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94과)5. |
잠언(2-1): 솔로몬의 잠언(1) (1:8-4:22) |
7. 지혜 습득의 권고와 지혜 습득의 결과(4:1-13)
솔로몬은 젊은이들에게 지혜를 얻으라고 다시 한 번 부탁한다. "아들들아 아비의 훈계를 들으며 명철을 얻기에 주의하라(1)." 젊은이들이 솔로몬의 훈계를 떠나지 말아야 하는 이유는 그가 전하는 것이 "선한 도리"이기 때문이다(2). 우리는 어떻게 선한 삶을 살 수 있는가? 에 대해서 귀를 기울이고 배워야 한다. 왜냐하면 이러한 교훈은 사람들을 올바르게 살도록 인도해 주기 때문에 매우 값진 것이기 때문이다.
솔로몬은 자기도 어렸을 때에 아버지로부터 이러한 부탁을 받았다고 고백한다. "나도 내 아버지에게 아들이었으며 내 어머니 보기에 유약한 외아들이었었노라(3)." 우리는 어릴 때에 부모로부터 선한 삶을 사는 법에 대해서 교육을 받아야 한다. 특히 유약한(인생의 경험이 적고 미숙한) 때에는 더욱 이러한 교육이 필요하다.
다윗은 솔로몬에게 이렇게 가르쳤다. "내 말을 네 마음에 두라. 내 명령을 지키라. 그리하면 살리라. 지혜를 얻으며 명철을 얻으라. 내 입의 말을 잊지 말며 어기지 말라(4-5)." 다윗이 솔로몬에게 가르친 것은 지혜와 명철이었으며, 이 교훈은 결국 "여호와를 경외하는 길"이었다.
1) 다윗은 솔로몬에게 자기가 가르친 하나님의 말씀을 마음에 두고 그것을 지키라고 가르쳤다. 하나님의 말씀은 형식이 아닌 중심으로 지켜져야 한다. 다윗은 자기가 가르친 하나님의 말씀대로 진심으로 행하면 "살게 될 것"이라고 하였다. 여호와를 경외하는 교훈은 우리를 살려주고 우리에게 생명을 준다.
2) 다윗은 솔로몬에게 "지혜와 명철을 얻으라"고 말한다. 이러한 지혜는 저절로 생기는 것이 아니다. 이것은 그것을 얻으려고 힘쓰는 자들에게 주어지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지혜와 명철을 얻기 위해 힘써야 한다.
3) 또한 다윗은 솔로몬에게 "자기의 교훈을 잊지 말고 어기지 말라"고 권한다. 지혜와 명철은 그것을 얻은 후에 잊지 않도록 힘써야 하며 어기지 않고 준행하려고 힘써야한다.
다윗은 계속해서 솔로몬에게 지혜를 얻을 것을 부탁한다. "지혜를 버리지 말라. 그가 너를 보호하리라. 그를 사랑하라. 그가 너를 지키리라. 지혜가 제일이니 지혜를 얻으라. 무릇 너의 얻은 것을 가져 명철을 얻을지니라(6-7)." 다윗은 솔로몬에게 다음과 같이 가르쳤다.
1) "지혜를 버리지 말고 사랑하라". 왜냐하면 지혜는 그가 어리석음에 빠지지 않도록 보호해 주고, 그가 잘못 가지 않도록 그의 길을 지켜주기 때문이다.
2) "지혜가 제일 좋기 때문에 모든 것을 희생해서라도 지혜를 얻으라". 우리는 진주를 모르는 개나 돼지처럼 되어서는 안된다. 우리는 지혜의 귀중성을 알아야 하며 그것을 위해 모든 것을 희생할 줄 알아야 한다. 지혜가 가장 귀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지혜를 갖기 위해 모든 것을 희생할 수 있다. 주님은 참 지혜이시다. 그러므로 우리는 주님을 따를 때에 모든 것을 부인하고 주님을 따라야 한다. 그렇지 못하면 주님께서 나를 따르라고 하실 때에 "재물을 사랑하여 근심하며 돌아간 젊은이" 같이 될 수 있다.
