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관 자료 ━━/박 신목사

하나님의 마음은 우리의 마음보다 크시다

Joyfule 2016. 8. 16. 10:00

 

 

 

 

 

 

 

“사람이 무엇이관대 주께서 저를 생각하시며 인자가 무엇이관대 주께서 저를 권고하시나이까 저를 천사보다 조금 못하게 하시고 영화와 존귀의 관을 씌우셨나이다 주의 손으로 만물을 만드신 것을 다스리게 하시고 만물을 그 발아래 두셨으니"(시 8:4-6)

 

창조주 하나님이 인간을 당신의 형상을 닮게 지으셨다는 것이 우리 신앙의 근본이자 출발입니다. 미처 알지 못했던 너무나 오묘한 그분의 창조 세계를 세밀하게 밝혀 주는 Creation Moments 의 매일 소식지를 정식으로 허가를 받아 번역 전재합니다. - 김계환 -

-----------------------------------

 하나님의 마음은 우리의 마음보다 크시다

 

 전 우주와 우주 안에 작용하는 모든 힘들은 하나님의 마음으로 부터 계획되고 창조되어진 것이다. 그분은 하나님이시기에 어떤 특정한 방법으로 무엇을 만들어야 한다는 제약을 받지 않으신다.

 

우주와 그 안의 힘들을 연구하는 학문을 우주학이라고 한다. 밤하늘은 도시의 불빛으로 부터 멀리 떨어진 곳에서 보면 장관을 이룬다. 우주 학자가 우주를 관찰할 때 설명할 수 없는 신비를 직면한다. 이러한 신비로운 현상들은 슈퍼컴퓨터로 하여금 문자 그대로 신경쇠약에 걸리게 하여 관찰되어진 현상들을 분석하는 것을 불가능하게 만든다. 우주 학자들이 하나님의 천재성을 가장 잘 인식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으리라.

 

최근에 과학자들이 우주에서 수집되어진 거대한 양의 물질들의 중력으로 인한 함몰의 결과를 계산하는 임무를 슈퍼컴퓨터에게 부여했다. 결과는 과학자들이 "무한대"라고 부르는 것이었다. 이는 그 수학적 계산에 대한 답이 너무나 복잡해서 어떠한 과학자도 계산해낼 수 없음을 의미했다. 지상 최대의 고성능 컴퓨터조차도 이 임무를 수행해내기에는 역부족 이였다. 이해할 수없는 결과에 도달한 그 연구팀은 현대 과학이 우주의 상태에 대하여 정말 적은 부분만을 이해하고 있음을 인정했다.

 

우주 학자들은 우주가 우연의 산물이 아님을 안다. 그들은 우주가 법칙들을 따르며 합리적임을 기대한다. 이들이 우주에 관하여 더 많이 이해해감에 따라 이들은 이 우주가 태동되어진 그 분의 마음을 더 많이 이해해 간다. 우주학을 공부하면서 가장 철저한 무신론자조차도 때때로 창조주가 존재한다는 생각이 아주 동떨어진 생각이 아님을 이정한다.

 

Notes: Peterson, I. 1991. "Throwing light on cosmic censorship." Science News, v. 139, Mar. 16, 1991. p. 148.

 

/ 하나의 감동적인(touching) 사실

 

오감 중 어느 것이 가장 중요한가? 어느 감각을 잃었을 때 당신의 삶에 가장 적은 위협을 가져다주겠는가?

 

대부분의 사람들은 시각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할 것이다. 시각을 잃어버리는 것은 끔찍한 일이기는 하지만 그래도 삶을 지속할 수는 있다. 후각을 잃어버리면 음식으로 부터의 향을 잃어 벌릴 것이지만 그런대로 살아갈 수가 있다. 청각을 잃어버리는 것 또한 커다란 손실이지만 이것도 조정될 수가 있다. 그러나 만약 당신이 촉각을 잃어버리면 당신은 통증을 모를 것이고, 그러므로 당신이 자신을 상처를 입힌다는 경고를 놓쳐버리게 된다. 불행하게도 일부 사람들은 촉감이 없이 산다. 이런 사람들은 통증을 전혀 느끼지 못하기에 때때로 생명을 위협하는 상해를 겪기도 한다.

 

만져주는 것이 생명에 필수적임을 과학이 증명한다. 어미에게 핥아지는 갓 태어난 동물들은 질병에 더욱 높은 저항성을 보인다. 어미에게 핥아짐을 받지 못한 새끼들 보다 핥아짐을 받는 것들은 성숙기에 이를 확률이 더 높다. 치와와 새끼들은 어미가 종종 핥아주려 하지 않기 때문에 아주 높은 치사율을 보인다. 새끼 양은 만약 어미가 핥아주지 않거나 코로 비벼주지 않는다면 죽어버린다. 인간 영아도 사랑스럽게 충분하게 접촉되지 않으면 우울증, 수면장애, 체중손실, 낮은 면역력, 심한 경우 사망에 이르기도 한다.

 

우리의 창조주께서 우리 안에 만짐의 필요를 저장해 놓았다. 비록 우리가 그것을 당연한 것으로 여길지라도 만짐이 없이는 생명은 불가능한 것이다. 그분께서 부여하신 다른 선물중 당신이 당연한 것으로 여기는 것들을 생각해 낼 수가 있겠는가? 오늘 그분께 감사하라!

