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의 절기는 단순한 종교적 축제의 개념 뿐만 아니라 국가적 명절의 성격도 포함한 전민족적인 축제였는데 이것은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법에 의해 하나님의 법으로 통치되는 신정 국가(神政國家)였기 때문이었다. 이제 이러한 절기들에 대해 각각의 절기들이 지닌 의미와 방법 그리고 영적 진리에 대해 고찰해 보도록 하자.
1. 유월절 (출 12:31-13:14. 레 23:4-5)
1) 유월절의 문자적 의미
유월절을 뜻하는 히브리어 '페싸흐'( )는 '넘어가다', '뛰어넘다'를 뜻하는 동사 '파싸흐'( )에서 유래한 것으로서 '뛰어넘음', '지나침'을 뜻한다. 이러한 의미에 대한 가장 분명한 언급으로서는 출12:13절을 들 수 있다. '내가 피를 볼 때에 너희를 넘어가리니 재앙이 너희에게 내려 멸하지 아니하리라' 그러므로 유월절은 어린 양의 피로 말미암아 재앙과 죽음으로부터 구원함을 받은 '대속의 구원'을 기념하는 절기이다.
2) 유월절의 기원
유월절은 하나님께서 애굽에 내리신 마지막 재앙에서 구원받은 사실을 기념하는 절기이다. 즉 하나님께서 애굽에 내리신 마지막 재앙으로 인하여 애굽인들의 모든 장자가 죽임을 당한데 반하여 이스라엘 백성들은 문설주에 바른 피에 의해 구원함을 받음으로(출12:11,21,27) 재앙이 애굽인에게는 내리고 이스라엘 백성에게는 지나갔다 하여 이 날을 기념하였던 것이다. 이후부터 이 사건은 여호와 앞에서 하나의 절기로서 지켜지게 되었고(출12:14), 출애굽한 후에는 시내 광야에서 처음으로 지켜졌으며(민9:1-5), 여호수아와(수5:19) 여러 왕들(왕하23:21-23,대하35:1-19), 에스라와 에스겔(스6:19,20,겔45:21) 그리고 신약의 예수님에 의해 계속해서 지켜짐으로(마26:2-9,막14:1-16,눅2:41,22:1-5) 죽음에서 구원받음을 기념하는 이스라엘의 영원한 규례로 주어졌다.
3) 유월절의 시행 규례
유월절 절기의 시작은 정월(아빕월:신16:1-이 명칭은 바벨론 포로 이후에 '니산 월'로 바뀌었다.느2:1,에3:7) 14일 저녁부터 시작되었다(레23:5) 하지만 유월절의 준비는 4일 전의 10일부터 시작되었는데 이제 유월절 규례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정월 곧 아빕 월(니산 월) 10일에 유월절 절기를 위한 양을 준비하되 모든 사람이 각각 자신의 양을 준비하여 14일까지 소중하게 보관한다. 이때 준비된 어린 양은 흠 없고 순전한 것으로 일 년된 수컷이어야 한다.
② 이렇게 준비한 양을 14일 저녁에 그 집의 가장이 잡는다. 이렇게 잡은 양은 피와 고기를 분류하여 고기는 음식으로, 피는 의식에 사용될 수 있도록 한다(출16:12).
③ 준비된 피를 좌우 문설주와 인방에 바른다. 이 의식은 유월절 의식의 절정으로서 피의 대속에 대한 하나님의 연약을 믿는 믿음을 표현하는 행위이다.
④ 고기를 먹되 날로나 물에 삶아 먹지 말고 불에 구워 먹는데 정강이와 내장까지도 남김 없이 다 불에 구워 먹는다(출12:8-10). 이때 복장은 허리에 띠를 띠고 발에 신을 신고 손에 지팡이를 잡고 급히 먹어야 하고(출12:11), 무교병과 쓴 나물과 함께 먹어야 했다. 그리고 남은 음식은 아침까지 남겨 두지 말고 다 태운다.