다윗은 계속해서 지혜의 귀중성을 강조한다. "그를 높이라. 그리하면 그가 너를 높이 들리라. 만일 그를 품으면 그가 너를 영화롭게 하리라. 그가 아름다운 관을 네 머리에 두겠고, 영화로운 면류관을 네게 주리라 하였느니라(8-9)." 다윗은 지혜를 높이는 자는 높아지고, 지혜를 마음에 간직하는 자는 영화롭고 존귀하게 될 것이라고 하였다. 왜냐하면 지혜 안에는 사람이 높아지고 영화로우며 존귀하게 되는 모둔 비결이 담겨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지혜를 높이고 사랑하는 자는 높아지고 존귀하게 될 것이다. 우리는 참된 지혜이신 예수님을 높이고 그 안에 거해야 한다. 그러면 우리는 주님 안에서 높아지고 영광스럽고 존귀하게 될 것이다.
이제 다윗으로부터 지혜에 대해서 배운 솔로몬은 다시 그 교훈을 젊은이들에게 전한다. "내 아들아 내 말을 받으라. 그리하면 네 생명의 해가 길리라(10)." 아비의 교훈을 수용하고 그것을 준행하면 장수하게 될 것이다.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에게 영생의 길을 가르쳐 준다. 우리는 주님을 영접하고 그 말씀 안에 거할 때에 영생을 얻을 수 있다. "내가 지혜로운 길로 네게 가르쳤으며 정직한 첩경으로 너를 인도하였은즉, 네 걸음이 곤란하지 아니하겠고, 달려갈 때에 실족하지 아니하리라(11-12)"
지혜자가 가르친 길은 지혜로운 길이며 정직한 길이다. 그러므로 이 교훈을 따라 사는 사람들은 지혜롭고 정직한 삶을 살 수 있다. 사실 지혜로운 삶은 정직하게 사는 삶이다. 정직한 사람이 처음에는 무시 받는 것 같지만, 세월이 흐른 후에는 결국 인정을 받게 된다. 지혜롭고 정직하게 사는 사람들은 하나님의 보호를 받는다. 왜냐하면 하나님은 정직한 길을 걷는 사람을 보호해 주시기 때문이다. 우리는 순간적인 기술이나 기교를 배우기 보다 지혜롭고 정직하게 사는 법을 먼저 배워야 한다. 이러한 교훈은 우리 길을 올바르게 인도해 준다. "훈계를 굳게 잡아 놓치지 말고 지키라. 이것이 네 생명이니라(13)." 그러므로 젊은이들은 이러한 정직한 훈계를 굳게 잡고 놓치지 말아야 한다. 그리고 이것을 생명으로 알고 잃지 않도록 지켜야 한다. 왜냐하면 이 길을 따름으로 우리가 생명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8. 악한 친구를 사귀지 말라(4:14-22)
"사특한 자의 길에 들어가지 말며, 악인의 길로 다니지 말지어다. 그 길을 피하고 지나가지 말며 돌이켜 떠나갈지어다"(14-15)
솔로몬은 젊은이들에게 악한 자를 따르지 말 것을 부탁한다. "사특한 자"(악한 자)는 악한 일에 익숙해진 사람들이다. 성도들은 이러한 자들에게 전도를 위해 접촉할 수는 있지만, 그들과 합류하거나 그들의 사상에 동화되어서는 안된다. 순진한 청소년들은 이러한 친구들의 유혹에 쉽게 빠질 수 있으며, 일단 한 번 이러한 친구들을 사귀게 되면 일평생 그 길에서 빠져 나오기가 어렵다. 솔로몬은 왜 이러한 악인들을 따르면 안되는 지를 설명하고 있다.