 

Notes:

McCutcheon, M. 1989. The Compass in Your Nose . . . . Los Angeles: Jeremy P. Tarcher. p. 112.

 

/ 수면과 박테리아

 

당신이 몸이 아플 때 당신은 잠이 필요하다. 또 아플 때 보통 더 졸린다. 의학자들이 이제 질병과 졸림이 함께 병행되는 것은 우연한 것이 아님을 배우고 있다. 사실, 이 관련성은 하나님의 놀라운 디자인의 하나인 것이다.

 

20세기 초에 과학자들이 S 인자라고 하는 생화학 물질을 발견했는데 (이때 S는 수면(sleep)을 의미한다) 이 물질은 우리의 몸이 박테리아를 파괴시킬 때 박테리아의 세포로 부터 분비되는 물질이다. 이 화학물질이 뇌에 도달하면 이것은 그 사람을 졸리게 만든다. 이것은 또한 면역체계를 자극한다. 정상적으로 우리의 신체는 매일 우리의 소화기계에 살고 있는 무해한 박테리아의 일부를 파괴시킨다. 하루가 다 끝나갈 때쯤에는 충분한 양의 수면인자가 우리의 몸에 축적되어 우리가 취침시간을 그리워하게 만든다.

 

그러나 우리가 박테리아 감염에 대항할 때는 우리의 몸은 많은 추가적인 박테리아들을 파괴시킴으로 훨씬 더 많은 양의 수면인자들이 몸 안으로 방출된다. 이 수면인자는 또한 우리의 면역계를 자극하여 더 활성화 시킨다. 연구자들은 우리가 아플 때 잠자고 싶은 욕구에 순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추천한다. 우리의 면역체계와 꿈을 꾸지 않는 수면이 아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다시 말해 잠을 충분히 자면 병에 걸리는 것을 피할 수 있다고 하시는 할머님 말씀이 옳다는 말이다.

 

박테리아 감염이 우리의 신체를 자극하고 반응하게 하여 박테리아를 제거시킴은 물론이고 면역을 강화시켜 감염에 저항하게 한다는 사실은 그저 우연한 것이 아니다. 이러한 놀라운 디자인은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일어나는 일들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시고 계시다는 또 하나의 증거가 된다. 이 사랑이 바로 당신께서 독생자를 보내시어 갈보리 십자가상에서 우리의 구원을 이루신 이유인 것이다.

 

Notes:

"Feeling sleepy? Shhh! Bacteria at work." Discover, April 1987. p. 12.

 

/ 가짜 거미

 

거미의 장점중의 하나는 이것들이 파리를 잡아먹는 것을 좋아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모든 종류의 거미들이 자신들의 거미줄을 이용해서 파리를 잡지는 않는다.

 

뛰는 거미(jumping spider)는 마치 조그마한 호랑이처럼 자신의 먹이에 아주 가까이 접근하여 그것을 덮친다. 거미줄로 자신의 영역을 정하기보다는 이 뛰는 거미는 말하자면 자신과 함께 자신의 영역을 가지고 다니는 것이다. 어디에든지 그 거미가 위치한 곳이 그 거미의 영역이 된다. 그런데 이 거미가 다른 거미를 만나면 이들은 서로 자신들의 다리를 흔들어 물러나라고 경고를 준다. 바로 이 사실을 이용하여 한 종류의 과일 파리가 이 거미를 속여낼 수가 있다. 대부분의 과일 파리와는 달리 이 특별한 종의 파리는 날개에 줄무늬를 지니고 있다. 이것이 자신의 머리위로 이 날개들을 흔들어 댈 때 이 파리는 마치 자신의 영역을 선언하는 뛰는 거미처럼 보인다. 뛰는 거미가 이 파리에게 다가가면 이 파리는 이 뛰는 거미에게 자신이 자신의 영역을 보호하는 또 다른 뛰는 거미라고 확신시킬 수가 있다.

 

과학자들은 비록 이 파리가 거미처럼 보이질 않는데 어떻게 이러한 속임수가 통하는지를 알아냈다. 이 거미의 특정한 패턴에 대한 반응은 이미 뇌 안에 저장되어 있었고 이 인식은 거미의 눈 안에 있는 특정한 세포들에 의해서 촉발되어 졌다. 이 특정한 세포들은 단지 그 특정한 패턴의 나타남에 의해서만 활성화 되었다. 이 거미는 자동적으로 이 패턴에 반응을 했다. 이 파리들이 해야 하는 모든 것은 안전을 위해 이 패턴을 만들어 내는 것이었다.

 

이러한 과일 파리의 전략은 뛰는 거미들의 신경 조직과 행동양식에 관한 고도의 정밀한 지식을 요구한다. 어떠한 과일 파리도 이러한 전략을 스스로 창조해 낼 수 없다고 말하는 것은 충분히 안전하다. 이 두 생물 모두를 창조해 내신 하나님만이 이 전략을 창조해 내실 수 있으시다.

 

Notes:

" on display: the stars of the stripes." Discover, May 1987. p.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