⑤ 유월절의 의식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점은 아침까지는 밖에 나가지 말고 집 안에 있어야 한다는 점이다(출2:22). 이것은 피의 보호 안에 있을 때에만 죽음의 재앙으로부터 구원받고 보호받을 수 있음을 뜻하는것이다
이러한 예식은 밤새도록 계속됐으며, 될 수 있는 한 자녀들과 같이 행하여 그들에게 신앙 교육의 산 교육장이 되도록 하였다(출12:24-28). 이러한 규례는 후에 조금씩 수정이 되기도 하였으나 가나안으로 들어가 유월절을 지킬 때까지 거의 그대로 시행되었다. 이외에 빠뜨릴 수 없는 유월절 규례로는 참가자의 자격인데, 유월절에 참여할 수 있는 자의 자격은 오직 할례 받은 이스라엘 자손만 가능했으며(출12:48-49), 불결한 자나 무할례자는 참여하지 못했다. 다만 불결한 자의 경우에만 한 달 후인 2월 14일에 이러한 제전을 다시 베풀어 참석하도록 하였다.(민9:9-12)
4) 유월절에 대한 영적 의미
유월절에 대한 영적 의미는 매우 깊고 다양하지만 대개 세 가지 사실로 분류될 수 있으니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하는 '어린 양'과 영적 이스라엘을 상징하는 '이스라엘의 구원과 대속의 언약' 그리고 '유월절 규례에 나타난 여러 가지 상징들'이다. 이제 이러한 사실들 속에 나타난 하나님의 사랑과 그 외의 영적 진리들에 대해서 살펴 보자.
⑴ 어린 양 '인류의 대속주 예수 그리스도'
'어린 양'에 대한 영적 의미를 찾아보기 위해서는 먼저 유월절 절기에 어린 양이 바쳐진 이유에 대해서 살펴보아야 한다. 그렇다면 유월절 어린 양에게 부여된 의미는 무엇인가? 그것은 한 마디로 '죽음으로부터의 구원을 위한 희생과 대속의 제물'이었다. 즉 죽을 수 밖에 없는 상황에서 어린 양을 잡고 그 피를 좌우 문설주와 인방에 바름으로 생명을 구했던 생명의 희생 제물이었던 것이다.
인류의 대속을 위한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은 바로 이러한 의미에 대한 완전한 충족이었다. 자신의 죽음이 이러한 율법의 요구에 대한 응답임을 아셨던 예수님께서도 자신의 죽음을 유월절 어린 양의 희생에 비유하셨으며(마6:26-29,막14:22-25,눅22:14-20), 그 이전에 세례 요한 역시 예수를 가리켜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 양'(요:29)이라고 증거하였을 뿐만 아니라 이후의 사도들은 예수를 가리켜 '유월절 어린 양'이라고 직접적인 증거를 하였던 것이다(행8:32,벧전1:19)
그러므로 유월절 어린 양은 흠도 티도 없는 예수 그리스도를 가리키며 이스라엘의 생명을 위하여 희생된 어린 양의 희생은 인류의 죄를 대속하고 생명을 주시기 위해 희생시킨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의 죽음을 의미한다.
⑵ 이스라엘 -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함을 받은 영적 이스라엘'
유월절 주체가 하나님이요, 방법이 어린 양이었다면 그 대상은 이스라엘 백성이었다. 그런데 이스라엘 민족의 개념이 신약으로 넘어오면서 '민족적 의미'에서 탈피하여 점차로 '그리스도를 주로 믿어 구속함을 받은 영적 이스라엘'의 개념으로 변화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사실은 사도 바울에 의해 강력하게 주장되었는데, 그는 먼저 하나님과 이스라엘 사이의 연약의 표징인 '할례'를 예로 들어 표면적 유대인이나 할례가 이스라엘 백성임을 증거하는 것이 아니라 마음에 할례를 행한 자가 참된 이스라엘 백성이라고 증거하였고(롬2:28), 계속해서 아브라함이 믿음의 조상이 되고 의롭다함을 얻은 이유가 할례나 유대인이었기 때문이 아니라 하나님을 믿는 믿음 때문이었다고 증거함으로(롬4장) 육적 이스라엘에서 영적 이스라엘에로의 전환을 완성시켜 놓았다.