"그들은 악을 행하지 못하면 자지 못하며, 사람을 넘어뜨리지 못하면 잠이 오지 아니하며, 불의의 떡을 먹으며 강포의 술을 마시기 때문이다"(16-17)
이들은 악을 행하는 것이 습관이 되어서 악을 행하지 않으면 잠을 자지 못한다. 그들은 어느 새 다른 사람을 해치는 일을 해야만 편안할 정도로 극도로 악한 사람들이 되어 버렸다. 그들은 불법을 자행하고 폭력을 휘두르는 일이 마치 음식과 술을 먹고 마시는 것처럼 일상적인 것이 되어 버렸다. 그러므로 젊은이들은 이러한 사람들을 사귀지 않도록 그들을 피해야하며 그들을 떠나야한다. 의인과 악인의 길을 걸은 결과는 너무나 대조적이다.
"의인의 길은 돋는 햇볕 같아서 점점 빛나서 원만한 광경에 이르거니와 악인의 길은 어둠 같아서 그가 거쳐 넘어져도 그것이 무엇인지 깨닫지 못하느니라."(18-19)
의인의 길은 마치 떠오르는 태양과 같다. 아침해가 떠오를 때에 처음에는 그 빛이 희미하지만 그 빛은 점점 더 밝아져서 마침내 온 세상을 비추게 된다. 의롭게 사는 사람들은 처음에는 인정을 받지 못하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점점 더 밝아져서 마침내 사람들에게 알려지게 된다. 그러나 악인의 길은 이와 정반대이다. 악인의 길은 어둠과 같아서 시간이 흐를수록 점점 더 가는 길이 꼬이고 암담해진다. 그가 총명이 사라져서 가다가 실패하고 넘어지게 되지만 무엇 때문에 실패하고 넘어졌는지 깨닫지 못한다. 어둠의 길을 가는 자는 지혜와 분별력을 잃게 된다. 그러므로 악인의 길은 가면 갈수록 점점 더 희망이 보이지 않게 된다.
"내 아들아 내 말에 주의하며, 나의 이르는 것에 네 귀를 기울이라. 그것을 네 눈에서 떠나지 말게 하며, 네 마음 속에 지키라. 그것은 얻는 자에게 생명이 되며 그 온 육체의 건강이 됨이니라"(20-22)
솔로몬은 젊은이들에게 악한 자를 따르지 말고 적극적으로 그가 가르치는 교훈을 떠나지 말고 지키라고 말한다. 악을 이기기 위해서는 부정적으로 악한 자의 권유에 동조하지 않는 동시에, 보다 적극적으로 말씀을 지켜 행하려고 힘써야만 한다. 젊은이들은 악을 피하고 지혜를 얻기 위해서 다음과 같이 해야 한다.
1) 하나님의 말씀에 주의하고 그 말씀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믿음은 들음에서 나며 지혜는 말씀을 들을 때에 얻어진다. 그러므로 성도들은 말씀을 듣기 위해 힘써야 한다.
2) 악을 피하고 지혜를 얻기 위해 말씀을 읽어야 한다.
하나님의 말씀을 그 눈에서 떠나지 않게 하여 항상 하나님의 말씀을 가까이하고 그것을 읽어야 한다. 하나님의 말씀을 날마다 읽고 가까이 하는 자는 마침내 지혜를 얻게 된다.
3) 악을 피하고 지혜를 얻기 위해서 말씀을 묵상해야 한다.
악을 피하고 지혜를 얻기 위해서 성도들은 말씀을 듣고 읽으며 묵상하여 그것을 자기의 것으로 만들어야 한다. 이러한 사람들은 시냇가에 심긴 나무와 같이 때에 따라 열매를 맺는 성도가 될 것이다.
'━━ 보관 자료 ━━ > 인터넷성경'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95과)2. (0) | 2009.11.20 |
---|---|
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95과) (0) | 2009.11.19 |
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94과)4. (0) | 2009.11.17 |
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94과)3. (0) | 2009.11.16 |
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94과)2 (0) | 2009.11.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