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감성을 위한 ━━/Classic산책

Deep River - Marian Anderson

Joyfule 2014. 7. 22. 10:27

 

Deep River - Marian Anderson

콘트랄토 (Contralto)

 

 

Deep river, my home is over Jordan,
Deep river, Lord, I want to cross over into camp ground.
My Lord, he calls me
He calls me by the thunder.
The trumpet sounds within my soul:
I ain't got long to stay here.
Deep river, my home is over Jordan,
Deep river, Lord, I'm gonna cross over into campground.

깊고 맑은 요단강 건너 내 집 
주님 계신 곳 그리운 고향에 가리로다
깊고 맑은 요단강 건너 내 집 
주님 계신 곳 그리운 고향에 가리로다
우리 함께 가세  우리 주님 계신 곳 
언약하신 집 은혜로운 집
오 깊은 요단강 나 건너가 주님 만나리라 

 

Marian Anderson

 


 

마리안 앤더슨 (Marian Anderson, 1897~1993)

 

테너 Jan Peerce, 소프라노 Renata Tebaldi, 바리톤 Leonard Warren과

함께 한 Marian Anderson

 

 

흑인이었지만 역사상 최고 알토의 한 사람으로 추앙되는 앤더슨은 필라델피아에서 가난한 흑인 부모 사이에서 태어났다.  그녀는 처음엔 가난 때문에, 나중에는 피부색 때문에 평생 단 한번도 음악학교를 다닐 수 없었지만, 어릴 때부터 비범한 목소리로 주위의 관심을 받았다. 그녀는 교회의 성가대에 들어가서 노래를 배웠으며, 그녀의 재능 때문에 교회사람들이 돈을 모아 그녀가 음악을 할 수 있게 도와 주었다. 그녀가 유명해진 것은 28세 때 있었던 뉴욕 필하모니 오케스트라와의 협연자 공개 모집이었는데, 여기서 그녀는 300여명의 지원자 가운데서 단 한 명으로 뽑혀 이름이 알려지기 시작했다.


청중의 심금을 울리는 저음으로 많은 이들에게 감동을 주는 그녀였지만, 그 때부터 그녀의 행로는 승승장구가 아니라 인종 차별과 싸우는 가시밭길의 연속이었다.  대표적인 일화로 그녀는 워싱턴의 컨스티튜션 홀에서 리사이틀을 하기로 하였는데, 흑인이란 이유로 연주장 측으로부터 취소를 통보 당했다. 그러나 그녀는 그 처사에 대한 항의로 링컨 기념관 광장에서 연주를 강행하였고, 그녀에 대한 지지로 그 날 무려 7만 5천명의 청중이 운집하였다. 뿐만 아니라 그 후에도 그녀는 연주 여행 도중 스케줄이 잡힌 호텔에서 투숙을 거부당하기도 하였고, 받아주는 식당을 찾지 못해 식사를 거르고 무대에 서기도 하였다.

 

The Program for the Lincoln Memorial Concert, April, 1939

 

한 사람을 위한 연주, 하지만 항상 사람들을 돕고 웃음을 잃지않은 그녀는 어디서나 인간미가 넘치는 사람이었다. 연주여행에서 만난 한 아르바이트 여학생이 그녀에게 사인을 부탁했다. 사인을 하며 앤더슨이 학생에게 “오늘 저녁 음악회에는 오실거죠?”라고 물었더니, 학생은 돈이 없어 가지 못한다고 대답했다. 그 말에 그녀는 그 자리에서 아베 마리아’를 불러주었다. 그녀는 항상 가난했던 시절을 잊지 않고 있었던 것이다.

 

크게 성공한 말년에 기자가 그녀에게 “당신의 인생 중 가장 기뻤던 순간이 언제였나?”고 물었다. 이에 앤더슨은 “어머니에게 이제 더 이상 남의 집 빨래를 하지않아도 된다는 말씀을 드렸을 때”라고 대답했다. 1953년 전쟁 미군들을 위문하기 위해 그녀가 부산을 찾은 적이 있었다. 피난지 부산에서 마땅한 연주회장을 찾기 어려웠음은 당연한 일이었고 이에 앤더슨은 초등학교의 운동장에서 피난민들을 위해 노래하기를 마다하지 않았다. 백년에 한번 나올 만한 목소리라고 극찬했던 대지휘자 토스카니니의 말이 아니더라도, 그녀의 간판 곡목인  '깊은 강' 등의 흑인 영가를 부르는 그녀의 음성은 인생에 지친 우리들을 위로하기에 부족함이 없다.

 

 

The King's Heralds 

 

Roger Wagner 합창단

 

Sybil Smoot & Florence Gospel Choir

 

Albert Ayler

 

Salt Lake Choral Artists Concert Choir

 

 

팝업, iframe 태그를 제한 한것 수정상태에서 볼 수 있습니다.