 문제는 해결되지 않습니다. 무거운 엉덩이로는 제대로 이웃을 사랑할 수 없습니다.


의식주 문제는 인간이 겪는 여러 문제들 중에서 가장 기본적이고 현실적입니다. 의식주는 바로 경제 문제입니다. 경제 문제는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됩니다. 하나는 생산에 관한 것입니다. 빵을 어떻게 크게 만드느냐 하는 문제, 즉 성장의 문제입니다. 다른 하나는 빵을 어떻게 나누느냐 하는 분배의 문제입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도 점점 빈부격차가 심해지고 지나친 성장 추구로 형평성이 망가졌습니다. 절대적 빈곤은 많이 해소되었어도 상대적 빈곤감이 경제 문제의 아킬레스건이 되었습니다.


주님이 직접 하신 말씀을 바울이 전합니다. “주는 것이 받는 것보다 복이 있다”(20:35). 궁핍하고 소외된 사람들을 돕고 자신이 가진 것을 나누는 삶을 하나님이 기뻐하십니다. 한국 교회는 예산의 3퍼센트 정도를 구제비로 쓴다고 합니다. 그러면 한국교회 성도들은 개인적으로는 많은 구제를 할까요? 아낌없이 모든 것을 주셔서 우리를 구원하신 예수님을 우리가 사랑한다면 우리는 손을 펴고 내밀어서 우리가 가진 것을 나누어야 합니다.


*일터의기도 : 주님이 제게 주신 모든 것을 사람들과 나누어야 하겠습니다. 복음을 전해 구원의 은혜를 나누고 손을 펴서 축복해주신 은혜를 나눌 수 있게 인도해 주소서. (by 원용일 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