따라서 아브라함이 이스라엘의 조상이라 함은 그가 이스라엘의 육적 조상이 되기 때문이며(롬4:11-16), '이스라엘' 역시 육적인 유대인이 아닌 '믿음으로 구원을 얻고 모든 믿는 자의 조상이 된 아브라함의 영적 후손이 된 성도들의 집합체, 즉 영적 이스라엘을 뜻하는 것이다.
⑶ 유월절의 규례와 그에 따른 여러 가지 상징들
유월절의 규례는 한 마디로 희생 제물인 어린 양을 잡는 방법과 그에 따르는 부속 의식을 말하는데 이는 한 마디로 '인류의 대속주 예수 그리스도의 희생과 그를 믿는 자들의 태도에 대한 상징'이다.
① 문설주와 인방에 뿌려진 어린 양의 피 -- 십자가를 적신 그리스도의 보혈.
② 구원과 죽음의 갈림길이 된 피 --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구원을 얻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라(고전1:18)
③ 날이 새기까지 문 밖에 나가지 말 것 -- 그리스도의 보혈 안에서만 구원과 보호가 있음(딤후2:10)
④ 고기를 구워 먹음 -- 그리스도의 몸이 성도들의 생명의 떡이 됨(요6:32-59)
⑤ 쓴 나물 -- 그리스도의 고난
⑥ 양의 뼈가 꺽이지 아니한 것 -- 예수께서 십자가에서 그 뼈가 상하지 아니함(요 19:33)
⑦ 허리에 띠를 띠고 말에 신을 신고 손에 지팡이를 잡고 급히 먹으라 -- 긴장된 신앙 생활로 '항상 깨어 있어 기도에 힘쓰라(눅21:36)
(4) 유월절식탁에 놓여진 것들
①두 촛대/유대인의 전통
②네 잔의 붉은 포도주(출 6:6-7).
첫 번째 잔/성별의 잔으로 내가 너희를 불러냈다는 말씀을 근거
두 번째 잔/재앙의 잔으로 10가지 재앙에서 건짐을 받은 것을 기념
세 번째 잔/구원의 잔
네 번째 잔/찬양의 잔
③양고기/문설주에 피를 바르기 위하여 잡은 양
④쓴 나물/쓴 냉이 쓴 상추든 처음에는 단맛이 나다가 나중에 쓴맛이 나는 채소들
⑤무교병/누룩이 들어가지 않았기에 맛이 없고 딱딱한 떡이다.
⑥계란/성경에 는 나와있지 않으나 이스라엘의 전통으로 오래 삶아서 아주 단단한 것으로 계란을 먹으면서 우리민족은 시련이 올수록 강하여 지는 민족이다 자녀들에게 교육시킨다.
⑦카로셋/잘 이긴 사과 호도 밤과 같은 견과류 그리고 건포도그리고 계피가루를 짓이겨 만든 쨈인데 무교병을 찍어 먹는다 너무매워 먹을 때 눈물이 난다. 가룟유다에게 찍어 주셨다는 것이 바로 이것이다.
⑧소금물/조상들이 흘린 눈물, 땀방울 홍해바다를 의미한다. 달걀, 소금물 카로셋은 후대에 첨가된 유월절 음식이다.
'━━ 지성을 위한 ━━ > 이스라엘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스라엘의 7대 절기 및 특별절기 - 초실절 (0) | 2016.12.02 |
---|---|
이스라엘의 7대 절기 및 특별절기 - 무교절 (0) | 2016.12.01 |
탈무드의 인맥관리 18계명 (0) | 2016.10.18 |
미라클 이스라엘 1부 ~ 6부 (0) | 2016.09.07 |
예수님 재림과 제3성전 건축 (0) | 2016.09.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